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미르 연합왕국 국왕

(하늘미르 왕국 국왕에서 넘어옴)
Flag of Hanulmir.png
주의. 이 문서는 하늘미르 왕국 관련 공식 설정입니다.

이 문서는 하늘미르 왕국과 관련한 설정이므로 무단 수정은 반달 행위로 간주할 수 있습니다. 설정을 변경하기 위해서는 하늘미르 왕국 법령가이드라인을 준수하여 절차에 따라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본 문서의 내용은 가상이며 현실과는 무관합니다.

Emblem of Hanulmir.png
하늘미르 연합왕국 국왕
The Queen of the Hanulmir Kingdom
Regina di Hanulmir Regno

국왕 로제테 마르게리타 미르.png
하늘미르 왕국 국왕 상징.png
현직 로제테 마르게리타 미르
즉위일 2020년 2월 5일
지위 하늘미르왕국 하늘미르왕국 국가원수
관저 천공의 궁
하늘미르 왕국 국왕 상징.png
하늘미르 왕국 국왕 상징


개요

하늘미르 연합왕국의 국왕(영어: The Queen of the United Hanulmir Kingdom, 이탈리아어: Regina di Unito Hanulmir Reginagno)은 하늘미르 연합왕국의 군주이며, 헌법상 국가 원수이다. 현임 국왕은 미르 가문로제테 마르게리타 미르이다. 국왕의 호칭은 로제테 마르게리타 미르(Her Majesty Queen Rosette Margherita Mir of the Hanulmir Kingdom) 국왕 폐하이다. 국왕은 사부요인(四府要人)으로 국가 중요 인물 중 하나이다.

국왕은 왕실인 미르(Mir) 가문의 당주(當主)이며 왕실의 큰 어른이다. 초대 국왕은 마테오 알렉산드로 미르이며, 제2대 국왕은 로베르토 알 미르이며, 제3대 국왕은 루이지 마르코 미르이다. 루이지 마르코 미르 선왕은 2020년 2월 2일 퇴임을 결정하고 왕위를 누나인 로제타 미르에게 양위하였다. 같은 날 왕위계승을 선언하고 16일 정식 대관식 겸 왕위계승식을 통해 현 국왕이 즉위하였다.

역사와 배경

하늘미르 왕국의 분리 독립 운동 당시 이전 왕조에 대한 충성심이 강해 미르 가문은 적극적으로 분리 독립 운동을 지지하는 입장이었다. 미국과 영국, 프랑스, 소련 등 미르 가문의 인적 네트워크를 통해 외교적으로 설득하는 데 주력하였고 민병대를 포함한 여러 분리 독립 운동의 재정적인 지원을 아낌없이 하였다. 미르 가문은 분리 독립 운동의 공을 인정받았고 과거부터 가문의 명성과 민심의 호감도가 높았다. 사르데냐 주민들은 국가 정신의 통합 구심의 상징으로 마테오 알렉산드로 미르(Matteo Alessandro Mir) 백작을 국왕으로 추대하였고 미르 가문은 왕가가 되었다. 정식으로 1948년 7월 28일 제헌의회에서 만장일치로 의결하면서 정식으로 국왕으로 즉위하였고 입헌군주정의 시작을 알렸다.

지위

건국준비위원회부터 제1왕국 전까지 국왕의 권한은 막강했다. 건국준비위원회에서는 국명을 국왕이 직접 지정하고 확정하였다. 제1왕국에서는 행정부 총리 임면권, 입법부 왕국의회 의장 임면권, 사법부 대법원장 임면권등 3부 요인에 대한 인사권이 있으며, 내각 행정 지시권, 의회 소집 및 해산권, 선전포고권, 국군 통수권, 사면·감형·복권 권한 등 있다. 제왕적 권력이라고 평가 받는 점중에 하나가 헌법에 준하는 명령을 내리는 왕령 선포권이 있는데 왕령은 특별법으로 모든 법령 중 헌법에 버금간다. 특별법이기 때문에 모든 법보다 상위법에 있다. 하지만 입헌군주정이 아닌 전제군주정이라고 여론의 인식이 좋지 않았고 제2차 헌법에 따라 모든 왕령은 폐지가 되었고 국왕 권한이 대폭 내각으로 넘어가거나 폐지되었다.

국왕은 현재 하늘미르 왕국 선거법에 따라 선거관리위원장과 왕국의회법 위임받은 사항에 대해서만 의회의장 대행 업무를 하는 정도의 통치 권한만 있다. 명예직으로 하늘미르 왕국 왕립은행의 총재이다.

국왕의 권한

국왕은 그 지위에 따라 일정한 권한을 갖는다.

국가 원수

국왕은 국가를 대표하는 최고지도자이며, 국가원수이다. 국제법상 외국을 대표하는 자격을 가진 주체이다.

사면, 감형, 복권

국왕은 법률이 정하는 바에 따라 사면, 감형 또는 복권을 명할 수 있다.

조약 비준 및 동의권

상호원조나 안전보장에 관한 조약, 중요한 국제조직에 관한 조약, 우호통상항해조약, 주권의 제약에 관한 조약, 강화조약에 대한 동의권을 가진다.

영전 수여권

국왕은 법률이 정하는 바에 따라 영전을 수여한다.

신성불가침

국왕의 권한은 신성 불가침 하며, 이는 국민의 총의에 기초한다. 군주의 특권(대권)을 보호하는 조항이지만 하늘미르 왕국 헌법 제43조 3항에 따라 헌법이 명시한 권한을 제외하고서는 어떠한 권한을 행사 할 수 없도록 규정되어 있어 신성 불가침 권한의 한계를 정하고 있다.

3부 요인 임명권

총리 임명

국왕은 하늘미르 왕국 총리 선거를 통해 의회에서 선출하여 지명한 총리를 임명한다.

최고재판소장 임명

국왕은 내각의 지명에 따라 의회에서 동의한 사람을 최고재판소장으로 임명한다. 최고재판소장은 국왕의 공식 법적 대리인이다. 국왕이 법률상 쟁송에 휘말릴 경우 대리인으로서 그 역할을 할 수 있다.

왕국 의회의장 임명

국왕은 의회의 선출에 따라 왕국의회 의장을 임명한다.

군사의 관한 권리

국왕은 선전포고, 군대의 외국 파견 또는 외국 군대의 하늘미르 왕국 영역 내 주류에 대한 동의할 권한을 가진다. 왕국군은 명목상 국왕이 통수하지만, 실제 왕국군 통수는 국왕의 이름으로 총리가 한다.

민·형사 면책권

국왕은 민사상 또는 형사상의 책임을 면한다.

선거관리위원장

국왕은 헌법상 선거관리위원회 위원장이다.

선거 공고

국왕은 선거관리위원장으로 의회의원 총선거를 공고 할 수 있다.

역대 국왕

하늘미르 왕국 국왕 상징.png
하늘미르 왕국
국왕
[ 펼치기 · 접기 ]
초대
마테오 알렉산드로 미르
1947.7.28 ~ 1971.9.27
제2대
로베르토 알 미르
1971.10.15 ~ 2018.8.11
제3대
루이지 마르코 미르
2018.12.1 ~ 2020.2.4
제4대
로제테 마르게리타 미르
2020.2.5 ~ 현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