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대류: 두 판 사이의 차이

편집 요약 없음
35번째 줄: 35번째 줄:
==개요==
==개요==
유대류(有袋類 / Marsupial[* 한자, 영어 둘 다 '주머니를 가진'이라는 뜻이다.])는 [[포유류]] 중에서 후수'''하'''강에 속하는 동물군을 일컫는 말. 암컷의 몸에는 '''2개'''의 [[자궁]]과 아기주머니(육아낭)가 있어 이 육아낭에서 새끼를 키우는 것이 특징이다. [[캥거루]]가 대표적인 예.
유대류(有袋類 / Marsupial[* 한자, 영어 둘 다 '주머니를 가진'이라는 뜻이다.])는 [[포유류]] 중에서 후수'''하'''강에 속하는 동물군을 일컫는 말. 암컷의 몸에는 '''2개'''의 [[자궁]]과 아기주머니(육아낭)가 있어 이 육아낭에서 새끼를 키우는 것이 특징이다. [[캥거루]]가 대표적인 예.
==생태==
포유강에서 [[단공류]]가 갈라지고 난 [[포유류]]의 나머지 무리에서 1억 4000만 년 전 갈라져 독자적으로 진화하였다. 단공류와 갈라지고 또 다시 유대류와 나뉜 포유류의 나머지 무리는 [[태반류]]에 속한다. 최초의 유대류 화석은 [[중국]]의 백악기 지층에서 발견되었으나[* 구대륙의 유대류는 [[K-Pg 멸종]]을 기점으로 멸종했다.], 신생대에는 아메리카와 오스트랄라시아구에서 번성하게 된다.
이들은 '''완전히 독자적으로 진화했는데도 불구하고 캥거루랑 영양을 제외하면 생김새건 하는 행동이건 복사해서 갖다 붙여놓은 것처럼 너무 비슷하게 생겼다.''' 이 비슷함은 [[수렴 진화]]의 중요한 증거로 여겨진다.
또 유대류 하면 유명한 것은 주머니. 거의 모든 유대류 동물이 주머니를 가지고 있고[* 다만 [[주머니개미핥기]]나 남아메리카 대륙의 일부 [[주머니쥐]] 종류는 이차적으로 주머니가 퇴화했다.], 거기에서 새끼를 키운다. 이 주머니는 [[자궁]]이나 다름없고, 그 안의 [[젖꼭지]]는 태반류의 젖꼭지라기보단 탯줄에 가깝다. 새끼는 미성숙한 채로 태어나 주머니에서 상당기간 동안 양육된다.
유대류라고 하지만 [[태반]]도 존재한다. 그러나 [[태반류]]와 다르게 크게 발달하지 않은 난황낭 태반으로 [[태생]]과 [[난태생]]의 중간 수준이다. 그래서 태반류보다 훨씬 미숙아로 태어난다.
특이한 점은 아무리 종류가 달라도 갓 태어난 새끼들은 '''다 똑같이 생겼다는 점이다.''' 그도 그럴것이 사실상 태아 상태로 태어나는 것이니. 그리고 태어나서 얼마 동안은 [[피부]] 호흡을 한다고 한다. 또한 모든 종이 새끼 때에는 공통적으로 매달리고 움켜쥐는 데 특화된 앞다리를 지니고 있어서 앞다리의 형태가 다양하지 않다.
또한 수컷은 태반류와는 달리 [[고환]]이 2개의 [[음경]] 위에 있고, 암컷의 [[질]]이 3개라고 한다. 작은 쥐 정도의 크기인 허니포섬은 고환이 크기로 유명한데, 사람으로 치면 수박만한 크기다. 이 작은 쥐의 정자 크기가 포유류 중 가장 크다.
이외에도 캥거루의 젖은 새끼가 빨지 못해 근육을 통해 스스로 분비해주고, 작은 새끼에게는 고탄수화물 저지방 젖을, 큰 새끼에게는 반대의 젖을 주는 등 유대류들은 생식과 육아적인 측면에서 상당히 고도로 발달한 모습을 가지고 있다.
지금까지 지구상에 존재한 수많은 포유류 분류군 중 태반류 다음으로 가장 성공한 분류군이다. 다만, 태반류에게 밀리는 경향이 있다.
유대류로 유명한 대륙은 [[오스트레일리아 대륙]]. 그러나 [[뉴기니 섬]], [[태즈메이니아]], [[아메리카]]에도 있다. [[박쥐]], [[설치류]], 기각류, [[고래]]를 제외한 태반류는 오스트레일리아에 없었고[* [[고양이]], [[토끼]], [[염소]], [[말(동물)|말]], [[소]], [[양(동물)|양]], [[돼지]], [[당나귀]] 등 태반류 포유 동물들은 후일 오스트레일리아 대륙을 발견한 유럽인들에 의해 도입되었다. [[개]]의 경우 [[어보리진|호주 원주민]]에 의해 먼저 도입됐는데, 이 개가 야생화한 것이 [[딩고(동물)|딩고]]다. 훗날 유럽인들도 개를 데리고 오기는 했다.] 설치류도 비교적 최근[* 400만 년 이내]에 들어간 것으로 보인다. 유대류는 이 광활한 땅에서 독자적으로 미친듯이 분화해서, 태반류가 다른 지역에서 가지고 있는 생태적 지위를 거의 다 차지했다. 거의 일대일로 유대류와 태반류를 짝지을 수 있다.
유대류가 다양하게 진화한 이유로는 호주의 생태적 변화가 주요 원인 중 하나로 보이는데, 열대기후에 정글이 우거졌던 호주 대륙이 적도 쪽으로 이동하면서 초원, 사막화되었고, 유대류들은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여 분화되기 시작하였다는 것. 이런 것을 [[발산 진화]]라고 한다.
----
----
[[분류:유대류]]
[[분류:유대류]]

2023년 12월 24일 (일) 10:13 판

유대류
有袋類 | Marsupialia
유대류.webp
학명 Marsupialia
(Illiger, 1811)
분류
동물계Animalia
척삭동물문Chordata
포유강Mammalia
아강 수아강Theria
미분류 후수류Metatheria
미분류 유대형류Marsupialiformes
하강 유대하강Marsupialia

개요

유대류(有袋類 / Marsupial 한자, 영어 둘 다 '주머니를 가진'이라는 뜻이다.)는 포유류 중에서 후수강에 속하는 동물군을 일컫는 말. 암컷의 몸에는 2개자궁과 아기주머니(육아낭)가 있어 이 육아낭에서 새끼를 키우는 것이 특징이다. 캥거루가 대표적인 예.

생태

포유강에서 단공류가 갈라지고 난 포유류의 나머지 무리에서 1억 4000만 년 전 갈라져 독자적으로 진화하였다. 단공류와 갈라지고 또 다시 유대류와 나뉜 포유류의 나머지 무리는 태반류에 속한다. 최초의 유대류 화석은 중국의 백악기 지층에서 발견되었으나 구대륙의 유대류는 K-Pg 멸종을 기점으로 멸종했다., 신생대에는 아메리카와 오스트랄라시아구에서 번성하게 된다.

이들은 완전히 독자적으로 진화했는데도 불구하고 캥거루랑 영양을 제외하면 생김새건 하는 행동이건 복사해서 갖다 붙여놓은 것처럼 너무 비슷하게 생겼다. 이 비슷함은 수렴 진화의 중요한 증거로 여겨진다.

또 유대류 하면 유명한 것은 주머니. 거의 모든 유대류 동물이 주머니를 가지고 있고 다만 주머니개미핥기나 남아메리카 대륙의 일부 주머니쥐 종류는 이차적으로 주머니가 퇴화했다., 거기에서 새끼를 키운다. 이 주머니는 자궁이나 다름없고, 그 안의 젖꼭지는 태반류의 젖꼭지라기보단 탯줄에 가깝다. 새끼는 미성숙한 채로 태어나 주머니에서 상당기간 동안 양육된다.

유대류라고 하지만 태반도 존재한다. 그러나 태반류와 다르게 크게 발달하지 않은 난황낭 태반으로 태생난태생의 중간 수준이다. 그래서 태반류보다 훨씬 미숙아로 태어난다.

특이한 점은 아무리 종류가 달라도 갓 태어난 새끼들은 다 똑같이 생겼다는 점이다. 그도 그럴것이 사실상 태아 상태로 태어나는 것이니. 그리고 태어나서 얼마 동안은 피부 호흡을 한다고 한다. 또한 모든 종이 새끼 때에는 공통적으로 매달리고 움켜쥐는 데 특화된 앞다리를 지니고 있어서 앞다리의 형태가 다양하지 않다.

또한 수컷은 태반류와는 달리 고환이 2개의 음경 위에 있고, 암컷의 이 3개라고 한다. 작은 쥐 정도의 크기인 허니포섬은 고환이 크기로 유명한데, 사람으로 치면 수박만한 크기다. 이 작은 쥐의 정자 크기가 포유류 중 가장 크다.

이외에도 캥거루의 젖은 새끼가 빨지 못해 근육을 통해 스스로 분비해주고, 작은 새끼에게는 고탄수화물 저지방 젖을, 큰 새끼에게는 반대의 젖을 주는 등 유대류들은 생식과 육아적인 측면에서 상당히 고도로 발달한 모습을 가지고 있다.

지금까지 지구상에 존재한 수많은 포유류 분류군 중 태반류 다음으로 가장 성공한 분류군이다. 다만, 태반류에게 밀리는 경향이 있다.

유대류로 유명한 대륙은 오스트레일리아 대륙. 그러나 뉴기니 섬, 태즈메이니아, 아메리카에도 있다. 박쥐, 설치류, 기각류, 고래를 제외한 태반류는 오스트레일리아에 없었고 고양이, 토끼, 염소, , , , 돼지, 당나귀 등 태반류 포유 동물들은 후일 오스트레일리아 대륙을 발견한 유럽인들에 의해 도입되었다. 의 경우 호주 원주민에 의해 먼저 도입됐는데, 이 개가 야생화한 것이 딩고다. 훗날 유럽인들도 개를 데리고 오기는 했다. 설치류도 비교적 최근 400만 년 이내에 들어간 것으로 보인다. 유대류는 이 광활한 땅에서 독자적으로 미친듯이 분화해서, 태반류가 다른 지역에서 가지고 있는 생태적 지위를 거의 다 차지했다. 거의 일대일로 유대류와 태반류를 짝지을 수 있다.

유대류가 다양하게 진화한 이유로는 호주의 생태적 변화가 주요 원인 중 하나로 보이는데, 열대기후에 정글이 우거졌던 호주 대륙이 적도 쪽으로 이동하면서 초원, 사막화되었고, 유대류들은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여 분화되기 시작하였다는 것. 이런 것을 발산 진화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