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충류

가상국가 (토론 | 기여)님의 2023년 12월 23일 (토) 22:20 판
파충류
爬蟲類 | Reptile
파충류.webp
학명 Reptilia
(Laurenti, 1768)
분류
동물계Animalia
척삭동물문Chordata
아문 척추동물아문Vertebrata
하문 유악하문Gnathostomata
상강 사지상강Tetrapoda
계통군 파충형류Reptiliomorpha
계통군 양막류Amniota
계통군 석형류Sauropsida
파충강Reptilia

개요

파충류(爬蟲類)는 척추동물의 한 종류로, 양막류 내에서 힐로노무스를 시작으로 단궁류와 갈라졌다. 크게 거북, 악어, , 도마뱀, 이구아나, 카멜레온, 투아타라가 속한다.

어원

(爬)는 1차적으로는 '긁는다' '(구덩이 등을) 판다'는 뜻이지만 '기어다닌다' '엎드린다.'는 뜻도 있다. 또한 파충강의 학명인 reptilia의 어원이 라틴어로 '기어다니다'라는 뜻의 repto이다. 파충류는 곧 기어다니는 짐승류라는 뜻이다. 벌레를 먹는 동물이라는 뜻이 아니다. 일본에선 '파'(爬)가 상용한자가 아니라 虫類로 가나 혼용으로 적기도 한다.

'충'이 들어가는데 왜 기어다니는 '벌레'가 아니라 '짐승'이냐면, '충(蟲)'이라는 말이 과거에는 '짐승'이란 뜻으로도 쓰였기 때문이다. 공자의 제자인 증자(曾子,BC 505 ~ BC 435)는 동물들을 인충(鱗蟲/비늘 동물) 어류, 파충류, 곤충류, 우충(羽蟲/깃털 동물) 조류, 나충(倮蟲/알몸 동물) 알몸의 짐승에 해당하는 것은, 고래류를 제외하면, 통상적으로 인류밖에 없다., 모충(毛蟲/털 동물) 인류와 고래류를 제외한 포유류, 개충(介蟲/갑옷 동물) 조개류, 갑각류, 거북류, 양서류의 다섯 가지로 분류하기도 했다. 이 다섯 분류는 오행에서의 목,화,토,금,수에 대응한다. 불교에서는 호랑이를 대충(大蟲)이라고 부르기도 했다. 파충류나 양서류도 전통적으로 충류(蟲類)에 포함시켰다. 당장 개구리(蛙), 두꺼비(蝦, 蟾, 蟆, 蜍, 虾, 䗫, 蝫, 蚾, 蚥, 蠩,蟼, 䗇, 䗩), 도마뱀(蜴, 蜥, 蚵, 䗔, 蜓, 蝘), 뱀#s-1(它→蛇)을 뜻하는 한자에도 이 들어간다.

예외가 있다면 악어(鰐)와 맹꽁이(黽), 거북이(龜). 악어물고기로 인식했고 다만 악어 악𧊜이란 글씨가 있는 걸 보면 악어도 '충'으로 인식된 것 같기도 하다. 뒤의 둘은 아예 별도의 종으로 분류한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