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사도"의 두 판 사이의 차이

1번째 줄: 1번째 줄:
 +
{| class="wikitable" style="font-size: 14.4px; border: 2px solid #fff; margin-left: auto; margin-right: auto;"
 +
! style="background: #fff;" | <div style="margin: -5px -9px -6px;">[[파일:12사도01.webp]]</div>
 +
! style="background: #fff;" | <div style="margin: -5px -9px -6px;">[[파일:12사도02.webp]]</div>
 +
|-
 +
! style="background: #fff; color: #000;" | 머리에 [[광배]]가 없는 사람이 [[유다 이스카리옷]]이다.
 +
! style="background: #fff; color: #000;" |
 +
|-
 +
|}
 +
 
[목차]
 
[목차]
  

2023년 12월 7일 (목) 19:14 판

12사도01.webp
12사도02.webp
머리에 광배가 없는 사람이 유다 이스카리옷이다.

개요

12사도의 이름은 이러하다. 베드로라고 하는 시몬과 그의 동생 안드레아를 비롯하여 제베대오의 아들 야고보와 요한 형제, 필립보와 바르톨로메오, 토마스와 세리였던 마태오, 알패오의 아들 야고보와 타대오, 가나안 사람 시몬, 그리고 예수를 팔아 넘긴 가리옷 사람 유다이다.
공동번역 성서, 마태오의 복음서 10장 2~4절

예수가 특별히 뽑은 제자 12명을 기독교에서 일컫는 말. 굳이 12명인 이유는 히브리인12개의 지파를 염두에 두었기 때문이다. 과거 한국 천주교에서는 '종도'(宗徒)라고도 불렀다.

12사도들도 다른 제자들처럼 예수의 추종자들이지만, 차이가 있다면 이 12명은 예수가 직접 선택한 인원들이고 나머지는 자의로 따르는 자들이다. 킹 제임스 성경에 보면 12제자를 Disciple 로 표기한다.

'사도'라고 번역한 그리스어 '아포스톨로스'를 어원적으로 분석하면 '(어떤 곳으로부터 파견받아) 나가는 자'라는 뜻이다. 예수의 명령을 받아 이곳 저곳 돌아다니며 교회를 세운 사도들의 행적을 생각하면 왜 '아포스톨로스'라는 단어를 사용했는지 이해할 수 있다. 우리말 번역어 사도(使徒)는 (예수의 명령으로) 외부로 파견된 제자라는 뜻이다. 이는 예수가 십자가 수난으로부터 부활한 후 재회한 사도들에게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셨듯이, 나도 너희를 보낸다"(요한복음 20장 21절)라고 선포하며 승천한 것에서 유래한다. 사(使)라는 한자가 대사(大使), 차사(差使), 사신(使臣)이란 단어에서도 나타나듯, 윗전의 명령을 받아 외부로 파견되는 사람에게 쓰인다.

상세

12명이기는 하지만 실제로 신약성서에서 비중 있게 나오는 인물은 시몬 베드로사도 요한대 야고보, 예수를 배신하고 12사도에서 짤린 이스카리옷 유다 밖에 없다. 그 외에는 예수의 부활을 의심한 사도 토마스 정도.

사도행전과 타 서간들로 가도 순교한 대 야고보나 예루살렘 교회의 지도자 예수의 형제 야고보,[1] 베드로와 그 덤으로 요한 정도만 언급되지, 나머지 사도들은 아예 언급되지 않는다. 사도 필립보는 안 나오고 전도자(혹은 집사, 봉사자) 필리포스가 나온다. 그나마 베드로의 행적은 자세히 다뤄지지만 나머지는 스테파노사도 파울로스, 바르나바, 디모테오에게 가려진다.

사도 파울로스(바오로, 바울로 혹은 바울)는 예수 사후 한참 후에 입교, 활약한 인물이기 때문에 12사도에는 들어가지 않고 이방인의 사도라고 불린다. 심지어 파울로스는 예수를 생전에 직접 만난 적조차도 없다.

예수를 배신 한 유다가 자살한 뒤에는 세례자 요한 때부터 예수를 따라다닌 인물들 중에서 마티아(또는 맛디아)가 뽑혔다. 뽑은 방법은 바로 제비뽑기. 제비뽑기는 아주 오래부터 신의 뜻을 물어보기 위한 중요한 방법으로 여겨졌으며, 구약 시대에 재산이나 땅을 나눌 때의 갈등을 해결하는 방법으로 가장 자주 쓰이는 방법이기도 하다.

12사도라고 해서 예수의 제자가 딱 12명만 있는 건 아니다. 루카 복음서 10장에서 예수가 70명의 제자를 뽑아 파견하는 모습이 묘사되어 있고, 사도라는 말이 12사도에게만 한정되는 것도 아니다. 사도는 넓은 의미에선 12제자를 넘어서는 의미로, 특히 바울로가 이런 의미의 '사도' 용법을 선호한다. 반면 루가는 좁은 의미의 '사도' 용법을 선호한다. 가령 로마서 16장 7절에는 12사도가 아닌 안드로니코스와 유니아를 '사도들 사이에서 평판이 좋은 사람들'이라고 언급하며 넓은 의미의 사도 용법을 사용한다. 사실 '사도' 바울로라는 용법부터가 루가가 선호하던 용법(사도=12제자)과 다른 것이다.

내 친척이며 한때 나와 함께 갇힌 일이 있는 안드로니고(안드로니코스)와 유니아에게 문안해 주십시오. 그들은 사도들 사이에서 평판이 좋은 사람들로서 나보다 먼저 그리스도 신자가 된 사람들입니다. (사도들에게 평판이 좋고 존중히 여겨진다는 것이지 사도를 일컫는게 아님)
로마서 16장 7절 (공동번역 성서)
여기서 '유니아'는 번역에 따라서 남성형인 유니아스 혹은 여성형인 유니아로 읽힐수 있어서 과거에는 남성형인 유니아스로 기록되었다. 오늘날에는 주로 여성 인명 '유니아'로 본다.

  1. 소 야고보와 동일인물이라는 설도, 다른 인물이라는 설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