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헌:가상국제연합 국가만들기 가이드

107.184.68.247 (토론)님의 2017년 10월 17일 (화) 12:40 판

가상국제연합 이사국으로 가입하기 위해서는 아래의 조건을 만족해야 합니다.

이사국 승인 판단기준

1. 디자인이 좋은가, 카페가 깔끔하게 정돈되어 있는가, 완성도 높은 법률을 가지고 있는가?

2. 신청자의 가국은 가상국가의 어떤 컨텐츠 또는 이념을 대표하는가? 대표성을 가지고 있는가?

3. 가상국제연합 일반가입국인가?

4. 철저하고 논리적인 설정을 기반으로 하는가?

필수 조건

1. 당연하지만 가상국가의 이름이 필요합니다.

2. 국가의 국기와 국가를 대표할 문장이 필요합니다. 국기와 문장의 역사적/사회적 배경이 필요합니다.

3. 가상국가의 사이트 주소가 필요합니다. 카그나 네이버 밴드인 경우 PC버전 주소를 올려주세요.

4. 국가 체제를 설정해야합니다. 아래의 체제 가이드라인을 따라주십시오.

5. 화폐단위와 화폐의 가치를 설정해주십시오.

6. 국가의 영토자료가 필요합니다. 대부분 지구의 실제영토를 사용하지만 반드시 그럴필요는 없습니다.
※ 영토의 위치는 역사설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대한민국이나 남중국해, 필리핀 근처에 가상의 섬을 띄울경우 2차세계대전때 일본제국의 침략을 받을 것입니다.

7. GDP를 입력하라고 하는데 GDP는 1년동안의 국가 총 생산량으로 국가에서 생산된 재화와 노동의 가치를 합친 값입니다.
아무생각없이 짜시는 분이 많은데 탄탄한 경제설정을 위해서는 국가 경제설정을 확실히 파악한뒤 계산해서 완성하는게 좋습니다.
※ 1인당 GDP는 국민들의 평균 1년치 재산수준입니다.

8. 일반가입국과 달리 연합 이사국은 영토면적당 인구비율을 요구합니다.

9. 6번이 국가의 영토자료라면 이번에는 영토 내의 세부자료가 필요합니다.
ㄴ① 국가의 지리설정을 짜야 합니다. 실제영토를 그대로 설정할경우 인터넷 자료를 활용하시면 됍니다.
ㄴ② 해당 가상국가의 도시들에 대한 설정이 필요합니다. 영토가 클수록 도시가 많아지고 그 도시들에 대한 설정을 전부 짜야합니다. https://drive.google.com/open?id=0B0SN89W6sTl7Nm9Gb1JiMXRUN1E 참고(그림판으로 제작했다고 합니다)
ㄴ③ 해당 가상국가의 지형을 짜야합니다.

10. 해당 가상국가의 경제설정이 필요합니다. 실제 국가를 기반으로 하더라도 그 국가의 물가나 서민월급, 땅값, 건축비용등 상세한 경제에 관한 정보를 알아내는건 현실적으로 무리이므로 직접 설정을 짜야 하게 됩니다...

11. 민족과 종교설정을 짜야합니다.

12. 군사력 설정이 필요한데 너무 적으면 타국에 쳐발리는게 당연하지만 군대를 보유함으로서 지출되는 국방예산이 상당하므로 (한국에서도 탱크 한대에 수십억이라고들 하죠. 여기다 포탄이랑 연료값은 지속적으로 나갑니다.) 국가를 지킬수 있는 최소한의 수준만 유지하십시오. 여자와 어린아이, 노인을 생각할때 군대가 국가인구의 5%를 넘으면 다른 직업군의 노동력이 부족해집니다.
※ 직업군인은 지원자가 적고 징병제로 해도 1000명치 월급과 식비제공은 지출이 끔찍합니다. 군사력에 욕심이 있다면 차라리 총기를 합법화 해서 민병대를 만드십시오. 민병대에게는 식사와 의료, 월급을 지불할 필요도 없고 총알값도 자기가 부담합니다.

13. 역사는 가상국가의 꽃입니다. 이거 보려고 가상국가 가입하는 사람도 있을정도이며 가상국가 세계관의 주축입니다. 자신의 가상국가에 회원을 오래동안 붙여놓고 싶으면 엘더스크롤처럼 NPC저자가 쓴 여러 종류의 책들을 연재하십시오. 설정보러 온김에 활동하는 회원도 있습니다.

14. 연재소설도 독자가 필요하듯이 가상국가도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져줄 회원들이 필요합니다. 어떻게 하면 회원들이 오래동안 당신의 세계관에 참여할지 생각해보십시오.

15. 가상국가는 사회실험체입니다. 온라인게임처럼 사회성과 설정이 동시에 존재하지만 정작 사업등에 적용했을때 성공할수 있을지는 회의적이며 실험적인 상태입니다.

== 체제 가이드라인 ==

권력분산도

연합국
ㄴ가상국가의 연합입니다. 연합은 국가가 아니지만 단 한명이 가입국 전체를 대표할수 있으며 연합에서 가입국들에게 국제법을 제공합니다.

연방국
ㄴ연방국은 국가의 권력이 중앙 정부와 주에 동등하게 분배되어 있는 형태로 2개이상의 소국가가 합쳐져 하나의 정부를 이룹니다.
각 소국은 각자의 정부와 입법,사법,행정권이 있으며 자신들만의 소방,경찰,군대를 가질수 있으나 중앙법이 가장 우선합니다.
대한민국이 만약 연방제였다면 경기민국,황해민국,강원민국,경상민국,전라민국,제주도 자치령의 지역 감정의 골이 더 깊어졌을 겁니다.

단방제
ㄴ단방제는 연방제와 대조되는것으로 국가의 권력이 중앙정부에 집중되는 단일 국가입니다. 대한민국 역시 단방제입니다.

패권주의
ㄴ한사람이나 소수의 무리가 권력을 주도합니다. 이러한 지배 집단의 리더가 영향력을 갖기 위해서는 다수의 동의가 필요합니다.

제국
ㄴ제국은 다른 민족을 통치ㆍ통제하는 정치체계로, 과거에 침략을 통해 다른 나라를 식민지화 한 전력이 있거나 현재 식민지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전쟁으로 다른나라를 식민지화 하려는 가국은 다른 국가에게는 짜증나는 바퀴벌레와도 같습니다.

정부형태

대통령제 공화국
ㄴ대통령이 국가의 수장입니다. 전 국민이 투표하는 대통령 선거가 있습니다.

의회에서 대통령을 선출하는 대통령제 공화국
ㄴ대통령이 국가의 수장입니다. 의원들만 투표하는 대통령 선거가 있습니다.

이원집정부제 공화국
ㄴ대통령은 국가의 대표일뿐 실질적 통치는 부매니져가 합니다. 선거가 있습니다.

의원내각제 공화국
국가원수는 대통령이지만 무언가를 하기위해서는 의회의 승인이 필요합니다. 총리(의장)는 의회에서 선출됩니다. 선거가 있습니다.

의원내각제 입헌군주국
ㄴ국가원수는 군주이지만 무언가를 하기위해서는 의회의 승인이 필요합니다. 총리(의장)는 의회에서 선출됩니다. 군주는 임기가 무한입니다.

군주에게 실권이 있고 의회가 약한 입헌군주국
ㄴ국가원수는 군주이지만 법을 수정하려면 의회의 승인이 필요합니다. 의회가 일을 안하면 직접 나라를 다스립니다. 군주는 임기가 무한입니다.

전제군주국
ㄴ국가원수는 군주이며 직접 나라를 다스립니다. 의회의 동의없이 법을 바꿀 권한이 있습니다. 군주는 임기가 무한입니다.

일당독재 국가
ㄴ단 하나의 정당만이 정부를 운영합니다. 다른 정당들은 자신들이 집권할때까지 선거에 참여할수 없으며 조언조차 허락하지 않을 생각이라면 집권당이 야당을 해산해 버릴수도 있습니다.

정치체제

공화제
ㄴ공화제는 주권이 국민에게 있습니다.
민주정과 그 개념이 비슷하지만 다른점이 있습니다. 민주주의에서 주권은 개인이 아닌 다수에게 있고 공화제에서 주권은 개개인에게 있다는 것입니다. 완전한 민주정에서는 51% 다수가 반대 49%의 주권을 무시할 수 있는데 공화정은 이런 단체 독재주의를 인정하지 않으며 반대합니다.

군주제
ㄴ군주제는 군주에게 주권이 있으며 정부 형태에 따라 다양한 경우가 있습니다.

귀족제
ㄴ귀족제는 출신·문벌·재산등에 의해 특권이 인정된 귀족이라고 불리는 소수자가 지배하는 정치체제 입니다. 군주제 및 민주제에 대립되며 귀족 전원이 참가하는 직접 귀족제와 일부만이 참가하는 간접 귀족제가 있습니다. 보통 NPC 귀족들은 직접 정치에 참가하지 않으므로 자동 간접 귀족제가 됩니다.

민주주의
ㄴ민주주의는 국가의 주권이 국민에게 있고 국민을 위한 정치를 지향합니다. 합법인 경우에 한해서 공화제와 달리 다수를 위해서는 소수를 희생해도 됩니다.

법치주의
ㄴ국가의 법이 선하든 악하든 무조건 그 법을 따라야만 하는 체제입니다. 법을 바꿀 권한은 정부 형태에 의해 결정됍니다.

경제 체제

계획경제/사회주의
ㄴ생산과 투자뿐만 아니라 상품의 가격이나 직원들의 임금까지 거의 모든 경제설정을 정부에서 통제합니다. 경제부 소속 공무원의 부담이 커지지만 꽤 그럴듯한 경제설정을 만들수 있습니다.

공유경제/공산주의
ㄴ사유재산이 존재하지 않으므로 경제설정이 최소한으로 줄어들지만 그렇다고 돈이 무한이 아닙니다.
오히려 모든 자원을 정부에서 관리해야하는 미친상황이 올수 있으며 여유자원을 한곳에 투자했다간(예를들면 군대)국민들이 그 물품을 사용하지 못하게 됩니다.

금권주의/자본주의
ㄴ사적 소유권을 기반으로 생산 수단을 가진 자본가 및 기업가 계급이 그 이익 추구를 위해 생산 활동을 하도록 최대한 보장하지만 경제부의 일감 대부분이 기업업무로 치중될 수 있습니다.
계획경제가 아니라 기업이 알아서 자본설정을 짜야 하는데 이 설정에 대해 기업인 당사자가 배째라 하면 어쩔 도리가 없으므로 자연적 설정도태의 부작용을 겪기 싫다면 혼합경제 체제를 추천합니다.

혼합경제/하드코어
ㄴ경제의 기반에 대한 자료가 없고 실제 국가의 사례를 찾아보기도 무리인 가상국가의 특성상 초반 경제설정은 계획경제로 짜고 공산주의마냥 자원의 흐름을 감시하면서 기업들이 경제를 주도하도록 지원한다면 가장 퀼리티 높은 경제설정을 완성할수 있을것입니다!
네. 한명에게 다 맡겼다간 일 그만둘거에요...

법률기초

가상국가는 모의전과 다르게 매니져 독재체제가 아니라 정해진 법에 의해 운영되어야 합니다.

기본적인 법의 종류는 이렇습니다.
헌법
ㄴ모든 국가에서 최우선 순위를 가지는법. 대통령도 함부로 변경할수 없을정도로 중요합니다.
ㄴ헌법은 개정되더라도 이전 헌법에 대한 기록이 남아야 하기 때문에 악법의 흑역사가 영구 박제되기도 합니다. 원하지 않는다면 다른 하위법에 넣으세요.

행정법
ㄴ현 가상국가의 행정부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 공무원들이 어떻게 일하면 돼는지 설정을 적어두십시오. 행정부의 이름이 특수해서 뭐하는 곳인지 모르겠을때 특히 중요합니다.

민사 소송법
ㄴ회원끼리의 재판과 관련된 법률입니다.

형사 소송법
ㄴ범죄를 저지른 회원에 관한 법률입니다. 보통 재판을 하는것이 원칙이지만 재판을 생략할 생각이면 형사 소송법이 아니라 그냥 형법으로 하십시오.
ㄴ욕설,도배,광고,음란물은 반드시 법으로 처벌조항을 만들어야 합니다. 광고글에 대해서는 재판없이 처리할수 있도록 특별법을 따로 지정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민법
ㄴ사적인 권리와 의무같은 법률관계를 규정합니다.
ㄴ사인과 사법인 간의 법률관계는 거래관계를 위시하여 친족·상속관계가 그 중요내용을 이루며, 개개인의 의사와 법률에 의하여 형성해나가는 것이 원칙입니다.
ㄴ부캐 금지등을 헌법에 넣었다간 수정 못하는 상황이 발생할수 있으니 영구 박제하기 애매하시면 여기다 집어넣으시면 됩니다.

상법
ㄴ상법은 보통 기업의 경영과 상거래에 대한 법률입니다.
ㄴ가상기업을 신청한 회원이 비정상적인 방법을 동원해 날뛰는것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생각나는 모든것을 법으로 규정하십시오.

세법
ㄴ세금과 관련된 법입니다. 국가예산은 군대를 보유하고도 다른 여러곳에 투자할수있을정도로 많지만 절대로 무한이 아니고 이 돈은 국민들의 세금에서 나옵니다.
ㄴ연방국같은 경우 주세와 연방세로 나뉘는등 국민은 지역에 대한 세금과 국가에 대한 세금을 따로 내게 됩니다.

노동법
ㄴ노동자의 권익 보호 및 보장과 사용자의 관계 및 근로조건 등을 규정하는 법으로 가상국가에서는 아무런 쓸모가 없어보이지만 공직활동을 하는 회원들의 권리를 보장하는데 쓰이기도 합니다.
ㄴ최저임금을 정해주지 않으면 가상기업들이 월급에 대한 설정을 짜는데 어려움을 겪을수 있습니다.

경제법
ㄴ금융에 대한 규제, 불공정한 경쟁이나 독점과 기업기리 짜고 담합을 해서 국민들에게 피해를 주는것을 억제, 불공정 거래 규제등 공정한 경제를 위한 법률입니다.

사회보장법
ㄴ사회보장법은 사회정책의 기능을 수행하는 모든 법들입니다. 때로는 헌법에 없는 회원의 인권부분을 당담하는 경우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