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나톨리아왕국/정치

개요

아나톨리아 왕국의 정치 체제는 입헌군주제, 의원내각제이다.

국왕

아나톨리아 왕국의 국왕은 뷔르템베르크 왕조의 콘스탄틴이다.

아나톨리아 국왕은 상징적 국가 원수의 역할을 담당한다. 의회의 안건에 대해 조언, 중재, 건의 정도는 할 수 있으나 관습적으로 개입하지 않는다. 아나톨리아 왕국의 국왕은 데스포티스라 칭하는데 이는 동로마제국의 왕작위에서 따온 것이다. 여왕일 경우 데스포이나라 칭하며, 콘스탄틴은 데스포이나다.

행정부

총리

명목상 국가원수는 아나톨리아의 데스포티스이지만, 실질적인 국가 지도자는 총리가 맡고 있다. 하원 의회를 불신임할 수 있다. 또 상원 의회의 상원의원장을 임명할 수 있으며, 상원의원장은 법안 채결 시 동표가 나온 경우 표를 행사하여 법을 승인이나 거절을 할 수 있다.

의회

아나톨리아는 상원 의회와 하원 의회로 구성되어 있다. 이들의 역할은 미국의 상하원의 역할과 아주 흡사하다.

상원 의회

상원 의원은 총선을 통해 구성되며 임기는 6년이다. 상원 의석은 각 주마다 2명씩 배정된다. 아나톨리아 77개주, 조지아 12개주, 아르메니아 11개주, 아제르바이잔 10개주로 본토에 있는 110개의 주는 220개의 선거구를 갖는다. 그 외 키프로스 섬은 주 상관 없이 2개의 의석을 갖는다. 이렇게 배정된 222석은 각 주에서 가장 득표를 많이한 정당이 의석을 가져간다.

상원의 역할이 유명무실한 다른 유럽 국가와는 달리 아나톨리아 상원은 막강한 힘을 갖는다. 종교와 민족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모여 있는 국가이기 때문에 각 주를 대표한다는 것은 큰 상징성이 있기 때문이다.

아나톨리아 상원 의회의 역할은 외국과의 조약 승인, 관료 임명 청문회 및 동의와 거절, 군대의 파병 등 국가적인 권한을 갖는다. 또한 하원에서 올라온 법안을 승인하거나 재검토를 요청할 수 있다.

상원의장은 부총리가 역임한다. 역할은 의회를 진행하는 것이다. 그 외의 권한은 없으나 상원에서 동표가 나온 경우 1표를 행사할 수 있다.

하원 의회

하원 의원은 총선을 통해 구성되며 임기는 4년이다. 선거구는 인구수에 따라 배정되며 인구가 많은 주가 많은 선거구를 획득한다. 대부분의 법안을 하원에서 통과시켜 상원으로 올린다. 또한 예산 책정에서 전권을 갖는다. 하원 의원의 다수 정당의 지도자가 총리를 역임한다. 하원의원은 총리를 불신임할 수 있다. 불신임권은 하원에서만 이루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