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동음이의어)

(대한민국에서 넘어옴)

대한민국 (大韓民國)은 주로 한반도를 영토로 하는 공화국을 가리키는 명칭이다.

대한민국의 경제

한국은 짧은 기간에 고도성장을 이뤄냈다. 휴대전화, 반도체, 자동차, 화학, 철강 등 여러 분야에서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추고 있으며 최근에는 음악, 게임, 웹툰 등의 문화 콘텐츠가 한국 경제를 견인하는 중요한 산업으로 떠오르고 있다.

한국경제는 위기에 처해 있는가? 수출이 안된다, 투자가 안된다는 뉴스가 연일 우리를 불아하게 만든다. 성장률이 떨어지고, 실업자는 늘어나고, 물가도 억제선이 무너졌다는 어두운 뉴스가 악몽처럼 우리를 위협한다.

대한민국의 정치

대한민국은 의회제를 채택하고 있는 공화정 이며 자유민주주의법치주의에 기반한 세속주의국가이다.

1945년 8월 15일 한반도는 일제의 식민지 지배에서 벗어나면서, 남북으로 분단되었다. 이때부터 3년 동안 통일정부의 수립을 위한 노력이 국내외적으로 기울여졌으나 불행히도 그 열매를 맺지 못하다, 1948년 8월 15일 남한에서는 대한민국이 수립되었고 9월 9일 북한에서는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이라는 공산국가가 세워졌다.

대한민국 정치의 문제점

제도권 내에서의 정치

국회와 정당 안에서 정치인이 성장하지도, 대통령이 되는것도 힘들다. 여론을 양분시켜 한쪽에서는 적대의 대상이 되고 다른 쪽에서는 복수 의식을 자극하는 사람이 대선 후보가 된다. 대통령이 되려는 사람은 국회와 정당 밖에서 일을 도모한다. 당 밖에서 지지 여론을 만들어 당에 진입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자신만을 위해 헌신하는 열정적 지지자 집단이 없으면 정당을 장악하기도, 대통령이 되기도, 대통령이 되어서도 국회와 여론을 지배할 수도 없다.

팬클럽 정치

대한민국의 정치에서 가장 큰 문제점을 꼽으라면 팬클럽 정치를 그중 하나로 꼽을 수 있을 것이다. 국회의원 또는 대통령을 뽑을 때 인물을 보고 뽑는 것이 아니라, 그 사람의 정당을 지지하거나 극성인 팬이라서 그 사람이 어떤지는 따져보지 않고, 지지하는 현상이 나타난다. 이러한 팬클럽 현상은 더불어민주당 소속 이재명 의원의 팬클럽인 개딸을 예시로 들 수 있을 것이다. 이 팬클럽 정치 현상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은 어떠한 정치인이 잘못을 했을때, 그 잘못이 명백하지만 자신이 지지하는 정치인이기 때문에 '너네는 틀렸고, 우리는 맞아'라는 식의 조건없는 쉴드를 치고, 결국 나중에 가면 선거는 대표자를 뽑는 선거가 아니라 누가 더 팬클럽이 많나 정도의 선거가 될 것이다.

대한민국의 역사

대한민국/역사/선사시대
대한민국/역사/상고시대
대한민국/역사/삼국시대
대한민국/역사/남북국시대
대한민국/역사/고려시대
대한민국/역사/조선시대
대한민국/역사/근현대

이 문서는 명칭은 같지만 대상이 다를 때에 쓰이는 동음이의어 문서입니다.
어떤 링크가 이 문서를 가리키고 있다면, 그 링크를 알맞게 고쳐 주세요.

대한민국을 모티브로 하는 가상국가들

아래와 같은 가상국가들이 대한민국을 표방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