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스:정책과 지침

위키스에는 여러가지의 정책 (政策)과 지침 (指針)이 존재합니다. 정책은 위키스를 사용하는 모든 이들이 지켜야 하는 규범이고, 지침은 이와 같은 정책들을 잘 준수하는 모범 사례들을 모은 가이드와 같습니다. 하지만 모든 정책을 일일이 숙지할 필요는 없습니다. 아래의 '중요 정책' 몇 가지만을 숙지하더라도 충분히 위키스에서 다른 사용자들과 협력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내실 수 있을 것입니다.

아울러 이 문서에서는, 각 가상국가에서 해당국 국민들에게 위키스를 어떻게 이용하면 좋은지에 대해 안내하는 지침 또한 다루고 있습니다.

중요 정책

지식마당 관구(구 백과전서 관구)는 위키스와 그 소속 하부위키와 시설을 관리하는 관구입니다. 지식마당 관구는 2007년 <정치사회대사전>편찬 이후 이를 개편한 2010년 가대국 위키로부터 출발하여, 2014년에 도쿠위키 기반으로 개편한 <백과전서>를 공식적으로 계승한 프로젝트입니다.

위키스를 비롯한 지식마당 관구에 가입하거나 편집한 모든 사용자는 이 5개의 조항과 관구법에 따르겠다고 동의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저작권 및 기여 철회에 대하여

백과전서는 저작권 관련 부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위키의 컨텐츠중에 무단으로 허락을 받지 않고 퍼온 경우들이 많습니다. 그런 경우, 백과전서측에 이를 공지해주신다면 삭제해 드리겠습니다. 저작권을 침해한 부분을 확인해주시고 위키게시판을 통해 이를 간단한 방법으로 증명하신다면 삭제가 가능합니다.

문서 편집을 저장하면 작성자는 백과전서의 이용 규약에 동의하며, 기여한 내용을 CC-BY-SA 3.0과 GFDL로 배포하는 데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또한 기여한 문서에 대한 하이퍼링크나 URL을 이용하여 저작자 표시를 하는 것으로 충분하다는 데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이 동의는 철회할 수 없습니다.

편집 지침에 관하여

편집지침은 관구 자체가 정하는 대로 합니다. 관구 자체는 민주적으로 임명되고, 운영과 관리는 분리되어 있습니다. 관리진과 경비가 동의한다면, 운영진을 관리진으로 선출할 수 있습니다.

관구의 체제에 대하여

백과전서는 여러 모듈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모듈의 장과 지위자는 민주적으로 선거되거나 관구장에 의해 임명될 수 있습니다. 가상국제연합의 관리자 임명을 관구는 임의적으로 거부할 수 있습니다.

위키는 현재 학회 법률상 수석관구장의 소유로 존재하고 있으며, 이 위키는 수석관구장의 사유 재산으로서, 독자적으로 자신의 권한을 사용할 수 있으며, 자유롭게 소유권의 행사를 할 수 있습니다.

경비는 이를 대리하여 관리 부분에서는 독자적인 규칙을 제정하거나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학회 법률상 이익 추구는 할 수 있으나, 수석관구장은 이를 학자들에게 주는 펀딩과 장학금의 목적으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문가 제도

백과전서는 전문가 제도를 사용하는데, 이는 [위키게시판] 에 해당 전공의 학사 또는 석사를 취득했다는 증거를 제시하시고, (해당 분야의 논문 저술 경력이 있으면 대환영입니다)

위키는 누리마당 학회의 판단위임규정을 준수합니다.

각 국 위키스 사용 지침

하늘미르왕국 하늘미르왕국

마라우타 인민연방 마라우타 인민연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