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균 (벚꽃)"의 두 판 사이의 차이

1번째 줄: 1번째 줄:
 +
[[분류:벚꽃]]{{벚꽃}}
 
{| class="wikitable" style="color:#000; border:2px solid #00a88a; max-width:420px; float:right;"
 
{| class="wikitable" style="color:#000; border:2px solid #00a88a; max-width:420px; float:right;"
 
|-
 
|-

2024년 2월 5일 (월) 02:04 판

벚꽃 화이트.png
Stockholm
[ 벚꽃 알아보기 ] [ 벚꽃 문서 목록 ]
본 세계관은 '만약에'를 가정한 가상 세계관으로 현실과 무관함을 알리며, 특정 인물을 비하하고자 하는 의도가 없음을 알립니다.
국민의미래 초대 상임대표
김상균
金相均 | Kim Sang-kyun
벚꽃 김상균.png
출생 1978년 10월 28일
서울특별시
거주지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화전동
본관 김해 김씨
현직 국민의미래 상임대표
김상균 법률사무소 변호사
SNS 홈페이지 아이콘.svg | 페이스북 아이콘.png | 21px | 유튜브 아이콘.svg
[ 펼치기 · 접기 ]
가족 아내 김진경
장남 김정민
차남 김준민
학력 여의도고등학교 (졸업)
서울대학교 법과대학 (법학 / 학사)
병역 대한민국 육군 병장 만기제대
소속 정당 국민의미래 화이트2.png
의원 선수 1
의원 대수 22
약력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 민생경제위원
참여연대 민생희망본부 본부장
더불어민주당 부대변인
더불어민주당 경기 고양시 을 지역위원장
전남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겸임교수

개요

대한민국법조인 출신 정치인.

대한민국의 제22대 국회의원이다. 지역구는 경기 고양시 을 지역이었다.

생애

정계 입문 전

1978년 10월 28일 서울특별시에서 아버지 김동철과 어머니 정순자 사이의 2남 1녀 중 장남으로 태어났다.

여의도고등학교서울대학교 법과대학을 졸업한 뒤 사법시험에 합격 및 사법연수원 졸업 후 본격적인 변호사 생활을 시작했다. 변호사 생활을 시작하면서 경기도 양주에서 노동법률상담소를 차리고 3년 동안 노동자, 농민을 위한 권익활동을 했다고 한다. 평소에 글을 쓰는 것을 좋아해 한겨례신문에서 쓴 칼럼도 존재한다.

정계 입문 이후

고양시에서 변호사로 활동하다가 2024년 총선을 즈음하여 더불어민주당에 입당하여 경기 고양시 을 선거구에 출마하여 당내 경선에서 승리하여 후보로 나섰다. 김상균의 경우 변호사 시절 초기에는 양주시에서 활동했을지언정, 그 이후 지속해서 고양에서 변호사 생활을 해왔기 때문에 나름 지역에서 인지도가 높은 인물이었다. 선거결과, 김상균이 국민의힘김필례를 제치고 당선된다.

그러나, 국회의원 활동을 하면서 지역구 평판은 굉장히 좋지 않았다. 특히 지역구 현안해결을 제대로 못했다는 평이 많다. 당선 후 덕양에서 매달 1번씩 지역구 사무실에서 주민들의 민원을 직접 듣는 자리를 갖고 있었으나 점차 중앙정치에 몰두하여 상대적으로 지역구 관리를 소홀히 했을 뿐만 아니라 거만한 자세로 지역구민을 강압적으로 대했다는 말까지 돌 정도로 그에 대한 지역구민의 민심이 좋지 않았다. 실제로, 송영주 의원이 선거운동을 할 때, 지역 주민들이 "김상균 그 사람은, 우리 지역에 잘 오지 않더라."라면서 송영주에게 한탄을 했다고 한다. 실제로도 지역구 조직과 민심관리의 핵심 역할을 하는 기초의원들과의 사이가 좋지 않았다는 후문이 있다.

더불어민주당 탈당

2028년 10월 21일자로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했다. 보통 정치인의 주장은 국민에게 자신의 의사를 보이기 위해 사람들이 활동하는 시간대에 하는 것이 일반적이나, 탈퇴 의사를 보인 시각이 아무 일도 없는 날인데다 정각을 막 지난 시간이라 이례적인 편. 김상균의 경우 크게 당의 희생자도, 분란을 일으킨 자도 아니었기에 갑작스러운 탈당에 많은 이들이 놀라기도 했다. 이에, 탈당을 지지하면서 행보를 응원하는 사람들이 많았다.

신당 창당

2028년에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후에 별다른 활동이 없다가 최진우, 이상식 등의 탈당과 신당 창당을 비판하는 입장을 내놓았다. "이제 운동권의 시대는 지났다. 저들이 창당하고자 하는 신당은 공천 부적격 판정을 받은 인사들을 되돌리겠다는 꼴"이라며 맹렬히 비판했다. 이후 더불어민주당에 복당할 것이라는 추측이 일부 존재했으나, 언론 인터뷰에서 제3지대 정당을 창당할 것이라 밝히며 복당 가능성은 사실상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상균의 이번 신당 창당은 이전부터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밝혔기 때문에 갑작스럽지는 않다는 반응이 대다수이며, 더불어민주당 지지층들은 민주당과 함께 협력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반응들을 남겼다. 그의 신당 창당에 조응천 전 의원은 “김 전 의원이 용기를 갖고 그런 시도를 하니까 도우려 한다”며 힘을 보탰다. 차기 총선에서 더불어민주당이 위성정당 방지법을 당론으로 정했기 때문에 민주당 지지층 일부가 이번 김상균 신당을 찍을 것이라는 분석도 많다. 이후 김상균 신당의 당명이 공개되었는데 이름은 국민의미래이다. 김상균 역시 이번 민주당의 이러한 행보를 긍정적으로 보며 민주당과의 협력은 필수적일 것이라고도 밝혔다.

소속 정당

소속 기간 비고
국민의당 화이트.png 2022 - 2028 정계 입문
무소속 2028 - 2032 탈당
국민의미래 화이트2.png 2032 - 현재 창당

선거 이력

연도 선거 종류 선거구 소속 정당 득표수 (득표율) 당선여부 비고
2024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경기 고양 을
국민의당 화이트.png 73,668 (45.83%)
당선 (1위)
초선

여담

  • 김상균 본인과 지지자들 특유의 SNS 문체가 있다. 이른바 '엉엉 울었다'체. 스스로 느끼기에 감동적인 글을 페이스북에 링크 걸어놓고, "단숨에 읽고 엉엉 울었다"고 소개하는 것. 지지자 입장에서는 감성적인 지지를 표할 수는 있으나 3자 입장에서는 손발이 오그라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