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로제보이 반란미수

Восстание на «Сторожевом»
스트로제보이.jpg
장소 소비에트 러시아 발트 함대 스트로제보이 구축함
원인 소련 공산당의 부패와 소련의 쇠락, 부패
일시 1975년 11월 8일
결과 반란 실패
주동자 발레리 사블린

개요

"«Руководство партии и советского правительства изменило принципам революции. Нет свободы и справедливости. Единственный выход — новая коммунистическая революция. Революция — это могучее движение общественной мысли, это колоссальный всплеск колебаний ионосферы, который неизбежно вызовет деятельность масс и воплотится в материальном изменении всей общественно-экономической формации. Какой класс будет гегемоном коммунистической революции? Это будет класс трудовой рабоче-крестьянской интеллигенции. Стержневой вопрос революции — вопрос о власти. Предполагается что нынешний государственный аппарат будет очищен, а по некоторым узлам разбит и выброшен на свалку истории. Будут ли эти вопросы решаться через диктатуру ведущего класса? Обязательно! Только через величайшую всенародную бдительность — путь к обществу счастья!»"[1]
 
— 발레리 사블린

1975년, 소련의 현재의 위치. 즉 부패가 만연하고 인민은 배곪는 사회를 본 발레리 사블린이 포템킨 반란을 모델 삼아 시도하려던 반란이다. 당연히 이는 실패 했으나 주동자 중 그 누구도 사형 혹은 5년 이상 중형을 받지 않았다.

반란

모의와 사블린의 이상

1975년 11월 8일, 정치장교였던 발레리 사블린은 소련의 미사일 호위함 <<스트로제보이>>를 탈취하고 함장과 다른 장교, 정확하게는 사블린의 혁명 계획에 반대 표를 던졌던 장교들과 함장을 병실에 감금하고는 리가 만에서 북쪽으로 항해하여 핀란드 만으로 가서 해체 된 순양함 <<오로라[2]>> 에 의해 계류 된 레닌그라드로 가는 계획을 세웠다. 그의 계획은 무전기와 텔레비전, 라디오등 국내에 자신의 뜻을 알릴 수 있는 모둔 수단을 동원하여 브레즈네프 체제의 모순과 만연한 부패, 소련의 위치에 대하여 항의 하는 계획도 세우는등 철처히 준비 했다. 사블린은 많은 사람들이 말하는 혁명과 조국이 위험에 처해있으며 중앙 당국이 부패와 선동, 거짓에 목을 매고 나라를 나락으로 이끌고 있으며 공산주의의 이상은 버려졌다고 주장했다.

사블린은 레닌주의의 정통 가치를 강하게 믿고 있었고 소련의 현재 체제, 브레즈네프 체제 치하에서의 소련이 근본적으로 완전히 완판 되었다고 판단, 레닌주의의 원칙을 되살려야 할 절박한 필요성이 있다는 것을 사적으로 말할 계획이었다.

발각

사블린이 열심히 계획을 실행에 옮기고 있을때 쯔음에, 감금 되었었던 한 하급 장교가 감금에서 몰래 탈출했고 도움을 요청 하게 된다. 스트로제보이가 리가 만을 나갔을때 10대의 폭격기와 정찰기, 그리고 13척의 군함이 스트로제보이에 경고 사격을 가하며 추격 하면서 결국 사블린의 반란 모의는 소련 정부에게 발각 되게 된다.

체포

추격대의 포탄과 폭탄들은 경고 사격 뿐만이 아니라 스트로제보이의 앞과 뒤에 떨어졌으며 이로 인해 배 일부가 손상 되고 추격대가 점점 가까워지자 사블린의 스트로제보이는 결국 모든 것을 포기하고 멈추게 된다. 뒤쫒던 함정들은 문을 닫았고, 스트로제보이에는 소련 해병 특공대가 탑승하고 사블린과 주동자들이 해병 특공대에 의하여 체포[3] 되면서 사건은 마무리 되게 된다.

결과

사블린과 주요 주동자인 알렉산드르 셰인은 국가반역죄와 내란 죄로 기소되었고 1976년 6월 군법 회의에 회부 되었지만 보통 15년형에 준하는 중형을 선고 하던 것과는 다르게 다른 선원들, 즉 다른 참여자들처럼 무죄에 가까운 선고를 받으며 사건은 마무리 된다. 소문에 따르면 브레즈네프는 사블린을 죽일 것을 계속해서 주장 했다는 듯.. 이후 1994 러시아 소비에트 연방 대법원의 군사대학원이 사블린의 회생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형량을 재검토, 완전히 죄를 사면하며 공산당원직 까지 복권 해주면서 마무리 된다.

각주

  1. 해석 : 당과 소련 정부의 지도층은 혁명의 원칙을 배반 했습니다. 자유와 정의는 사라졌으며 이를 타파할 유일한 탈출구는 새로운 혁명 뿐 입니다. 혁명은 사회적 사고의 강력한 운동이며, 전리층에서 거대한 변동의 급증이며, 이는 불가피하게 대중의 활동을 이야기 하고 사회 전체의 경제적 형성에 물질적 변화로 구체화 될 것 입니다. 공산주의 혁명의 주 계급은 어떤 계급이 될까요? 바로 노동자 계급, 즉 노동자 농민 지식인이 될 것 입니다. 혁명의 핵심 문제는 권력입니다. 현재의 시스템이 파손 되어 역사의 쓰레기 통으로 던져질 것이라고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이러한 문제들이 프롤레타리아 독재로 해결 될까요? 그럴 필요 없습니다. 오직 가장 거대한 국가적 경계심을 통해서만 행복한 사회로 나아가는 길이 있을 것 입니다.
  2. 러시아 혁명의 상징
  3. 기록에 따르면 이때 사블린이 다리에 총상을 입었다고 한다. 그렇게 큰 부상은 아니었던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