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진

위키스 상세 내용 로고.png 카카오톡 가상국가의 유저인 이진은 이진(가상국가 유저)를 참조하십시오.

이진
李珍
미국 왕실 공식 사진.
미국 왕실 공식 사진.
미국 국장.png
미국의 왕세자
재위 1988년 5월 15일 ~ 현재
원자
재위 1987년 3월 3일 ~ 1988년 5월 14일
별칭
휘(諱) 이진 (李珍)
별호 소성 (昭誠)
신상정보
출생일 1987년 3월 3일(1987-03-03) (37세)
출생지 미국 미국 다원특별시
왕조 휘영 왕실
가문 웅진 이씨
부친 금상 미정
모친 중전 자스민 윈저
배우자 세자비(2020년 결혼)
자녀 세손 이연
여영공주 이연혜

소개

이진 (李珍, 1987년 3월 3일 ~ )은 미국의 왕세자이다. 현 국왕 미정과 중전 자스민 윈저의 장남으로, 현재 미국 왕위계승순위 1위이다. 1987년 3월 3일에 태어나 현재 37세이다. 만 나이로는 32세.

언론에서는 소성세자나 '전하'로 칭한다. 2010년 미정과 결혼하여 2011년 첫째 왕세손 이연을 낳았고 2014년 둘째 이연혜를 낳았다.

칭호

공식적인 칭호는 '휘영국 왕세자 전하'이다.

아래는 칭호의 변천.

  • 미국 원자 아기씨 (1987년 3월 3일 ~ 1988년 5월 15일)
  • 미국 왕세자 전하 (1988년 5월 15일 ~ 현재)

생애

유년기

1987년 홍은궁 교태전에서 중전 강씨의 맏아들로 태어났다. 이듬해인 1988년 동생 강운대군의 탄생과 함께 세자에 봉해졌으며, 2008년 성균관대학교에 입학해 2012년 졸업하였다.

보통 유모가 기르는 데 반해 여느 아이들처럼 키우고 싶다는 중전의 의중을 따라 중전이 직접 길렀다. 아들들에게 모유 수유를 하고, 학교도 일반인들이 다니는 학교에 진학하게 했다. 이렇게 중전과 그 아들이 왕족으로서의 특권 의식을 내려 놓고 소탈하고 서민적인 모습을 보이는 것에 대중은 열렬히 환영했다. 또한 중전은 노숙자 쉼터와 독거노인지원센터에도 아들을 데려가, 사회적으로 소외받는 약자들에 대한 배려심을 가지도록 했다.

학창 시절

어린 시절부터 세자 교육을 받아 '완벽한 세자 전하'라는 평을 들었으나, 그를 아는 사람들은 자유분방한 성격의 소유자라고 말한다. 실제로 혼기가 차 부왕과 모후가 신붓감을 정해주려 하자 불만을 토로했으며, 왕 몰래 자주 궁 밖을 나가 시민들과 접촉하는 것을 즐겼다고 한다. 왕비가 여러 세자비 후보들을 데려왔으나 세자비라는 자리에 눈이 멀어 진실하지 못한 모습을 보이던 여러 귀족 규수들을 탐탁치 않아 했다고 한다. 실제로 여러 번 파투나기도 했다.

학창시절에는 꽤 우수한 성적을 가지고 졸업했다. 학급 반장과 학생회장도 역임했다. 비록 운동 신경은 좋지 못해 체육은 잘 못했지만 음악을 좋아해 합창단원으로 활동하기도 했다고 한다. 실제로 고등학교 합창단 영상을 보면 베이스 파트에 서서 노래하고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대학에 진학, 성균관대학교를 졸업하고 정치외교학, 법학 학사 학위를 취득했으며 현재 동 대학원에서 정치학 석사 과정을 밟고 있다.

2012년부터 2015년까지 국군 소위로 군복무를 한 후 대위로 전역했다.

세자비와의 만남

전역 이후 프랑스을 여행하던 중 현재 세자비 세자비을 만나 결혼하였다. 세자비는 주영 미국대사 김창선의 장녀였다.

계속된 세자비 후보와의 선자리에 지친 세자가 머리를 식히기 위해 개인적으로 프랑스 등 유럽을 여행할 시기였는데, 당시 숙소에서 옆방을 쓰던 지금의 세자비를 만났다. 프랑스어에 서툴던 세자가 방 열쇠를 잃어버려 프런트에서 곤경을 겪고 있을 때 지금 프랑스어에 능통했던 지금의 세자비가 도움을 줬고, 그렇게 인연이 닿아 만남을 이어왔으나 어느 날 오해가 생겨 헤어졌었다고 한다, 이후 김수빈이 그 오해를 풀기 위해 직접 그를 찾아와 다시 만났다고. 하지만 세자가 귀국하면서 헤어지게 된다. 처음에는 세자인줄 모르고 만남을 이어왔으나 세자가 귀국한 후에 세자였다는 걸 깨닫게 되고, 그를 붙잡아야 한다고 생각한 그녀 역시 귀국한다.

평민이던 세자비은 귀족가의 규수였던 친구를 따라 초청장을 받아 귀족 초청 연회에 참석하고, 이때 귀족 자제가 아니면 세자를 만날 수 없다고 생각한 나머지 세자에게 귀족이라고 거짓말을 했다고 한다. 여차저차 데이트하다 그녀의 진중한 모습에 마음을 뺏긴 세자가 청혼했는데, 그때 사실을 밝혔다고 한다. 뭐 물론 법적으로 평민과의 혼인이 문제가 되지는 않았고 평민이라고 해봤자 주영 미국대사의 장녀였기 때문에 별다른 문제 없이 결혼할 수 있었다. 교제 3년만인 2009년 11월 9일 언론에 약혼을 공식 발표하였는데, 이때 끼워준 반지는 왕실 대대로 세자비에게 내려오는 반지라고 한다. 2010년 5월 12일 천춘궁에서 식을 올렸으며 식은 각국 언론을 통해 세계에 생중계되었다.

휘영에서 근 40년 만에 열린 로열웨딩인데다 영국 왕실 등 세계 각국의 왕실 가족이 식을 축하하기 위해 몰려든지라 전세계적으로 상당한 주목을 받았다.

자녀

2011년 중반 세자비가 자주 공식석상에서 자리를 비우고, 귀족 등이 참석한 연회에서 와인 등 주류와 알러지를 유발할 수 있는 음식을 거부해 임신 의혹이 있었다. 이후 실제로 홍은궁에서 임신을 공식화했고, 2011년 왕세손을 출산했다.

이어 3년 뒤인 2014년 둘째 여영공주를 얻었다.

사진

x260pxx260px
1995년2000년
이진 2008.jpgx260px
2008년2013년
Song Joong-ki at the The Innocent Man production presentation02.jpg
2018년

대중매체

  • 왕실을 다룬 드라마 금빛 가족에서 등장한다.
  • 애니메이션 일라의 모험에서 세자 이친으로 패러디되었다. 성우는 이수형.

기타

  • 세자비 김수빈과의 러브스토리가 디즈니 애니메이션 알라딘과 상당히 흡사해 "자스민 세자"라는 별명이 있다. 사실 성격도 비슷한데다 전통이라는 굴레에 얽매이기 싫어한다는 점, 러브스토리 등등 디즈니에서 '이진을 보고 자스민을 만들었다'는 음모론이 휘영 내에 퍼질 정도. 물론, 당연히 아무 연관 없다. 엄청난 우연의 일치일 뿐.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