쥐: 두 판 사이의 차이

35번째 줄: 35번째 줄:


==개요==
==개요==
넓고 피상적인 의미로는 [[포유류]]의 [[설치류]](Rodent)중 크기가 작고 가늘고 긴 꼬리의 형태를 한 종류를 통틀어 이르는 말이며, 좁고 객관적인 의미로는 설치목 중에서 쥣과(Muridae)에 속하는 생물종에 한정하여 이른다. 때문에 다람쥐, 햄스터, 비버, 카피바라, 기니피그, 마멋 등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쥐와 다른 형태의 설치류들은 보통 쥐라고 부르지 않는다. 둘 모두 수많은 종류가 존재하며, 쥣과의 경우 포유류의 과 단계 분류에서 가장 많은 생물종을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다.


화석 기록으로는 [[신생대]] 초반부터 등장하였으나 백악기 후반때 갈라져 나왔을 가능성이 있다고 한다.
분류학적으로 설치류의 근연군에 해당하는 것으로 중치목(토끼류)과 인간을 포함한 [[영장류]]가 있다. 여기에 나무두더지 계통과 날원숭이가 속한 영장동물까지 전부 영장상목에 속한다. 괜히 생쥐로 실험하는 것이 아니다. 쥐는 인간과 더불어 가장 널리 분포하는 포유동물의 하나로, 쥐가 없는 지역이 없을 정도로 전 세계에 걸쳐서 분포한다. 본디 [[뉴질랜드]]와 남극에는 쥐가 없었으나 뉴질랜드에는 관광 및 물류 유통으로 시궁쥐들이 유입되었고, 남극에서도 남극 탐험의 물자와 함께 실려온 쥐들이 남극 기지 근처에 서식하는 것이 발견되었다. 바퀴벌레와 더불어 명실공히 [[지구|이 세계]] 어디에나 살고 있는 동물인 셈이다.
영어와 독일어에서 '교회에 사는 쥐처럼 가난하다'는 관용구가 존재하는데, 과거 교회나 성당에서는 식사 공간이 없었기 때문이라고 한다.[* 이 관용구의 패러디인지, [[디즈니 애니메이션]]들 중에서 [[로빈 훗(애니메이션)|로빈 훗]]에서는 진짜로 터크 신부가 상주 하는 교회에서 생쥐 부부가 사는 걸로 나온다.]
----
[[분류:쥐과]]
[[분류:쥐과]]

2023년 12월 23일 (토) 18:21 판

위키스 상세 내용 로고.png 다른 뜻에 대한 내용은 쥐 (동음이의)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생쥐)
鼠 | Mouse, Rat
Wh MUWYJnwkqoBrS66qglqEgNxOsTdKU-7nC8K1XRlOKpijNlZ1N9zwquM9nZyK1LaHd-dYffzZu2gLoDnp8N4Ye6zm-Pr5CkpBM5Ya5SLitqXgJV5FGogrTvW1qgfuKg.webp
학명 Muridae
(Illiger, 1811)
분류
동물계Animalia
척삭동물문Chordata
포유강Mammalia
설치목Rodentia
아목 쥐아목Myomorpha
상과 쥐상과Muroidea
쥐과Muridae

개요

넓고 피상적인 의미로는 포유류설치류(Rodent)중 크기가 작고 가늘고 긴 꼬리의 형태를 한 종류를 통틀어 이르는 말이며, 좁고 객관적인 의미로는 설치목 중에서 쥣과(Muridae)에 속하는 생물종에 한정하여 이른다. 때문에 다람쥐, 햄스터, 비버, 카피바라, 기니피그, 마멋 등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쥐와 다른 형태의 설치류들은 보통 쥐라고 부르지 않는다. 둘 모두 수많은 종류가 존재하며, 쥣과의 경우 포유류의 과 단계 분류에서 가장 많은 생물종을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다.

화석 기록으로는 신생대 초반부터 등장하였으나 백악기 후반때 갈라져 나왔을 가능성이 있다고 한다.

분류학적으로 설치류의 근연군에 해당하는 것으로 중치목(토끼류)과 인간을 포함한 영장류가 있다. 여기에 나무두더지 계통과 날원숭이가 속한 영장동물까지 전부 영장상목에 속한다. 괜히 생쥐로 실험하는 것이 아니다. 쥐는 인간과 더불어 가장 널리 분포하는 포유동물의 하나로, 쥐가 없는 지역이 없을 정도로 전 세계에 걸쳐서 분포한다. 본디 뉴질랜드와 남극에는 쥐가 없었으나 뉴질랜드에는 관광 및 물류 유통으로 시궁쥐들이 유입되었고, 남극에서도 남극 탐험의 물자와 함께 실려온 쥐들이 남극 기지 근처에 서식하는 것이 발견되었다. 바퀴벌레와 더불어 명실공히 이 세계 어디에나 살고 있는 동물인 셈이다.

영어와 독일어에서 '교회에 사는 쥐처럼 가난하다'는 관용구가 존재하는데, 과거 교회나 성당에서는 식사 공간이 없었기 때문이라고 한다. 이 관용구의 패러디인지, 디즈니 애니메이션들 중에서 로빈 훗에서는 진짜로 터크 신부가 상주 하는 교회에서 생쥐 부부가 사는 걸로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