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물사전 프로젝트


만물사전 프로젝트의 처음 시작한 사람은 사용자: 로베르토이다. 만물사전가상국가와 현실의 모든 지식을 통합하여 집대성한 사전을 말하며, 어떠한 내용이라도 좋다. 만물 사전의 집필진은 정해지지 않고 누구나 추가, 수정, 편집 가능하다. 2020년 1월 5일 최초 프로젝트 진행자 사용자: 로베르토에 의해서 만물사전 프로젝트는 종료되었다.

배경

가상국가인의 지식을 공유하고 지식의 범위를 늘리기 위해 시작한 프로젝트이다. 지식을 공유하고 하나로 모을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이 있을까 하던 참에 위키스를 이용하여 사전을 만들어봐야겠다는 생각을 하였다. 명칭은 모든 학문을 통합해서 잡학 사전으로 할까 하다가 알쓸신잡(알아두면 쓸데없는 신비한 잡학 사전)과 명칭이 비슷하다고 생각해서 다른 명칭으로 생각하였고 만물의 지식을 모두 집대성한 만물사전이라고 명명하였다.

만물사전에는 이러한 틀을 반드시 붙여야 하고 틀에는 자동으로 만물사전으로 편집할 수 있도록 분류를 설정하였다. 틀: 만물사전

모든 사람의 생각과 지식을 하나로 묶는다면 그것이야말로 하나의 훌륭한 사전이다.
 

만물사전

만물사전 바로가기

만물사전 기여자

만물사전에 기여한 사람만 서명 해주세요. (서명의 방법은 ~을 4번 표시하면 됩니다.)

종료

2020년 1월 5일 사용자:로베르토는 만물사전 프로젝트를 종료하고에 있던 모든 문서들을 틀:만물사전을 삭제하고 대신에 개별 분류로 하기로 하였다. 종료 사유는 다음과 같다.

  • 2018년에 진행한 이 프로젝트는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인지도가 높지 않았다.
  • 초기와 달리 현재의 위키스는 세상의 모든 지식을 이미 담아내고 있기 때문에 별도의 프로젝트는 필요하지 않았다.
  • 분류 구분은 분류 개선 프로젝트로 이용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