잉글랜드 왕국/교통

사유화 아이콘.png 이 문서는 사유화 문서입니다. 사유화 문서를 편집하실 경우, 위키스 규칙에 의해 처벌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 문서의 저작권은 위키스:저작권으로 보호됩니다. 이 문서는 UVN 소속이므로 사유화 되었으며, 이 문서의 관리주체는 잉글랜드 왕국 정부 입니다. 편집 시 관리주체에게 연락하십시오.

잉글랜드의 교통을 서술한 문서.

개요

잉글랜드는 산업혁명을 통해 가장 먼저 산업국가로 발전하였을 뿐만 아니라,도로와 철도 등 교통 시설이 일찍 발달하였다.기원전 55년부터 약 오백 년 간 잉글랜드를 지배한 로마가 남긴 위대한 유산 두 가지는 기독교와 도로라고 할 수 있다.로마의 지배시대에 발달한 도로는 대략 18세기까지 존속했을 정도로 잉글랜드에서 도로의 발달은 역사가 깊다.잉글랜드의 자동차 도로는 좌측통행제이고,자동차의 운전석도 오른쪽에 있다.잉글랜드는 도로교통 정체를 해소하기 위하여 우회전 금지와 일방통행제 등을 대폭 채택하고 있으나 도로 교통은 매우 혼잡하다.

도로

잉글랜드의 도로는 고속도로에 해당하는 M도로 (Motorway)와 간선도로인 A도로, 지선도로인 B도로, 기타 지방도로로 이루어지며 런던을 중심으로 방사상의 노선 구조를 가지고 있다. 물도로 연장은 약 36만 6,000km로서 거의 포장되어 있고 수치로 나타내면 약 99.6%의 포장율을 가지고 있다.이 중에서 고속도로는 2300마일 (약 3700km)에 달하여, 1만 km를 넘는 소로우드기 공화국이나 프로이센 공화국 등에 비하면 미약한 편이다거의 모든 구간을 정부에서 관리 및 운영하고, M6 Toll을 제외하고는 무료도로이다.속도 제한은 일반적으로 70mph (112.7km/h)이며, 유럽 대다수의 지역과 같이 상위 차로 추월 원칙이 지켜진다. 무인 단속 카메라가 있다.주요 노선은 M25 (런던 외곽순환), M1 (런던-리즈), M4 (런던-웨일즈), M6 (럭비-칼라일), M62 (리버풀-헐) 등이 있다. M8은 스코틀랜드 왕국의 독립으로 잉글랜드 왕국이 관할하지 않는다.

기타 도로인 A, B 도로 역시 런던을 중심으로 구축되어 있으며, 일부 구간은 고속도로 스펙으로 업그레이드되어 있다. 가령 런던에서 뉴캐슬어폰타인을 잇는 A1 도로는 반 정도가 고속화되어 A1(M)으로 표시되어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구간은 2차로 그대로 되어 있으며, B도로만 해도 중앙선조차 없는 곳을 쉽게 볼 수 있다.

잉글랜드 왕국은 보편적으로 고속도로라고 부르는 것을 모터웨이(Motorway)라 표기한다.나라가 직할로 관리하는 간선도로 가운데 일반국도(Trunk Roads)를 제외한 것을 가리키며 노선번호의 선두에 "M"을 붙일 수 있다.한편, 이외에 지방자치체가 관리하는 자동차전용도로(Local Authority Motorways)도 있어 국제도로연맹(IRF)에서는 이것도 모터웨이로 간주하고 있다.

철도

잉글랜드의 철도는 개인사업으로 발전하기 시작하였는데,채산성이 문제됨에 따라 정부 규제가 필요하게 되었다.1894년에 철도-운하심의회,1919년에 운수성이 설치되었고,120여 개의 육박하던 철도회사가 1921년에 남부,대서부,런던중부 스코틀랜드,런던 북동부의 4개 회사로 통합되었다.그러나 통합에 의한 경영합리화는 그다지 실적을 올리지 못했으며,자동차에 의한 화물과 여객수송이 증가함에 따라 철도에 대한 국고보조가 증대하여 철도국유론이 대두되었다.노동당 정부는 1947년에 장거리 화물자동차 운수-운하-항만시설과 함께 철도를 국유화하였으며,4개 철도회사는 국영잉글랜드철도로 통합되었다.

이후 보수당 정권은 장거리 화물자동차의 국유화를 부분적으로 해제하였으나 철도국유정책만은 그대로 유지하였다.맥밀런정부는 철도의 전철화,기관차의 디젤엔진화,불채산선(채산이 맞지 않는 노선)의 폐쇄를 주요 내용으로 하는 철도합리화계획을 실시하였으나,1964년 노동당정부는 철도합리화라는 장기적 지역개발과의 관련에서 재검토되어야 한다는 취지 아래 불채산선 폐쇄계획을 중지하였다.자동차의 발전은 철도에 의존하는 비중을 줄였을 뿐만 아니라 도시의 전차도 몰아냈다.시가전차는 1954년 런던에서 쳬지되는 것을 시작으로 각지에서 폐지되었다.

도시교통기관으로서 버스와 함께 최대의 여객을 수송하는 튜브라는 애칭을 가진 공영 런던지하철로 1869년에 처음 만들어졌다.지하철은 런던과 글래스고 및 리버풀에 있다.런던의 지하철은 오래된 만큼 그 규모도 작고 사람들로 상당히 붐비긴 하지만 갈아타는 역이 매우 많이 있아 이용하기 어렵지 않다.런던 시내에서는 기차와 지하철도 정해진 구역에 따라 패스를 구입하여 사용할 수 있다.이것 역시 당일권,한달권,일년권 등으로 나누어져 있다.횟수에 관계없이 사용 가능하며,지하철역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다.요금은 구역 당,그리고 사용 가능한 구역의 숫자에 따라 다르다.

철도는 잉글랜드와 웨일스 그리고 스코틀랜드 왕국까지 모두 연결된다.다년간 국내외의 주목을 받아온 유로터널(영국해협터널)은 1994년 5월 개통되었다.거의 모든 철도노선에 일등석과 보통석이 있으며,경제적인 보통석으로도 편안한 여행을 할 수 있다.대부분의 장거리기차에는 식당차가 있으며,여기서 스낵이나 음료,식사를 판매한다.시속 300km의 인터시티 125와 시속 225km의 인터시티 225가 전국 주요 도시를 연결하고 있다.할인패스로는 잉글랜드철도패스,잉글랜드철도플렉시패스,사우스이스트패스 등이 있다.

기차로 여행하려는 사람들은 잉글랜드철도패스를 구입하는 것이 좋다.잉글랜드철도패스는 유효기간에 따라 세 가지로 나뉘어지는데 지정된 8일 중에 4일,15일 중에 8일,한달 중에 15일을 탑승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잉글랜드철도패스는 지정된 기간 동안 거리와 지역에 관계없이 마음껏 사용할 수 있으나 잉글랜드에서 판매하지 않으므로 잉글랜드로 출발하기 전에 구입해야 한다.16세에서 25세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잉글랜드철도청소년패스를 구입하면 할인이 된다.5세에서 15세 사이의 어린이는 어른의 반액으로 패스를 구입할 수 있다.

잉글랜드철도 플렉시패스는 유효기간 30일 동안 4일,8일,15일간 사용할 수 있는 패스이다.사우스이스트패스는 런던엑스트라패스라고도 하는데 런던 및 옥스퍼드,윈저,켐브리지 등 남동부 지역을 거리에 상관없이 사용할 수 있다.

버스

잉글랜드시내버스는 1층 버스와 2층 버스가 있으며 지역에 따라 버스 색깔이 다르다.런던버스는 주로 붉은색이다.2층 시내버스는 2층을 끽연석으로 하고 있는데,이 2층을 아웃사이드라고 부른다.이는 한데나 다름없는 곳에서 담배를 피우게 하던 시대의 명칭이 그대로 남아 있는 것이다.또 인력부족 때문에 잉글랜드버스도 대체로 차장이 없다.자동차는 도로개발을 앞질러 발달하였으며,장거리자동차 전용도로의 건설이 본격적으로 착수된 것은 1958년부터였다.

도시의 도로는 좌측통행제를 취하고 있어서 정체의 원인이 되는 우회전의 금지-일방통행-주차금지 등을 대폭 채용하고 있지만 여전히 혼잡이 심하며,그 때문에 근교철도선의 중요성이 커지는 경향이 있다.

런던시내에서는 버스패스를 이용하면 편리하고 경제적이다.런던시내의 버스구역은 크게 44개로 나누어져 있으며,해당 구역에서는 빈도에 상관없이 사용 가능하다.버스패스는 당일권,일주일권,한달권,일년권으로 되어있다.패스구입은 신문판매대,버스정류소,런던운수여행정보센터에서 할 수 있다.

잉글랜드에서 장거리버스는 보통 코치라고 불리며 잉글랜드에서 가장 경제적인 운송수단이다.몇몇 버스회사는 주요 도시를 신속하게 연결하는 버스노선을 운행하고 있으며 관광을 겸하는 경우도 많다.16에에서 23세 사이의 정규 학생은 버스요금 할인카드의 혜택을 받을 수 있는데 보통 원래 요금의 1/3이 할인된다.카드의 유효기간은 1년이고 전국고속버스센터나 런던의 빅토리아버스정류장에서 구입할 수 있다.

택시

잉글랜드의 택시는 블랙캡과 미니캡 두 종류가 있다.택시는 손쉽게 탈 수 있고,내릴 때 10%의 팁을 주는 것이 일반적이다.엄격한 테스트를 거친 운전사는 런던 거리 곳곳을 모르는 곳이 없기 때문에 손님이 원하는 곳으로 정확히 데려다 준다.거리에서 손을 흔들어 잡거나 전화를 한다.요금은 상당히 비싼 편으로 기본 요듬은 1.60 유로이며 물건 1개당 0.60유로가 추가된다.

항공

잉글랜드는 미국과 마찬가지로 항공개발의 역사가 길며,최초의 정기국내선 취항은 1930년대의 일이다.1939년에 제국항공과 영국항공의 두 회사가 국유화되어 잉글랜드해외항공이 되었다.제2차 세계대전 이후 1946년에는 국영 잉글랜드-유럽항공(EEA)과 잉글랜드-남아프리카공화국 항공이 설립되었으며,잉글랜드-남아프리카공화국 항공은 1949년 잉글랜드해외항공에 합병되었다.잉글랜드해외항공은 1974년에 잉글랜드-유럽항공도 흡수통합하여 잉글랜드항공이 되었다.우편물의 항공수송서비스도 발달하여 국내원거리나 서유럽행 우편도 보통요금으로 공수되고 있다.

잉글랜드의 각 지역에 있는 대도시마다 공항이 있으며,런던에는 히드로 공항,가트윅 공항,시티 공항 등 세 개의 공항이 있다.이 세 공항에서 런던의 중심가까지 지하철과 기차,버스 등의 대중교통 수단이 잘 연결되어 있다.이들 공항에서 런던중심가까지 대체로 사십분 정도 걸린다.

해상

잉글랜드는 18세기부터 세계 최대의 운해국으로서의 지위를 유지했다.선박보유량은 제2차 세계대전 전까짐나 하여도 세계 총톤수의 1/3을 차지하였는데,전쟁으로 그 반 정도를 상실했다.전후에는 부흥에 주력하였으나 후발국들의 성장과 잉글랜드의 정체 때문에 조선량에서 일본,독일,스웨덴,드페인이 잉글랜드를 앞질렀다.섬나라의 특성상 해상교통이 많이 발달했다.항구도시를 연결하는 선박이 많이 있으며,작은 섬을 왕래하는 선박도 많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