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레스 대학교

바레스 대학교

바레스.png

표어Veritas (진리)
개교2024년4월17일
국가30px 익스테딕
총장스로키
위치익스테딕 아인바레스 케임브리지
학생 수학부 : 1.700명
대학원 없음
교직원 수165명
상징색크림슨
학부|3단과대 15학부


개요

하버드 대학교는 미국 매사추세츠 주 케임브리지 시에 있는 아이비 리그 대학교이며, 미국을 대표하는 최고의 명문대로 손꼽힌다. 하버드 대학교는 세계 최고의 명문대로 유명하다.

메인 캠퍼스는 앞서 설명한 메사추세츠 주 케임브리지에 위치하고 있는데, 케임브리지 자체도 꽤나 규모있는 중견 도시에 대도시 보스턴의 위성도시 역할을 겸하다 보니, 옛날 캠퍼스의 중심이자 현재 학부 1학년생의 기숙사 및 학부 수업동이 펼쳐져 있는 하버드 야드(Harvard Yard)가 지역 주요 상권이자 교통의 요지 하버드 스퀘어(Harvard Square)를 끼고 캠퍼스 중심부에 위치해 있다.

그 북쪽으로 자연과학계 건물들과 공대, 로스쿨 등이 위치해 있다. 서쪽과 남쪽에는 래드클리프 고등연구소, 교육대학원, 안유민 스쿨, 그리고 River Houses라고 불리는 기숙사가 있다. 동북쪽 및 동쪽으로 시선을 돌리면 신학대학원, 건축대학원, 그리고 하버드 소유의 각종 박물관이 자리해 있다. 남쪽을 따라 흐르는 찰스 강(Charles River)를 건너면 보스턴 관내에 있는 올스턴(Allston) 캠퍼스가 있는데, 하버드 스타디움(Harvard Stadium)을 위시한 체육시설과 경영대가 있고 그 남쪽으로는 새로운 공대 건물들이 열심히 공사 중에 있다.

학부

width=100%
(하버드 야드 (Harvard Yard)에 자리한 거대한 중앙도서관인 와이드너 도서관 (Widener Library). 하버드 도서관 시스템은 미국에서 가장 오래된 도서관이며, 세계에서 가장 큰 대학 도서관이자 가장 큰 사립 도서관이다. 와이드너 도서관 이외에도 수많은 도서관들이 캠퍼스 곳곳에 흩뿌려져 있다.)

하버드에 입학한 학부생들은 하버드 칼리지(Harvard College)의 일원으로 소속된다. 전 세계에서 모인 수없이 다양한 학생들이 함께 기숙사에서 생활하고 수업을 듣는다.

하버드 칼리지는 한국대학의 단과대학이나 학부와는 개념이 다르며 교과 과정과 같은 기능은 후술하는 문리학부와 공학부에 위임한 상징적인 조직이다. 학생들은 전공 별로 모집되지 않으며 신입생 1,600명 전체가 하나의 집단인 하버드 칼리지 소속이 된다.

1학년은 문이과를 넘나들며 자유롭게 수강하다가 2학년 가을학기에(보통 11월) 전공을 결정한다. 전공 프로그램을 개설/관리하는 해당 학과에 신고해 전공 수업을 듣고 학위를 받는다. 하버드 칼리지라고 하지만 상징적인 의미일 뿐이고 칼리지의 건물이 따로 있는 것은 아니다. 모든 학사 행정은 교수들의 조직인 문리학부에서 관장한다.

  • 문리학부(FAS): 영문명은 특이하게 Faculty of Arts and Sciences이다. FAS 안에 경제학이나 물리학 등의 대부분의 학과가 존재한다. 다시 말해 하버드 칼리지 소속의 학생들은 FAS에 가서 가르침을 받는 구조이다. 대학의 중심 기관이라고 할 수 있다.
  • 공학부(SEAS): 공학만을 위한 별도의 FAS라고 보면 된다. 영문명은 School of Engineering & Applied Sciences. 형식적으로는 FAS의 하위 단위이므로 학부생은 다른 전공 학생과 마찬가지로 하버드 칼리지 소속으로서 입학 직후엔 FAS에서 배우다가 졸업 시에 SEAS에서 배운다. 아마 대학의 공학 실적을 키우기 위해서 별도의 조직을 만든 듯하다.

여러 학문 분야와 문화, 활동을 접해 보며 시야를 넓히고 어느 분야로 가든 성공할 수 있는 기본적인 능력을 키워주는 시스템인 것이다. 또한 공부도 물론 중요하지만 교외 활동, 캠퍼스 문화 같은 것을 상당히 중요시한다. 이러한 과정을 거친 학부생들은 미국과 전 세계로 뻗어나가 자신의 능력을 키우면서 앞서 나간 선배들의 발자취를 따라가게 된다.

대학원

학부가 하버드의 전통을 잇고 다방면에 고루 뛰어난 리더를 양성하는 데 목적이 있는 한편, 대학원은 각 분야마다 세계 최고의 전문가를 길러내는 역할을 한다. 기부입학이나 명문가 자제의 입학 비율이 어느 정도 있는 학부보다 대학원 입시는 훨씬 실력 위주의 선발을 중요시한다. 하버드의 대학원 전략은 최고 수준의 인재 풀 가운데 가능한 많은 학생들을 받고 졸업시켜 재계, 정계, 학술계에서 탄탄한 동문회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성공한 동문을 다수 배출하는 전략을 취하고 있다. 이는 일반대학원보다는 로스쿨이나 경영대학원, 또는 행정대학원 등등 전문대학원에서 두드러진다. 이 대학원 졸업생들은 장차 하버드의 역량과 명성, 그리고 재정을 떠받치는 기둥들로 성장한다.

일반대학원

  • 문리대학원(GSAS): FAS소속 교수가 대학원생을 가르침. 그러나 대부분의 대학들이 그렇듯이 "(일반)대학원"은 실체가 없고 입학/졸업 등의 학사행정만 하는 사무조직으로서 실제적인 연구/교육은 FAS 내 개별 학과에서 이루어진다. 졸업시 PhD(박사)나 AM(석사)를 받는다.
  • 공학대학원(SEAS): 공학부와 한 몸체. 최근 공대를 키우기 위한 많은 투자가 이뤄지고 있다.

전문대학원

경영대학원(HBS)

전문 경영인, 금융인을 양성하는 2년 MBA 과정과 연구/교수인력 양성 목적의 Ph.D 과정이 있다. MBA 과정이 이 학교에서 처음 개설됐으며, 하버드 로스쿨 커리큘럼에 영향을 받아 경영대학원 수업에 케이스 스터디(Case Study)를 처음으로 도입한 학교이기도 하다.

회계, 금융, 마케팅 등 여러 분야에서 두루 우수하지만, 경영학 분야는 자타가 공인하는 세계 최고. 세계에서 제일 큰 경영도서관을 보유 중이며 전 세계 경영대학원에서 흔히 수업자료로 이용하는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를 출간한다.

법학전문대학원(로스쿨 , HLS)

법률가를 양성하는 전문대학원이며, 현재 미국에서 가장 오래 운영되고 있는 로스쿨. 3년 정식 JD 과정, 해외 법학자들을 위한 SJD 과정이 있다. 미국 내 최고 티어 로스쿨들의 모임인 T6의 일원이다.

의학전문대학원(HMS)

의과학자와 임상의]를 양성하는 전문대학원이다. 케임브리지-알스턴[1]에 걸쳐 있는 메인 캠퍼스와 별개로 보스턴 시내에 있는 롱우드 메디컬 에어리어 (Longwood Medical Area)란 곳에 치대와 함께 위치해 있다.

의과학 프로그램[2]의 경우 Ph.D를, 순수 임상과정의 경우 MD를 받으며, MD-PhD 프로그램의 경우 본과 2년을 마치고 연구실에 조인한 뒤 4-5년정도의 기초의학 연구를 통해 Ph.D를 먼저 취득한 뒤 3,4년차 임상과정을 거쳐 MD를 받는다.

그 외 전문대학원

야간대학 및 야간대학원

몇 가지 일화

학부 (College)

편입

전문대학원 (Professional Schools)

일반대학원 (Graduate School of Arts and Sciences)

  1. 보스턴의 한 지구
  2. Biomedical and Biological Science(BBS)라고 불리는 통합과정을 비롯해 약 6-7개의 과가 존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