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

국명 그리스 제4 공화국
그리스어 4η δημοκρατία της Ελλάδας
국가 자유의 찬가
국화 제비꽃/올리브
수도/최대도시 아테네
인구 11.915.000
언어 공식언어:그리스어/소수언어:터키어
종교 그리스 정교회
국가 면적 157.926km2
접경국 터키 유고슬라비아 알바니아 불가리아
총 gdp 1500억 1200만$
1인당 gdp 18.168$
국가원수 앨버트 블라
정치 체제 공화정 의원내각제
경제 체제 자유경제
표어 자유냐 죽음이냐

Ελευθερία ή θάνατος

개요

제 3세계관​ 그리스는 남유럽 발칸반도와 서아시아에 위치하고 있으며 지중해를 접하고 있는 국가이다. 수도는 아테네(Αθήνα, Athene)이다.

국사 상징

국호

그리스에서는 자국을 엘라다(Ελλάδα)라 하고, 그리스어 국호는 엘리니키 디모크라티아(Ελληνική Δημοκρατία), 그리스인은 엘리네스(Έλληνες)로 부른다. 고대 그리스어로 '헬라스(Ἑλλάς)'라 불렀으며 근대 그리스에서 쓰였던 카사레부사 그리스어에서도 엘라스(Ἑλλάς)라 하였다. 헬라스/엘라스/엘라다 등의 기원은 그리스 신화에서 대홍수(인류 공통 신화 모티브 중 하나) 이후 살아남은 그리스인의 시조 헬렌이다. 헬레니즘 문화가 '동방에 전파된 그리스 문화'인데 '그리키즘'이 아니라 헬레니즘인 것은 이런 이유.

한국어 명칭 그리스는 영어 국호 Greece에서 유래한 것으로, 로마인들이 이탈리아 반도 남부의 아주 강성했던 그리스 식민도시인 '그라이코스'를 보고 그 지역(이탈리아 남부 그리스 식민도시들)을 大 그리스(Magna Graecia, 마그나 그라이키아)라고 불렀는데, 어원은 불분명하나 이것이 전체 그리스를 지칭하는 것으로 바뀐 것이다. 그리스인들은 본래 도시국가 시민으로서의 정체성이 강해서 라코니아, 아티카, 테살리아, 에페이로스 등등의 아주 많은 지역들을 나눠서 지칭했지만, 헬라어를 쓰는 사람들끼리는 자신들이 헬렌의 자손인 헬라스라는 의식은 가지고 있었다. 그것이 "우리는 모두 같은 민족이다"라는 관념으로 발전하는 데는 꽤 시간이 걸렸지만, 어쨌든 그리스인들은 느슨하게나마 동족의식이 있어서 로마인들도 펠로폰네소스 반도의 도시국가 지역과 사람들을 뭉뚱그려 그리스라 할 수 있었다. 영어로 그리스인을 지칭하는 Greek 역시 라틴어 Graecus가 어원이다. 로마인들이 그리스인들을 지칭하는 말로 로마인들이 그리스를 통치하면서 쓰기 시작한 말인데, 로마인들은 노예라는 의미를 담아 ‘그리크’라고 부르기 시작했고, 이후 오스만 제국 통치 시절에는 경멸의 의미로 ‘그레코스’라고 불렀다. 그리하여 유럽 대부분의 언어에서는 그리스를 라틴어명 그라이키아(Graecia)에서 따온 이름으로 부르지만, 이들도 정식 명칭을 칭해줄 때에는 Graecia 대신 헬라스(엘라스)에서 따온 이름을 불러준다. 예를 들어 영어로 그리스의 정식 국호는 Greek Republic이 아닌 Hellenic Republic이다.

국기

파란색 바탕에 하얀 십자가가 들어간 국기이다 하얀 십자가는 국교인 정교회 파랑은 그리스의 바다와 하늘을 상징한다

국가

원래 그리스의 시인 디오니시오스 솔로모스(Διονύσιος Σολωμός, 1798~1857)가 그리스 독립전쟁 와중인 1823년 발표한 시 여기에 그리스의 작곡가 니콜라오스 만차로스(Νικόλαος Χαλικιόπουλος Μάντζαρος, 1795~1872)가 이 시에 곡을 붙인 것이 시초이다.

가사의 기반이 되는 시는 무려 158절로 가사의 길이로 따지면 세계에서 가장 긴 국가이다. 하지만 정식으로 국가로 지정된 건 1절과 2절 뿐이다. 만차로스는 158절까지 다 부르는 풀 버전과 앞의 2절까지만 부르는 축약된 버전, 2가지 버전을 모두 작곡했고 그리스는 2절 축약버전을 사용한다

그리스의 독립전쟁에서 강한 영감을 얻어 쓴 시이기 때문에 시의 내용은 오스만의 지배 하에서 그리스인들의 자유를 위한 희망, 이교도 튀르크인에 맞선 기독교 그리스인들의 성전을 노래한 내용이다.

가사
그대의 날카로운 공포의 칼날은 해방을 이루게 할줄 안다네
그대의 빛나는 광채는 국토를 비추어 줌을 잘 안다네
거룩한 폐허에서 되살아나는 그리스의 위대함과 자유여,
지난 날처럼 용감하여라!
만세! 오, 만세! 우리의 해방이여!

역사

고대 그리스 시절

그리스의 문명은 크게 거슬러 올라가면 BC 3000년경에 성립된 것으로 추청되는 키클라데스 문화와 동시대 육지에서 성립된 펠라고스 문화로 올라갈 수 있다. 키클라데스 문화는 키클라데스 제도를 중심으로 매우 추상적인 인물상으로 상징되는 해양문화를 가지고 있었지만 문자가 없는 관계로 이들이 그리스어를 사용했는지에 대해서는 확실하지 않다. 크레타 섬의 미노스 문명의 경우에도 아직 그 문자가 완전히 해독되지 않았다. 미노스 문명을 무너뜨린것으로 여겨지는 미케네인들은 원시 그리스어를 사용했고 크레타문명의 영향을 받았다.

그리스의 역사시대는 초기 아카이아계 그리스부터가 시작인데, 신화로 널리 알려져 있는 배경이 바로 이 그리스다. 트로이 전쟁의 주체도 아카이아계 그리스인데 이 트로이 전쟁으로 인하여 세력이 약해져 때문에 북쪽에서 온 도리스인들을 막지 못해 대부분의 폴리스들이 멸망했다. 신화에 나오는 스파르타와 실제 스파르타는 달라서 스파르타는 도리아계에 정복된 것이다. 이 격변에서 유일하게 아테네만 살아남아 아카이아계 폴리스로 명맥을 유지한다. 최근에는 도리아인들의 남하 때문이라기보다는 청동기 시대 도시들간의 반목, 가뭄, 질병, 지진 등이 멸망의 원인이라는 설이 더 유력시되고 있다.
1. 페르시아 전쟁과 펠로폰네소스 전쟁
이후 아케메네스 왕조 페르시아의 대두로 델로스 동맹이 형성되고, 괜히 소아시아의 사르디스를 건드렸다가 페르시아에게 멸망할 뻔한 페르시아 전쟁에서 이 델로스 동맹을 중심으로 필사적으로 저항해서 페르시아군을 물리치는데 성공해 최초이자 최후의 폴리스 연합작전이 이루어졌다.

페르시아 전쟁 이후 아테네는 에게해 일대에 자신들의 제국을 만든다. 하지만 스파르타를 중심으로 하는 펠로폰네소스 동맹과의 전쟁이 일어난다. 전쟁 과정에서 지도자였던 페리클레스가 페스트로 사망하고, 결국 펠로폰네소스 동맹에게 패한다. 아테네는 맹주 스파르타의 휘하에 들어가고 스파르타는 아테네에 귀족정을 세워버렸지만, 1년만에 아테네는 민주정으로 복귀하고 스파르타가 자신들을 무시한다고 여기던 기존의 스파르타 동맹국(테베, 코린트, 여기에 적국이었던 아르고스 포함)들과 힘을 합처 다시 들고 일어난다. 스파르타는 이들을 제압하나 그리스 전체를 휘어잡을 힘이 없었고, 테베의 사선밀집진형에 완전히 제압당하면서 몰락한다. 하지만 테베 또한 패권을 잡은지 3년만에 스파르타-아테네 연합군에게 패배한다. 이때 북쪽에서 바르바로이라 멸시당하던 마케도니아 왕국 그리스를 정복한다.
2 헬레니즘 제국 시기
이후 그리스는 알렉산드로스 대왕이 이끌던 마케도니아를 따라서 헬레니즘의 원류가 된다. 알렉산드로스 제국은 디아도코이 전쟁으로 분열하여 아시아의 셀레우코스 왕조, 그리스-마케도니아의 안티고노스 왕조, 이집트의 프톨레마이오스 왕조로 나뉘었다. 이 때부터 로마의 이집트 정복까지를 헬레니즘 시대라고 한다. 그 뒤로 본토는 마케도니아에 속하게 되었고, 알렉산드로스와 그 후계자들에 의해 소아시아, 시리아, 이집트의 그리스화가 급격하게 진행되었다.

이 시대에 안티키테라 기계가 나타났다. 기계공학계에서 최고의 천재로 손꼽히는 헤론이 증기기관(헤론의 공)을 발명했지만, 폐기되었다. 이밖에 헤론은 증기로 여는 자동 문과 최초의 성수 자동 제작기구까지 만들었다.이후 헬레니즘 세계는 서방을 제패하고 동부로 진출한 로마에 의하여 차례차례 모두 병합된다.

로마 시절

고대 로마

이후 역사는 로마 제국의 일부로 그리스 본토의 문화와 학문은 여전히 선진적이었지만, 본토는 전략적으로는 그다지 중요한 땅은 아니었다. 본토보다는 오히려 그리스화한 아나톨리아, 시리아, 이집트가 그리스 문화의 중심지였다. 기독교 발흥 이후에는 유대인들 이외에 최초로 기독교를 받아들인 사람들이 그리스인이기도 하다. 그 외에도 그리스도교와 그리스는 연관성이 크다. 신약성경의 마지막 책인 <요한묵시록>은 사도 요한이 파트모스 섬으로 유배되었을때 그곳에서 쓴 책이다.

동로마 제국

로마 제국의 동서 분열 이후에는 동로마 제국의 영토이자 정교회의 중심지가 되었다. 중세에 들어와서는 로마 문화 안에서 민족 구분이란 것 자체가 사라지고 모두가 로마인이 되었다. 트라키아, 마케도니아, 소아시아는 고대부터 그리스화가 이루어진 지역이었음에도 이 시기에는 '그리스인'이라는 개념은 희박했다. 이때의 그리스인들은 외부 세력이 자신들을 '그리스인(엘리니스)'이라고 부르면 굉장히 신경질적인 반응을 보일 정도로 자신들이 로마 제국의 신민인 '로마인(로메이)'이라는 사실에 대해 엄청난 자부심을 가져서 로마 제국이 멸망하고 수백 년이 지나서 독립할 때까지 자신들을 '로마인(로메이)'라고 불렀다. 이 당시 동로마는 세르비아의 전통적인 상징물인 드라코가 군기로 사용되고 페르시아 양식이 군대에 있는 등 동로마의 권역에 있던 모든 문화를 합쳤다. 후대에 다시 갈라진 이후에도 동로마 문화권은 유지되었다. 제국의 공식 언어도 그렇고 이전부터 그리스를 포함한 소아시아, 시리아, 이집트 등에 그리스 문화가 퍼져 제국 동방의 공용어는 그리스어였다.

동로마 제국은 12세기에 이르기까지 유럽-기독교 세계의 주요 국가였다. 정치-군사적으로는 이슬람 세계의 공세를 막아내는 최전방의 역할을 했으며, 문화적으로는 정교회의 총본산인 동시에 고대 그리스-로마 문명의 잔재를 계승-발전시켰다. 그러나 동로마 제국은 재정 적자와 중앙권력의 약화, 유럽-아시아 양면 전선의 유지, 불가리아, 마자르, 페체네그, 킵차크, 셀주크 제국 등 각종 유목민 세력들의 침입 등에 시달리다가 제4차 십자군 전쟁에서 십자군의 라틴 제국에게 수도를 함락당해 한 차례 멸망했다. 이후 니케아, 트레비존드, 이피로스 등의 그리스계 계승 국가들이 창건되었고, 이 중 니케아가 1261년 십자군들의 봉건 국가인 라틴 제국으로부터 콘스탄티노폴리스를 되찾았다. 그러나 라틴 제국으로부터 제위를 수복한 후, 한때 제국의 확고한 기반이었던 아나톨리아와 발칸 반도는 수많은 영주들과 토착 세력, 침입자들이 뒤엉켜 혼란상을 빚어냈고, 여기에 자체 내분까지 겹치는 바람에 이후의 제국은 아나톨리아 서부와 발칸 반도 동부 일부를 지배하는 소국의 수준을 벗어나지 못했다. 보편 제국으로서의 특성도 약해져서 제국 말기에 이르면 그리스인이라는 개념이 대두되기도 하였다. 멸망 직전에는 테살로니키마저 빼앗겨서, 한때는 로마 제국의 고토를 거의 회복했었었던 대제국이 마지막에 가지고 있었던 것은 콘스탄티노폴리스 도시 자체와 모레아의 일부 밖에 없었다.

결국 1453년 콘스탄티노폴리스가 오스만 제국에 의해 정복되고 1460년 모레아, 1461년 트레비존드가 차례차례 떨어지면서 베네치아 공화국이 지배하고 있던 일부 영토를 제외하곤 그리스계 인구 전체가 오스만 제국 지배 하에 들어가게 된다. 이마저도 오스만 제국이 팽창하면서 베네치아 공화국이 그리스 내 영토를 대거 상실하여 그리스가 독립하는 그 날까지 오스만 제국의 지배를 전혀 받지 않는 지역은 이오니아 제도 밖에 없게 된다. 이 시기였던 1453년에 그리스 지역의 인구는 1,000,000명 정도였고 베네치아 공화국이 지배한 수십만명의 인구를 제외하면 모두 오스만 제국이 지배했다.

오스만 제국 시절

오스만 제국의 그리스 지배 기간은 대략 450년에 달한다. 기독교도 봉건 영주에게 착취당하던 발칸 지역의 농민들은 상대적으로 세금을 덜 내게 해 주는 이교도 지배자를 환영하기도 했고, 그리스인들이 제국의 행정과 지방 통치의 구성원으로 참여하여 권력를 누리기도 했다. 유럽의 다른 기독교 국가들을 상대하기 위해 무슬림 오스만 지배자들이 그리스인들을 쓰기도 했다. 다른 한편으로 정교도들이 변변한 예배장소를 찾지 못해 무슬림들의 눈치를 보기도 했고, 오스만 지배자들이 민족 감정을 일으키는 그리스인들을 가혹하게 탄압하기도 했다.

이슬람을 국교로 삼고 장려했던 오스만 제국도 이교도들을 강제로 개종시키지는 않고 원래 믿던 신앙을 유지할 수 있게 했다. 오스만은 종교에 따라 제국의 사람들을 분류한 뒤 같은 종교를 믿는 사람들을 밀레트(Millet)라는 공동체로 묶어 각 밀레트마다 다르게 통치하였는데 정교회 신자들은 '룸 밀레트(millet-i Rûm)'로 분류하였고 오스만 당국은 이 룸 밀레트의 관리를 그리스인들에게 맡겼다. 따라서 그리스 정교회는 그리스인뿐만 아닌 다른 정교회를 믿는 민족들까지 책임지고 오스만 제국에 충성하도록 만드는 역할을 맡았다. 훗날 루마니아와 불가리아 등 다른 민족들이 그리스어를 버리고 각자 민족어를 사용하게 된 것도 이것에 대한 반감 때문이었다. 현재 발칸 반도의 복잡한 민족 갈등 문제가 오스만 지배 체제 때문이라는 주장도 있다. 반대로 그리스인들의 수장이라 할 수 있는 콘스탄티노폴리스 총대주교들 역시 오스만에 의해 폐위, 처형, 감금, 신체 절단 등의 형벌을 많이 당했다.

그러나 명목상 군주의 명령를 받아 권력을 누리는 유력자들이 상황 변화나 지배자들의 변덕에 따라 처지가 민감하게 변하는 것이 흔한 일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그리스인 권력자들의 불안한 지위가 특별히 그리스인 전체에 대한 민족적 탄압이라고 보기는 어렵다. 튀르크 혈통의 정통 귀족들 역시 오스만 제국의 술탄에게는 여러 모로 경계와 탄압의 대상이었다. 물론 지배층에 편입하기 위해서는 무슬림이 되어야 했으며, 기독교도는 딤미(Dhimmi)로써 무슬림에 비해 법적으로 몇 가지 불리한 점이 있었다. 이것은 분명한 차별 대우이지만, 기독교도들이 무슬림에 비해 특별히 훨씬 가혹한 탄압이나 착취를 받지는 않았다. 훗날 그리스인들이 가혹한 탄압을 받은 이유는 그들이 그리스인/기독교도라서가 아니라, 오스만 제국의 지배를 거부하고 독립을 시도했기 때문이다.

반대로 말하면, 제국의 신민은 오스만 황제의 지배에 복종하기만 하면 편애 없이 다른 신민들과(터키인이든, 알바니아인이든, 그리스인이든 간에 상관없이) 비슷한 대우를 받는다는 것이다. 니코스 카잔자키스의 <그리스인 조르바>에서 알렉시스 조르바스는 터키인 사부로부터 산두리(악기 이름)를 배웠으며, 터키어 노래도 서슴치않고 부른다. 또한 18세기 그리스를 방문한 유럽인에게 터키인들은 자신들을 소개하면서 "우리는 성모 마리아를 믿는 무슬림입니다."라고 할 정도로 두 민족은 완전히 섞여 있었다. 부활절날 터키인들이 그리스인 마을에 놀러가고, 라마단이 끝나고 3일간 계속되는 축제기간에 그리스인들이 터키인 마을에 놀러갈 정도로 이들은 큰 갈등 없이 지냈다. 이러던 것이 공화주의, 민주주의, 민족주의 등의 이념이 확산되면서 이민족 군주인 오스만 황제의 지배에 대한 거부감이 확산됨으로써 갈등이 급격화되고 독립 의식이 고취되었다. 발칸 민족들 간의 갈등 역시 그리스-불가리아인들의 경우처럼 오스만 지배 이전부터 있었던 갈등이 오스만 시대에도 계속 유지되고 있다가, 근대 이후 민족주의의 확산으로 인해 발현되었다.

17세기 이후 서방국가와의 외교교섭 등에 그리스인들이 많이 필요해지면서 오스만 제정은 기독교도인 그리스인들을 무역 담당자나 관료로 대거 기용했다. 이 때문에 '파나리오테스'라는 이름의 관료집단이 형성되었다. 이스탄불의 '페네르' 지역에 주로 거주한 상인계층을 따서 이런 별칭이 붙었는데, 20세기 전까지만 해도 이스탄불에 거주하는 인구의 약 2/5는 그리스인이었으며 오스만이 멸망하고 신생 터키 공화국이 세워졌을 때에도 이스탄불 전체 인구의 상당수를 차지했다. 이들은 그리스 독립을 비밀리에 지원하는 등의 활동도 하였으나 불가리아, 세르비아인들과는 반목했다.

그리스 민족주의와 독립

프랑스 혁명과 나폴레옹 전쟁 이후 일어난 민족주의는 계속 다른국가에 지배당하던 그리스인들에게 민족주의를 심어 주게 되면서 그리스는 독립계획을 실행하게 된다

1821년 대규모 반란을 일으켜 이듬해 1월 알렉산드로스 입실란티스의 독립선언과 함께 독립전쟁을 시작했다. 반란은 1821년 트리칼라에서 대대적인 무슬림 학살로 시작되었다. 물론 오스만 제국은 훨씬 더 대규모의 그리스인을 학살했다. 크게 펠로폰네소스를 중심으로 한 반란군과 러시아의 지원을 받아 북쪽에서 남하하는 반란군으로 구성되었으며, 테오도로스 콜로코트로니스(Θεόδωρος Κολοκοτρώνης)가 지휘한 반란군은 펠로폰네소스에서 오스만 제국과 일전일퇴를 거듭하였다.

오스만 제국의 술탄 마흐무트 2세는 이집트에 지원을 요청했으며, 유럽열강들도 처음에는 관망상태로 일관하다 점차 그리스 독립전쟁에 개입하게 되었다. 다민족 국가였던 오스트리아 제국은 자국의 문제와 더불어, 1815년 빈 체제의 붕괴를 우려하며 그리스의 독립을 인정하지 않으며 주변국을 압박하였으나 당시 그리스인 학살로 국내여론이 굉장히 시끄러웠던 영국이 러시아, 프랑스를 움직여 1827년 나바리노 해전에서 오스만 제국 해군을 박살내버리면서 1830년 결국 독립을 쟁취하였다.

그리스 왕국

그러나 독립을 열강들이 거저 시켜준 게 아니었다. 우선 독립에 성공한 지역은 펠레폰네소스 반도와 아티카 지방, 키클라데스 제도 뿐이었으며 많은 항구 이용권리를 넘겨줬고, 독립 이후 강대국들의 임시 신탁 통치로 3년동안 지배받다가 1833년 비텔스바흐 가문의 오토 프리드리히 루트비히 왕자가 겨우 18살 나이에 오톤(Όθων)이란 이름으로 국왕에 올랐다. 한 국가에 다른 국가 사람이 왕가에 오르는 것은 유럽에서 매우 흔한 일이었다. 다른 국가가 올린 왕가와 그리스인들 간의 갈등이 일어난 것은 왕가가 대다수 정교회를 믿는 그리스인들에게 가톨릭, 개신교 같은 비정교회의 교리를 강요했기 때문이다. 골수 가톨릭인 오톤과 정교회가 대다수인 그리스인들은 시작부터 갈등을 빚었고 오톤은 그리스어를 전혀 하지 못해 통역을 통해 이야길 들어야 했다.

오랜 갈등 끝에 오톤은 정교회 신자에게 왕위를 물려준다는 양보를 해야했으나, 그 뒤로도 많은 갈등을 일으켜 왕당파와 비왕당파 세력의 갈등은 오랫동안 그리스를 어지럽혔다. 거기에 사람들에게 인기가 없던 오톤은 유달리 '동로마 고토의 회복'을 표방하며 크레타 섬과 과거 동로마 영토를 두고 오스만 제국과 전쟁을 일으켰다. 그래서 크림 전쟁 당시 영국, 프랑스와 손잡고 러시아 제국과 전쟁을 벌이는 오스만 제국을 치려다가 분노한 영국, 프랑스 연합군의 대대적인 공격으로 그리스 여러 곳이 점령되어 많은 사상자를 내고 휴전과 함께 양국에 막대한 배상금과 여러 굴욕적인 조건을 들어줘야 했다.

이탈리아 통일전쟁 당시 오스트리아 제국을 돕다가 패배하면서 그리스는 또 많은 피해를 겪어야 했고, 결국 1862년 혁명을 일으켜 오톤을 퇴위시켜 추방했다.

하지만 차기 국왕을 두고 여러 갈등 끝에 이번에는 덴마크인 글뤽스부르크 왕조의 크리스티안 빌헬름 페르디난드 아돌프 게오르크 공이 겨우 17살 나이에 요르요스 1세(Γεώργιος Αʹ)로 새로운 왕으로 제위하게 된다. 이 또한 영국·프랑스·러시아에 의한 강압적인 조치였기에 그리스는 그냥 외국인 왕족을 왕으로 받아들여야 했다. 덴마크 출신의 귀족 빌헬름 카를 에핑엔 스포네크(Wilhelm Carl Eppingen Sponneck) 백작이 왕이 어린 탓에 섭정으로 와서 그리스를 지배했으며 이번에는 개신교 종파 중 하나인 루터복음교 골수 신도인 스포네크의 강압 정책으로 정교회와 또다른 갈등을 일으킨다. 그러나 요르요스 1세가 결혼하면서 후계자인 콘스탄디노스 1세를 얻고 스포네크를 추방하면서 안정을 되찾게 된다. 우선 요르요스 1세는 정교회를 믿었으며 입헌 정책으로 그리스계의 입지를 많이 생각해주는 정책을 취하여 비로소 사람들의 믿음을 얻게된다.

1897년 당시 오스만 제국 지배에 있던 크레타 섬 등 여러 섬에서 그리스계들이 반란을 일으키자 그리스는 지원을 하여 그리스-터키 전쟁이 벌어졌다. 하지만 예상과 달리 약군이라 평가받던 오스만 제국군에게 그리스군은 무참하게 대패했고 그리스는 막대한 배상금을 오스만 제국에 물어주며 평화협정을 체결하고 오히려 그리스 당시 국경 지역 도시 테살로니키를 비롯한 곳을 오스만 측에 넘겨줘야 했다. 이 전쟁에서 그리스군 지휘관이던 티몰레온 바소스(Τιμολέων Βάσσος, 1836~1929) 장군은 패배에 대한 책임으로 군직에서 물러나 낙향해 남은 삶을 지내야 했다. 열강들은 마음대로 전쟁을 일으켰다고 그리스를 비난하고 이 패배로 오스만 제국을 저지한다는 명목으로 그리스에 주둔하며 주둔비용을 그리스에 전가했다. 크레타 섬에 대한 그리스계들의 자치권을 국제적으로 보장받는 등 약간 얻은 게 있긴 했다.

요르요스 1세 치세에서 세르비아, 불가리아가 독립하면서 마케도니아 지배권에 대한 영토분쟁으로 그리스와 오스만 제국 서로가 계속해서 마찰을 빚다가 2번의 발칸 전쟁을 벌이기도 했다. 제1차 발칸 전쟁은 오스만과 그리스, 세르비아, 불가리아, 몬테네그로 연합군이 1912년부터 1913년까지 전쟁을 벌여 연합군이 이겼다. 그러나 영토 보상 등의 여러 문제로 불만을 가진 불가리아가 반발해 갈등을 빚다가 다시 전쟁을 벌였다. 그리스, 세르비아, 몬테네그로와 적대했던 오스만 제국까지 이들과 연합해 1913년 6월, 제2차 발칸 전쟁을 벌여 불가리아가 이들에게 많은 영토를 잃고 항복해야 했다. 그리스는 테살로니키를 포함한 남부 마케도니아, 이피로스, 에게 해 제도 등 그리스계가 거주하는 유럽의 영토 중 대부분을 확보하였다. 그리스는 원래 차지하고 있는 영토의 인구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었지만 인구가 많지는 않았다가 이 시기에 상당한 인구를 확보해 1913년에는 5,400,000명으로 늘어났다.

1차세계대전과 터키 독립전쟁

제1차 세계 대전 시기에는 국왕 콘스탄디노스 1세가 친독 정책을 취하다가 협상국의 강압으로 퇴위하여 둘째 아들인 알렉산드로스가 즉위해 협상국 편에서 참전했다. 동맹국 편이었던 오스만 제국으로부터 콘스탄디누폴리를 제외한 동부 트라키아와 아나톨리아의 스미르나(이즈미르) 지역을 빼앗있다

그러나 쫓겨난 왕 콘스탄디노스 1세, 국왕 알렉산드로스, 큰아들 요르요스가 갈등을 빚을 때 1920년 국왕 알렉산드로스가 원숭이에게 물린 상처가 덧나 죽는 일이 벌어졌다. 암살이란 주장으로 정밀한 조사가 이뤄졌으나 조사 결과는 자연스러운 패혈증이었다. 결국 다시 콘스탄디노스 1세가 재위했고 그는 떨어진 인기를 만회하기 위하여 '메갈리 이데아(Μεγάλη Ιδέα, 동로마 제국의 후계인 그리스가 여러 국가에 거주하는 모든 그리스인을 하나의 국가로 통합하고 옛 동로마 제국의 영토를 회복해야 한다는 극단적인 민족주의)'의 실현이라는 명목으로 1920년 스미르나를 넘어서 아나톨리아 내륙으로 쳐들어간다 처음에는 그리스의 우세 였지만 터키가 반격하면서 서로 피해만 입자 그리스와 터키는 터키가 야나톨리드 지역과 섬들을 넘겨주는 조건과 그리스-터키 인구 교환으로 평화협정이 이루어진다

그리스 제2광화국과 그리스국

터키 독립전쟁 이후 그리스에는 1924년부터 1935년까지 '제2공화정' 정부가 수립되지만, 혼란으로 인하여 뭘 하고 싶어도 제대로 할 수도 없었고, 결국 왕당파가 다시 정권을 잡아 왕정복고가 이루어졌다. 그러나 막상 왕정복고를 하고 총선을 치러보니 제2공화정을 강력히 지지하던 자유당 등이 왕당파에 맞먹을 세력을 확보하여 정부 구성이 이뤄지지 않았다. 결국 왕당파 군인 중 하나인 이오아니스 메탁사스(Ιωάννης Μεταξάς) 장군이 1936년에 쿠데타를 일으켜 정권을 잡고 왕정을 복권시키되 국왕을 허수아비로 앉혀놓았고 권위주의적 군사 독재 정부(8월 4일 체제)를 수립했다.

제2차 세계 대전에서는 이탈리아군의 침공을 물리치고 이탈리아가 지배하던 알바니아까지 역습하면서 영토 확장을 시도했으나 나치 독일과 억지로 참전한 불가리아 왕국에 의해 결국 군사 독재 정권이 추축국에게 점령되었다. 1941년 그리스는 나치 독일, 이탈리아 왕국, 불가리아 왕국에게 삼분할되고 나치 독일과 이탈리아 왕국이 점령한 지역은 그리스국의 영역이 되었다. 그리스 국왕은 망명을 택했고, 유고슬라비아 왕국과 마찬가지로 공산 계열 해방군들이 나치에 맞서 힘겹게 전투를 벌였다. 그리스 인민해방전선 게릴라들은 결국 북부 그리스를 장악했으며, 그리스국은 붕괴하였다.

이후 돌아온 왕당파, 군부와 공화파, 추축국에 맞서 항쟁했던 공산 게릴라 사이의 충돌로 그리스 내전이 일어났다. 이 내전에서 공산주의 세력 확대에 위기감을 느낀 미국이 개입하여 겨우 왕당파가 승리하였다. 그리스는 이런 상황을 겪으면서도 인구가 계속 빠르게 증가해서 영토를 확정지은 1947년에는 인구가 7,600,000명이 되었다.

왕정복고와 군부독제

이후에는 선거를 하기는 했지만 사실상 독재를 하면서 국민들을 탄압하던 반공 정당이 집권해있다가 60년대 초반에 여러 방해 공작에도 불구하고 중도 자유주의 성향의 정권이 선거에서 승리하고 집권했다. 하지만 새로 국왕에 취임한 콘스탄디노스 2세가 권력 유지를 위해서 대놓고 중도연합에 반대했고, 요르요스 파판드레우 당시 총리와 콘스탄디노스 2세간의 충돌이 격화되었다
이때 혼란스러운 상황을 틈타서 군부가 군사 반란을 일으켜 독재 정치를 시작했다. 반공 권위주의를 유지하려던 콘스탄디노스 2세는 선서취임식에 참석함으로써 이 쿠데타에 적법성을 부여했으나 군사 정권은 그를 배제하려고 했다. 콘스탄디노스 2세는 그 해 12월에 왕당파 군부 쿠데타를 모의하다가 실패하고 결국 망명길에 올랐다. 그리스 군사정권은 1967년부터 1974년까지 '대령들의 정권'이라는 군사 독재를 했는데 당시 미국(닉슨 행정부)은 여전히 반공 성향인 군사 독재 정부를 뒤에서 지원했다.

군사 정권의 강압적인 정책으로 그리스인들은 군사 쿠데타에 조직적 반발을 하지 않았다. 1대 파판드레우 전 총리는 가택에 연금되어 1968년 11월 사망할 때까지 자택에 감금되어야 했다. 군사 쿠데타 정권은 반대파에 대해 무자비한 탄압을 가하며 권력을 유지하려고 하면서도 민심을 얻기 위해 포퓰리즘적 정책을 폈는데 대표적인 것이 농가 부채의 상당액을 탕감한 것이었다.

하지만 1973년 1차 오일쇼크가 발생하자 군사 정권이 내세우던 경제 성장에 타격을 입고 포퓰리즘 정책을 위해 필요했던 외국으로부터의 차관 도입도 더 이상 불가능해져 위기감을 느낀 군부는 군주정을 아예 폐지하고 대통령제를 내세우며 안정을 취하려고 했다. 그러나 경제 상황 악화와 함께 미국과 유럽을 강타하던 청년들의 반전운동과 반기득권 투쟁인 68 혁명에 영향을 받은 그리스 학생들이 본격적으로 반독재 투쟁에 나섰다

결국 국제 사회에 비난을 받자 11월 25일 파파도풀로스의 심복이었던 비밀경찰 장관 디미트리오스 이오아니디스(Δημήτριος Ιωαννίδης)가 쿠데타로 그를 축출하나 군부 독재라는 현실이 바뀌지는 않았다
결국 1967년 4월 쿠데타로 정권을 잡은 지 7년 만인 1974년 7월 24일에 정권이 붕괴하면서 민주화가 이루어졌다.

민주화

군사정권이 물러난 후 들어선 과도 민주 정부는 군사정권에서 이루어진 헌법 개정을 무효화하였다. 이에 따라 군사정권 이전 헌법에 따라 왕정을 유지할지, 아니면 왕정을 폐지하고 공화국으로 이행할지를 묻는 왕정복고 국민투표가 치러졌다. 그러나 1946년과는 달리 그리스인들과 정치인들은 왕정에 대한 신뢰를 거둬버렸고, 국왕 콘스탄티노스 2세가 귀국도 허락받지 못한 채 치러진 국민투표에서 7:3으로 왕정 폐지가 다수를 점해 그리스는 공화국이 되었다. 콘스탄티노스 2세는 왕좌 복귀를 포기하고 2013년에 아테네로 돌아왔다.

1974년 민주화 이후 그리스 신민당이 집권했다. 그러나 당시 그리스는 석유파동의 여파로 인해 경기침체가 지속되면서 신민당에 대한 지지율이 점차 떨어져나갔고, 결국엔 1981년 총선에서 안드레아스 파판드레우(Ανδρέας Παπανδρέου)가 집권하면서 범그리스 사회주의 운동이 집권하였다. 초기에 NATO 탈퇴[15]와 미군 기지 철수, 복지확충 등으로 인기를 누렸지만 1980년대 후반에 안드레아스 파판드레우가 이혼한데다가 크레타 은행 비리로 측근들과 각료들이 구속되면서 인기가 떨어졌고 이와중에 치러진 총선에서는 신민당이 재집권을 노리고 선거제도 개편으로 두차례에 걸쳐 추가로 선거를 벌여 1990년 총선에서 가까스로 과반을 확보해 집권했다.

다시 집권한 신민당 정권은 민영화 정책을 대대적으로 추진했지만 인기없는 민영화 정책과 교육정책을 펼친 덕택에 지지율이 떨어져 1993년 총선에서 사회당이 재집권하게 되었다. 그러나 이 당시의 경제정책은 1993년에 재집권한 사회당 정권에서도 계속해서 이어지기는 했다. 사회당 정권에서는 아테네 올림픽의 개최를 다시 이끌어내고 경제자유화 정책도 적극적으로 추진해나가며 2001년에 유로존에 가입하는 업적을 세우면서 도합 11년을 집권하였다. 그러나 올림픽 개최비용이 말썽이 되어서 2004년 초에 치러진 총선(아테네 올림픽 개최 이전)에서 신민당이 재집권하는데 성공했다.

신민당 정권은 자산가격 상승과 관광산업 호황을 바탕으로 매년 안정적인 경제성장을 기록해나갔지만 2007년 산불사태로 그리스 경제는 큰 손실을 입었다. 신민당은 2007년 총선에서 재집권에 간신히 성공을 거두었지만 많은 사람들은 그동안 호황의 혜택을 받지못하고 저임금 문제와 고실업 문제에 시달렸다. 결국 일어난 시위 과정에서 과잉진압으로 한 소년이 사망하는 사건을 계기로 젊은층을 중심으로 대거 시위를 벌이면서 신민당 정권은 궁지에 몰렸고 조기총선이 치러져 사회당으로의 정권교체가 이루어진다. 이후 신민당 정권 때 재정적자를 대규모로 은폐했다는게 드러났다. 그리스의 부채규모는 급속하게 불어났고 결국 버티지 못해 IMF에게 구제금융을 요청하게 된다.

다시 군부독제

결국 경제상황이 혼란해지고 정부가 국민지지를 잃어버리자 다시 군부는 집권을 위하여 움직였고 군부는 국민의 지지를 받으며 움직인다 결국 집권하게 된 군부는 압장선 군인 앨버트 블라을 대통령으로 선출한다 먼저 대통령은 빠르게 언론통제와 제계 정치계를 장악한후 그들은 지금의 국민들의 지지는 일시적일꺼라 생각하고 빠르게 경제 개발에 착수한다 여기서 대통령으로 올라선 블라는 자기가 경제 안정화 후 물러 나겠다고 선언 실제로 앨버트 블라가 올라선후 경제는 빠르게 안정화가 된다

자연과 지리

섬이 많고, 그리스에 접한 에게 해는 언제나 푸른 빛깔을 띄는 바다다. 그리스인들은 스스로 '바다를 떠나서는 살 수 없는 사람들'이라고 말한다. 실제로 크세노폰의 <아나바시스> 같은 고대 문헌에서부터 "소금물가에 자리 잡은 마을이라면 으레 그리스어가 통한다."는 표현이 보인다. 이 바다에는 유명한 섬인 산토리니, 미코노스, 사모스, 크레타 등의 아름다운 섬들이 있다.또한 터키와의 국경인 에디르네 지역이 존재 하며 산이 많다

섬이 많은 해양국가라서인지 해양 동식물이 많다. 해양포유류인 돌고래와 물범이 서식하며 그 밖에 바다새들과 어패류가 많이 존재한다. 최상위로는 유라시아불곰이 살고 있는데 원래는 이솝 우화와 그리스 로마 신화에 풍성하게 등장하는 것만큼 아시아사자도 살고 있었다. 즉, 사자가 원래는 유럽에서도 살고 있었다는 이야기. 하지만 오늘날에는 사자는 멸종했고, 불곰만이 남아있다. 육식동물로는 늑대와 여우, 스라소니, 야생고양이, 수달 정도가 서식하고 있다. 그 밖에 붉은사슴과 다마사슴, 유럽노루, 멧돼지, 샤모아산양 등 우제류가 서식하며 각종 새나 토끼류, 설치류, 양서류, 파충류, 곤충들도 서식하고 있다.

경제

그리스의 경제 정보
인구:10,724,599 명
경제 규모(명목 GDP)
2,140억 달러(약 264조 원)
경제 규모(PPP)
3,236억 달러(약 400조 원)
1인당 명목 GDP
19,974 달러
1인당 PPP
30,252 달러
경제성장률
2.5%
GDP 대비 공공부채 비율
120%
고용률
65%
그리스의 수출구조

1 운송업,관광업 등의 서비스업

2.패션 식품브랜드를 중점으로 하는 경공업

3석유 정제 등 광업

4.금속 관련 업종

5 올리브 오일 등 농업

기본적으로 135는 원래부터 잘나가던 업종 3.4는 군부이후 본격적으로 지원하는 업종

문화

예술

의복

요리

스포츠

정치

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