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지메트로 모치즈키 선 (フジメトロ望月線)은 아키시오 공화국 후지시로 도 후타바 구의 후타바도오리 역에서 콘세이니시 구의 아오노카스가 역을 잇는 후지시로 지하고속교통 (후지메트로)의 도시철도 노선이다. 정식 명칭은 후지시로 지하고속철도 제1호선 모치즈키 선 (藤城地下高速鉄道第1号線望月線)이다. 노선명은 경로의 중간에 자리한 조사이 구의 모치즈키 역에서 유래한 것이다.
개요
후타바 구의 후지시로 신도심에서 출발하여 후지시로 구도심을 거쳐 택지개발이 이루어진 콘세이 강 지구를 최단거리로 연결하는 도시철도 노선이다. 호선명과는 달리 후지시로 신도심 조성과 더불어 3번째로 지어진 노선이다.
연선의 역들은 거의 모두 주요 철도 노선, 다른 도시철도 노선과의 환승역이거나 유동 인구가 많은 곳에 설치되어 있다. 기점 바로 다음 역으로 총리 관저와 내각부 청사 등이 있는 후타바신토신 역은 말할 것도 없고, 아키시오 신칸센의 터미널역인 신후지시로 역과 재래선 열차와 후지시로 전기 철도 등의 사철이 운행되는 후지시로 역 및 미야코차야 역 (京茶屋駅), 후지시로 성과 대통령궁이 가깝고 후지메트로 난보쿠 선과 교차하는 모치즈키 역, 예로부터 후지긴자 (藤銀座)라는 별명으로 불려온 번화가인 고쿠라쿠도오리가 있는 고쿠라쿠도오리 역 등이 주요한 역이며, 종점인 아오노카스가 역에서는 후지시로 전기 철도의 시라노토호쿠 선과도 직결 운행을 시행하고 있다.
1973년 아키시오 신칸센 건설 당시, 도심 진입의 어려움으로 후지시로 신도심으로 경로를 우회하여 짓게 되었는데, 모치즈키 선은 후지시로 구도심 지역으로부터 신칸센의 이용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계획된 노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