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치류: 두 판 사이의 차이

(새 문서: {| class="wikitable" style="border:2px solid #FF6600; max-width:450px; width:100%; float:right; text-align:1.05em" ! colspan="3" style="background:#FF6600 ; color:#fff" | {{글씨 크...)
 
31번째 줄: 31번째 줄:


==개요==
==개요==
{{{+1 齧齒類 / Rodent}}}[* /ˈɹəʊdənt/]


[[포유류]]의 한 목으로 '''현생 [[포유류]]의 목 중에서 가장 많은 생물종을 포함하고 있다.''' [[쥐]]목이라고도 한다. 목으로서의 학명은 ''Rodentia''[* '갉아먹다'라는 의미의 라틴어 동사 rodo에서 왔다. 상기한 '설치류'라는 번역어는 이러한 어원이 반영된 결과이다.]. 소속된 모든 종이 공통적으로 지속적으로 자라나는 위 아래 한쌍씩의 [[끌]]같은 [[앞니]]를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 보통 포유류 중에서도 소형동물이 대다수지만 [[호저]], [[비버]], [[뉴트리아]], [[카피바라]]같이 중형견 정도나 그 이상 대형견만큼 [[크고 아름다운]] 중대형 종들도 존재하고 있다.
가까운 친척으로 [[토끼(동물)|중치목]]과 [[영장류]] 및 기타 영장류의 [[자매]] 분류군들([[투파이아]]목, [[박쥐원숭이]])이 있다.
----
[[분류:설치목]]
[[분류:설치목]]

2023년 12월 23일 (토) 17:50 판

설치류 (설치목, 쥐목)
齧齒類 | Rodent
설치류.webp
학명 Rodentia
(Bowdich, 1821)
분류
동물계Animalia
척삭동물문Chordata
포유강Mammalia
상목 영장상목Euarchontoglires
계통군 설치동물Glires
설치목Rodentia

개요

齧齒類 / Rodent /ˈɹəʊdənt/

포유류의 한 목으로 현생 포유류의 목 중에서 가장 많은 생물종을 포함하고 있다. 목이라고도 한다. 목으로서의 학명은 Rodentia '갉아먹다'라는 의미의 라틴어 동사 rodo에서 왔다. 상기한 '설치류'라는 번역어는 이러한 어원이 반영된 결과이다.. 소속된 모든 종이 공통적으로 지속적으로 자라나는 위 아래 한쌍씩의 같은 앞니를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 보통 포유류 중에서도 소형동물이 대다수지만 호저, 비버, 뉴트리아, 카피바라같이 중형견 정도나 그 이상 대형견만큼 크고 아름다운 중대형 종들도 존재하고 있다.

가까운 친척으로 중치목영장류 및 기타 영장류의 자매 분류군들(투파이아목, 박쥐원숭이)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