귀족원 (휘영국)

휘영국 귀족원
The House of Lords of the Kingdom of Hwiyeong
휘영국 귀족원 의원
200px
의회 체제
개회1918년 3월 2일
의회 체제양원제
조직
의장김찬수 (안동 김공가)
2010년 3월 16일 취임
부의장임준 (부안 임공가)
2015년 7월 13일 취임
부의장조준희 (풍양 조공가)
2011년 5월 11일 취임
구성
의원임기종신제
정당구성25px 안동 김공가 (38)
25px 풍양 조공가 (25)
25px 부안 임공가 (17)
25px 부여 강공가 (10)
     작위귀족 (52)
300px
선거제임명제
의사당
300px
국회의사당
다원특별시 영등포구 국회대로 1(여의도동)

휘영국 귀족원(輝榮國 貴族院, 영어: House of Lords of the Kingdom of Hwiyeong)은 휘영국의 상원 의회이다. 하원과 독립되어 운영되지만, 법 제정과 정부 운영을 감사하는 일에는 함께 책임을 나눈다. 서민원의 의석수가 400석으로 고정되어 있는 것과 달리 귀족원의 의석수는 고정되어 있지 않다.

귀족원의 의원들은 정부 장관직을 맡을 수 있으나 총리로는 지명될 수 없다. 공식적으로는 가문에 소속될 뿐 정당에 소속되지 않으나 당적을 가지고 당의 입장으로 활동할 수는 있다. 귀족원은 하원과 별도로 귀족원 도서관을 포함한 여러 지원을 받는다.

의원

서민원 의원이 선출되는 것과 달리, 자체적으로 선출되는 90명의 세습 귀족을 제외하고 모든 귀족원 의원은 지명된다.

역할

법률안 심의 및 수정요구권을 가지고 있어 하원에서 의결하여 이송된 법률안을 심의하고 하원에 법률안을 수정할 것을 요구할 수 있다. 수정 요구는 완전히 의결하여 행사할 수 있으나, 관행상으로 의결을 통해 수정을 요구하기보다 국왕에게 법안을 이송하지 않고 수정할 것을 암묵적으로 요구하며 처리를 지연시키고 있다. 일전에 단 한번 이 권한이 발동된 적이 있는데, 바로 '전기안전기본법'으로, 그 법안의 초안은 워낙 막장이었던 데다[1] 국민적 반감도 워낙 강했기 때문에 가능했던 일이다.

국가 중대사에 관한 위원회 구성 및 활동권을 가지고 있어 현재도 "저출산대책위원회""휘영경제위원회" 등이 활동하고 있다.

각주

  1. 22시 이후 강제 소등 등 굉장히 괴상한 내용이 많았다. 국민의 자유를 침해한다는 반대 여론이 들끓은 이유이다.

같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