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배

가상국가 (토론 | 기여)님의 2023년 7월 18일 (화) 00:43 판 (새 문서: == 개요 == '''키보드 배틀''' 혹은 '''키배'''란 인터넷에서 벌어지는 사용자들 간의 논쟁을 의미한다. 키보드 배틀을 일으키고 참여하는 사...)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개요

키보드 배틀 혹은 키배란 인터넷에서 벌어지는 사용자들 간의 논쟁을 의미한다. 키보드 배틀을 일으키고 참여하는 사용자를 키보드 워리어라고 부른다. SNS가 발달됨으로써 인터넷 사용자간의 쌍방향 소통이 가능해짐에 따라 등장한 개념이다.

역사

키보드 배틀은 2000년대에 들어 급격하게 활성화되기 시작했다. 형태는 다르지만 고대에도 키보드 배틀의 시초라 할 수 있는 말싸움이 존재했다. 사이가 나쁜 나라의 왕끼리 서신을 보내 도발했던 것이 그 예이다. 인터넷이 보급되기 이전에도 할 일 없는 빈곤 노인, 노숙자들이 탑골공원, 굴다리에서 대낮부터 술에 쩔어서 정치 얘기로 쌈박질을 일삼았다.

이처럼 옛날에도 말싸움은 있었다. 하지만 문자로 기록하지 않는 이상 발화 즉시 사라지는 음성 언어의 특성과 발달하지 못한 통신 매체 때문에 흔적이 남지는 않았다. 시간이 흘러 21세기, 인터넷과 컴퓨터가 보급되면서 사람들은 말보다 문자를 통해 말싸움을 벌이게 되었다. 통신망이 깔린 곳이라면 어디서든 볼 수 있는 인터넷은 그 개방성을 더했다. 말싸움의 흔적을 제3자가 찾아보기 쉽게 된 것이다. 컴퓨터에 문자를 입력하기 위해 쓰는 입력 장치가 키보드이기 때문에 사람들은 바로 이 말싸움을 키보드 배틀이라고 부르기 시작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생각하는 키보드 배틀이란 SNS나 온라인 게임 등에서 각종 이유로 발생하는 말싸움이다. 원인은 정치적 의견 차이, 특정 상황에 대한 의견 차이, 단순 감정 싸움 등으로 다양하다.

키보드 배틀이 발생하는 원인

가치관 차이

자신과 생각이 다른 사람을 만날 수 있고, 개방된 공간인 인터넷에서는 특히 만나기 쉽다.

이때 정상인이라면 '나와 생각이 다르구나.'하면서 넘어가지만, 오직 자신만이 옳고 타인은 무조건 틀렸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격렬한 언쟁을 벌이게 된다.

자존심 싸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