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정치학

국제 관계(IR) 또는 국제 문제(IA)는 일반적으로 국제 연구(IS), 국제 연구(GS) 또는 국제 문제(GA)라고도 함)는 글로벌 수준에서 정치, 경제 및 법률을 연구하는 학이다. 학계에 따라서는 정치학 분야, 국제학문과 유사한 학제간 학문 분야, 또는 사회과학과 인문학 분야를 국제적인 맥락에서 조사하는 독립적인 학문 분야 중 하나이다.

모든 경우에서, 국제 관계는 주권 국가, 정부간 조직(IGO), 국제 비정부 기구(INGO), 기타 비정부 기구(NGO), 다국적 기업(MNC)과 같은 정치 단체(정치)로 이루어진다. 국제 관계는 학문적이고 공공 정책 분야이므로 긍정적이고 규범적일 수 있다. 왜냐하면 국제 관계는 주어진 국가의 외교 정책을 분석하고 공식화하기 때문이다.

정치 활동으로서, 국제 관계는 적어도 그리스 역사학자 투키디데스(기원전 460년경–기원전 395년경)의 시대부터 시작되었지만, 20세기 초에 정치학 내에서 별개의 학문 분야로 부상했다.예를 들어, 국제 관계는 정치, 경제, 국제법, 통신학, 역사, 인구통계학, 지리학, 사회학, 인류학, 범죄학, 심리학에서 비롯된다. 국제관계의 범위는 세계화, 외교관계, 국가주권, 국제안보, 생태적 지속가능성, 핵확산, 민족주의, 경제발전, 세계금융, 테러리즘, 인권 등을 포함한다.

현실주의

대표적인 현실주의 국제정치학자로는 다음과 같은 인물이 있다. 현실주의적 가치관을 가졌을 것이라고 생각되는 정치인들하고는 엄격히 구분되어야 한다. 국제정치학이란 엄연히 근대 이후 나타난 "국가"라는 현상에 대한 고찰과 연구를 하는 학문이기 때문이다.

자유주의

구성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