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모도왕도마뱀

가상국가 (토론 | 기여)님의 2023년 12월 24일 (일) 18:45 판 (→‎개요)
코모도왕도마뱀 (코모도드래곤)
Komodo dragon
Komodo dragon.webp
학명 Varanus komodoensis
(Ouwens, 1912)
분류
동물계Animalia
척삭동물문Chordata
파충강Reptilia
뱀목Squamata
왕도마뱀과Varanidae
왕도마뱀속Varanus
아속 왕도마뱀아속Odatria
코모도왕도마뱀 V. komodoensis

개요

인도네시아코모도 섬을 비롯해 주변 섬에 살면서 주로 대형 포유류들을 잡아먹지만 설치류 부터 파충류, 유인원류, 갑각류, 어류, 조류 가릴것 없이 무엇이든 먹어치우는 거대한 도마뱀이다. 도마뱀 중 가장 거대한 종인 왕도마뱀 중에서도 크기가 최고로 크며, 그 커다란 덩치 때문에 영어로는 아예 왕도마뱀을 뜻하는 영단어 ‘monitor’ 가 아닌 Komodo Dragon이라고 부른다. 실제로 처음 이 도마뱀을 발견한 외지인은 이게 드래곤인 줄 알았다는 이야기도 있다. 전혀 말도 안 되는 이야기는 아니다. 현대 대중문화에서 묘사되는 드래곤의 이미지가 워낙 뻥튀기 되어서 그렇지, 오히려 고대에 묘사된 용의 모습은 뿔이 없거나 네 발로 기는 등 코모도왕도마뱀과 상당히 비슷하게 묘사되어 있다. 게다가 이렇게 생긴 놈들이 사람이나 가축을 습격해서 잡아먹기까지 하니 옛 사람들 눈에는 충분히 드래곤으로 보였을 법하다.

사실 덩치도 덩치지만 이 녀석의 목이 긴 것도 무시할 수 없다. 다리를 쭉 펴고 목까지 쭉 빼면 성인 남성 상체까진 닿는 엄청난 체고를 자랑한다. 친척뻘이며 비슷하게 목이 긴 왕도마뱀인 페런티에레이스왕도마뱀은 몸이 가늘어서 목을 쭉 빼도 그렇게까지 부담스럽진 않은데, 이놈은 온몸이 굵직굵직한 근육질이기까지 해서 목을 쭉 빼면 엄청나게 부담스럽게 느껴질 정도의 떡대를 자랑한다.

가장 유명한 서식지는 코모도 섬을 포함하여 섬 5곳이었으나 현재는 4곳으로 줄었다. 이 왕도마뱀을 보존하고자 코모도 국립공원이라는 국립공원까지 세워졌다. 인도네시아 정부가 가장 신경쓰고 보호하는 동물인데 코모도왕도마뱀을 비롯하여 이곳의 희귀생물들을 보호하는 공원감시관리인 '코모도 레인저'가 상주하며 지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