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애틀 광역권 고속전철

시애틀 광역권 고속전철 Seattle Metropolitan Express Intercity Train
SMEIT
Smeit logo.png
리포팅 마크 SMEIT
분류 광역철도
운영시간 04:00~01:00
운행 계통 일반
급행
노선도(실측) Smeit routemap satliite.png

역사

시애틀 광역권의 동서축 교통 시설이 미비하다는 이유로 건설된 철도 노선이다. 1995년에 입안된 초기 계획은 경전철로 건설하며, 스페이스 니들 인근에서 이사콰로 향하는 노선으로 논의되었고, 또한 팩토리아에서 분기, 커클랜드로 향하는 지선도 같이 건설하는 계획이였다. 그러나 본선의 계획이 노스 벤드까지 길어지면서 고속도로의 대체 가능성 및 장거리 노선의 저속 운행이 적절한가에 대한 공방이 이어졌고, 결국 2000년에서야 팩토리아에서 커클랜드로 향하는 노선은 분리 및 일부 변경되어 시애틀 경전철 그린라인으로 지어지고 본선은 시애틀 광역권 고속전철이라는 이름으로 변경, 시속 160km급의 준고속 전철로 추진된다. 이후 2001년 4월에 기본 계획이 완공되어 워싱턴 교통국으로부터 실시 허가를 받았으며, 4월 27일 착공과 함께 스페이스 니들에서 착공식을 가진다.

당시 계획은 이사콰에서 북쪽 폴 시티를 거쳐 스노퀄미, 노스 벤드로 향하는 노선이였으나 폴 시티 주민 위원회의 강력한 반대 및 폴 시티 당국의 부지 제공 거부로 인하여 건설중이던 5월 25일에 스노퀄미 리지 경유 노스벤드 도착으로 계획이 바뀌게 된다.

Smeitprojectchange.png
당시 계획 변경에 대한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