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프트 그룹

Swiftgroup logo.png
계열사록우드스위프트 소프트와이튼 스위프트
JPON
Syndicate
소속사Swift (JPON)SHOCK-
Swift Group
스위프트 그룹
Swiftgroup logo.png
기업 형태기업 집단
주 업종IT, 중공업, 서비스업
창립1825년[1]
창립자란델 그루버
본사월본 월본
사업지역월본 월본 · 니우홀란트 니우홀란트
계열사* 전자 스위프트 소프트
* 중공업 록우드
* 호텔&리조트 와이튼 스위프트


스위프트 그룹(영어: Swift Group)은 월본에 본사[2]를 두고 있는 기업집단이다. 주로 선박과 항공기를 설계, 제작했지만 IT에도 관심이 많아 IT업계에도 출사표를 던졌다.

역사

1825년 밀러 그루버가 영국에서 증기기관을 만들던 공장과 기술협약으로 증기선을 건조하는 조선소를 세운것으로 시작된다. 이후 선박을 통한 물류수송 증가로 폭발적으로 늘어난 수요를 위해 전세계 각지로 진출하였다. 이후 내연기관의 개발로 조금씩 쇠퇴하다가 내연기관엔진을 외주로 받아 가스터빈 선박을 주로 건조하였다. 두차례의 전쟁[3]을 겪으면서 다시 수주를 받으며 회복하였고 당시 와이튼[4]이라는 자산가가 제안하여 호텔과 리조트 서비스업을 시작하면서 사명을 스위프트로 바꾸고 규모를 키워나갔다.

계열사

스위프트 그룹의 계열사입니다.

Swiftgroup logo.png
계열사록우드스위프트 소프트와이튼 스위프트
JPON

록우드

스위프트 이전 그루버사부터 이어오던 선박&항공기 제작사이다. 18세기 산업혁명 당시 영국에서 증기기관 엔진을 제작하던 공장과 기술협약을 통해 증기선 건조를 시작하였고 이후 시대흐름에 따라 가스터빈 선박을 건조하였다. 1·2차 세계대전당시 연합국에 선박을 원조한 경험도 있다. 현재는 선박 수요가 많지 않아 수주량이 예전에 비해 줄어들었다. 자체적인 엔진 설계를 할수있을 정도로 내연기관 엔진의 수리를 주로 맡아 직접 군항공기용 터빈엔진을 개발해내었고 전쟁당시 운용하기도 했지만 원작사에 소송당하기도 하였다.

스위프트 소프트

외주로 받은 항공기, 선박에 사용되는 전자동컴퓨터가 불량률이 높아 원활히 구동가능한 최적의 운영체제를 기술진들에 의해 개발하기 시작했다. 이것을 시작으로 가정용 컴퓨터로 사용하기 적합한 운영체제 개발로 전향되었고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윈도우와 경쟁하고 있다.

와이튼 스위프트

그루버사로부터 증기선을 수주 받은 고객들을 위한 호텔을 시작으로 리조트사업으로 확장하였다.

각주

  1. 스위프트 개편 이전 '그루버'사 창립일
  2. 기업을 운영 할 만한 가상국가를 탐색하던 중에 니우홀란트를 발견하고 가입신청을 넣었으나 가입승인이 빠르게 나지 않아 다음 국가인 월본으로 정하였다.
  3. 제1차 세계대전, 제2차 세계대전
  4. 밀러그루버의 배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