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뜻에 대한 내용은 라파엘(동음이의어)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개요
가브리엘, 미카엘과 함께 구약성경에 등장하는 3대 천사 중 한 위로, 이름의 의미는 하느님의 약(藥), 하느님의 치유 등으로 해석할 수 있다. 이 중 정확히 어떤 뜻인지는 알 수 없지만, 아무튼 치유, 병이 나음과 관계 있는 이름임은 분명하다. 여성형은 라파엘라. 이를 이용하여 영어, 스페인어, 포르투갈어, 프랑스어권 인명에 사용되는데, 남성형은 라파엘, 여성형은 라파엘라로 사용된다.
상세
가톨릭 교회에서는 미카엘, 가브리엘과 함께 9월 29일을 축일로 기념한다. 원래 가톨릭 교회에서는 10월 24일을 라파엘 대천사 축일로 기렸다. 하지만 1970년 전례개혁 이후로 미카엘 대천사와 함께 9월 29일을 축일로 기린다.
가톨릭과 정교회, 그리고 성공회에서만 인정하는 터라 다른 두 천사인 미카엘과 가브리엘보다 미묘하게 낮은 느낌도 든다. 그러나 다른 둘과 마찬가지로 4대 천사, 대천사 7위(位), 하느님 어전에 앞에 서는 천사 12위(位) 여기서 '위'는 귀신이나 신령 들을 세는 단위. 천사를 사람이 아니므로 '명'이라고 셀 수 없다.에 속한 위대한 천사라는 점은 변함없다.
이슬람교에서는 전통적으로 4대 천사 가운데 한 명으로서, 이스라필이라는 이름으로 불린다. 다만 이스라필과 라파엘이 서로 다른 천사라는 전승도 있다.
라파엘의 이야기를 상세하게 소개하고 있는 것은 구약성경의 토빗기인데, 공동번역에서는 토비트서라고 한다. 토빗기는 가톨릭과 정교회에서만 인정하는 제2경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