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리바시 사회주의 공화국

키리바시 사회주의 공화국 (영어: Kiribati Socialist Republic, 문화어: 키리바티 사회주의 공화국)은 오세아니아에 있는 섬나라이다.
수도는 사우스타라와(과거에는 타라와)이며 공용어는 영어다. 일본어 등의 일부 언어는 키리바스라고 부른다. 국토 면적은 629㎢ 이며, 온대 기후대에 속한다. 인구는 2018년 기준으로 110,136명 이다. 주요 도시로는 수도인 남 타라와를 비롯하여, 길버트 제도, 파인 제도, 피닉스 제도가 있다. 날짜변경선의 가장 동쪽에 있는 국가이다. 따라서 일출 시각이 제일 이른 국가이다.

키리바시 사회주의 공화국정치체제는 국명에서 보이는 것처럼 사회주의 체제이다. 2019년 8월 부터 시작된 국가 수몰 위기와 경제 위기에서 전 정부는 무능한 모습을 보였고 기본적인 기반시설이 부족하고 식수조차 제대로 안나오는 상황에 이르자 전 인민들은 무능한 현 정부의 한계점이라 느끼며 평등, 자유, 사랑을 주장하는 키리바시 공산당을 중심으로 2019년 10월 사회주의 혁명을 시작했다. 무장한 노동자가 수도인 타라와, 길버트 제도, 피닉스 제도, 파인 제도를 차례로 점령하여 2020년 3월 20일 '키리바시 사회주의 공화국'을 선포하였다.

  1. 목차

역사

키리바시의 초기 정착기

○ 약 3,000년전 처음으로 마셜군도와 Caroline Islands(현 마이크로네시아연방 및 팔라우에 해당)에서 온 사람들이 Gilbert Islands 및 Ocean Island(현 키리바시의 Banaba Island)에 정착함.
- 한편, Pheonix Islands와 Line Islands에는 일부 사람들이 상륙했던 흔적은 발견되나 상주하였던 주민은 없었음.

유럽인들의 키리바시 방문

○ 1606년 스페인 탐험가 Pedro Fernandez de Quiros가 처음으로 Gilbert Islands에 상륙하였으며, 1766년에는 Commodore John Byron이 Gilbert Islands의 Nikunau 섬에 도착하였음.
- 1788년에는 Captain Thomas Gilbert가 중국으로 항해중 몇 개의 섬을 더 발견하였으며, 동인의 이름을 따서 Gilbert Islands로 명명됨.
○ 1830, 1840년대에는 유럽인들의 방문이 증가하여, 포경선, 선교사, 상선 등이 Gilbert Islands를 방문하였으며, 19세기 후반에는 노예상인들이 섬 주민들을 피지, 호주, 하와이 등지의 농장으로 끌고 가기도 하였음.

영국 식민지 편입

○ 1892.5.27 Captain EHM Davis가 Abemama 섬에 상륙하여 Gilbert Islands와 Ellice Islands를 영국의 보호령으로 선포하였으며, 1916년 식민지로 정식 편입되었음.
- 1901년에는 Banaba 섬이, 1919년에는 Christmas Island, Fanning Island, Washington Island 등 Line Islands에 속하는 섬들이, 1937년에는 Phoenix Islands가 추가로 병합됨.

제2차 세계대전 및 독립

○ 1941.12 일본이 Gilbert Islands 및 Banaba 섬을 점령하였으며, 1943년 현재의 키리바시 수도 타라와에서 벌어진 격렬한 전투 끝에 미국측이 동 지역을 탈환함(“Battle of Tarawa”).
○ 2차대전후 키리바시는 점진적 자치과정을 거쳐 1979.7.12 영국으로부터 독립하였으며, 1979년 미국과 우호조약을 체결하여 Line Islands 및 Phenix Islands를 이양받음(“Treaty of Tarawa”).
- 영국 통치시절 같은 행정구역에 편입되어 있던 Ellice Island는 1978년 투발루로 별도 독립함.

공산혁명

키리바시 사회주의 공화국의 정치체제는 국명에서 보이는 것처럼 사회주의 체제이다. 2019년 8월 부터 시작된 국가 수몰 위기와 경제 위기에서 전 정부는 무능한 모습을 보였고 기본적인 기반시설이 부족하고 식수조차 제대로 안나오는 상황에 이르자 전 인민들은 무능한 현 정부의 한계점이라 느끼며 평등, 자유, 사랑을 주장하는 키리바시 공산당을 중심으로 2019년 10월 사회주의 혁명을 시작했다. 무장한 노동자가 수도인 타라와, 길버트 제도, 피닉스 제도, 파인 제도를 차례로 점령하여 2020년 3월 20일 '키리바시 사회주의 공화국'을 선포하였다.

정치

키리바시 사회주의 공화국의 정치체제는 인민의 숙달 권을 보장하고 장려하는 사회주의이다.
인권과 인민의 권리를 인정, 존중, 보호 및 보장한다.

모두가 부유한 강한 나라, 민주주의, 정의 및 문명의 목표를 실현함으로써 모든 인민들은 번영하고 자유롭고 행복한 삶을 영위하며 포괄적인 발전을 위한 조건을 갖는다.

모든 민족은 평등하며, 단합되고, 존중되며 서로의 발전을 도왔다. 모든 차별 및 인종 차별 행위는 엄격히 금지된다.

인민의 합법적인 권리와 이익을 대표하고 보호하기 위해 국가 전체의 위대한 연합의 힘을 모으고 촉진하며 민주주의를 행사하며 사회적 합의를 강화한다. 사회적 감독과 비판 조국을 건설하고 방어하는데 기여하기 위해 당, 국가 및 인민들의 외부 활동을 건설하는데 참여한다.

자연환경

지구 온난화로 인해 국토가 물에 잠길 위험에 처해 있다. 오션섬(그나마 최고 고도가 80미터 남짓 되는)을 제외한 32개의 섬이 융기가 아닌 산호가 쌓여 만들어진 섬이라 고도가 높지 않기 때문이다. 기독교 선교사가 성경을 번역할때 현지어에 산이란 단어가 없어 고생했다고 할 정도. 그래서 문제가 심각하다.

경제

GDP
GDP: 2억 500만 $(2018.10)
PPP: 2억 3700만 $(2018.10)
1인당 GDP
1인당 GDP: 1,750$(2018.10)
1인당 PPP: 2,032$(2018.10)

언어

언어로는 키리바시어가 쓰이는데 오스트로네시아 어족에 속하며, VOS(서술어-목적어-주어)라는 다소 생소한 어순을 사용한다. 자음과 모음 수가 극히 적어, 키리바시어에 자음은 m, mw, b, bw, n, t, r, k, ng밖에 없기 때문에 외래어도 발음이 상당히 많이 바뀐다. 낱자도 꼴랑 13개밖에 없다.

표기와 발음이 특이하다. 키리바시어로는 Kiribati라고 쓰더라도 이 언어의 발음 변화 규칙에 따라 '키리바스'에 가깝게 발음한다. 영어로는 키리바스나 철자에 가까운 키리바디(영어에서 t가 약하게 발음될 땐 유성화가 돼서 d로 발음되기도 한다)로 발음하는 듯. 결국 키리바시라고 부르는 일이 없는 듯한데, 한국어 표기는 이상하게도 '키리바시'로 굳어졌다.

군사

군대 미보유국이다. 키리바시 경찰(Kiribati Police Service)이 치안을 담당하며 경찰 내에 준군사조직인 해안경비대가 있긴 한데 보유 함정이 보트 한 척이다.

무기 수입

과거 소비에트 공화국 연방에게 소비에트 연방 해군의 대잠 호위함 코니 (Project 1159) 급 수입을 하여 해안경비대를 조성하려 하였으나 거래가 연기되어 무산되었다.

과거 소비에트 공화국 연방에게 기계화 대대에 들어가는 T-80 전차, T-72b 급 전차들을 수입하여 해안 기동 방위대를 육성할 계획이었지만 거래가 연기되어 무산되었다.

문화

축구

FIFA 미가입국으로 NF-보드 잠정 회원국이자 ConIFA 정회원국이다. 자세한 내용은 키리바시 축구 국가대표팀 참고. 여담으로 비공식 기록이긴 하지만 1979년에 피지 축구 국가대표팀에게 0:24로 대패당한 적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