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국 천제

만화국 황실기.png
홍룡의기세정승천국표장기
紅龍意氣勢貞昇天國標章旗
만화국 황실문장 하얀거.png
대만화국 천제
大灣華國 天帝
The Emperor of the Manhwa
홍명희 제춘서희.jpg
현직홍명희 제춘서희 (26대)
취임일2019년 7월 22일
임기종신제
관저경세궁
성립1332년 5월 20일
초대태조 개락천제
호칭폐하(陛下)

대만화국 천제(왜어:テンテイ텐테이, 영어: Emperor of Manhwa)는 만화국의 국가원수이자 군주로, 만화 황실의 대표이다. 1952년 발포된 신입헌민주주의헌법에 의해 천제의 존재는 '만화국의 상징이자 만화국 그 자체'로만 한정 되며, 어떠한 정치적 영향력도 가질 수 없으나, 대외적 외교관계에 있어 국가원수의 지위에 있는 지위이다.

상징적인 '황제'라는 점에서 일본국의 천황과 공통점을 가지긴 하나, 일본국의 천황이 명치유신 전 까지 실권을 장악하지 못 한채 막부에 휘둘려왔고, 1900년대 초반의 '대일본제국' 시기에도 파시즘을 정당화하는 도구로 이용되어온 것과 달리, 만화국의 천제는 1332년 만화국의 건국 이후 중세 동아 전제군주제 국가와 같이 실권을 행사해왔으며, 일제항전기로 대표되는 1900년대 초반에서도 항전세력의 단순한 정치적 단결도구가 아닌 하나의 리더로서 노블리스 오블리주를 실천해왔다는 점에서 차이점을 가진다.

과거에는 천제가 아닌 여러 명칭으로 불렸는데, 만화어로 '나랏님', '임금님 등으로 불리고, 일본어로는 천황을 뜻하는 별칭인 '오오키미(大君)', 그리고 '교자(御座)', '타카마에(高前)' 등으로 불리었다. 대외적으론 서양에선 단순히 'Emperor'로 통일하여 불렀으며, 중국과 한국에선 '마후(麻侯)', 일본에선 '니시오야(西親)'로 불리었다.

만화국 천제의 역사는 크게 4기로 나눌 수 있는데, 개락천제의 건국부터 양씨 세도가문 이전까지를 초기시대(初期時代), 양정수를 시초로하는 영본군 막부체제를 세도시대(勢道時代), 일제의 침략으로 인해 어응궁을 나와 경항에서 대항한 출궁시대(出宮時代), 그리고 1945년을 기점으로 복궁한 이후 현재까지를 영현시대(營現時代) 로 분류한다.

만화국의 천제의 국성은 '弘(홍)'이며, 성과 휘로 이뤄진 3자 뒤에 '製'로 시작하는 4자를 '어호(御號)'라고 한다. 예로, 현재 만화국의 천제인 홍명희 천제의 어호는 '제춘서희(製春序曦)(봄의 시작과 햇빛을 만들다)'이며, 전임 황제인 혜종 화복천제의 어호는 '제광명세(製光明世)(빛과 밝은 세상을 만들다)' 이다.

만화국의 천제는 살아있을 시절에는 어호를 생략한 성과 휘로 불리우며, ex)現 홍명희 천제 사망 이후엔 연호와 묘호를 합하여 부른다. ex)前 혜종 화복천제 이는 생전 퇴위한 상황제에게도 같이 적용되기 때문에, 상황제가 살아있을 경우 똑같이 성과 휘로만 불리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