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링턴 특별시

(웰링턴에서 넘어옴)
웰링턴
특별시
Wellington / Te Whanga-nui-a-Tara
웰링턴 전경.jpg
행정
나라 뉴질랜드 왕국 뉴질랜드 왕국
인구
인구 422,700 명
인구밀도 952 명/km2
지리
면적 444 km2
기타
시간대 UTC+12

소개

뉴질랜드 왕국수도. 영어로는 Wellington, 마오리어로는 Te Whanga-nui-a-Tara 이다. 마오리어의 의미는 타라(폴리네시아 신화에 등장하는 여신)의 위대한 항구. 오클랜드에서 남쪽으로 약 600 Km, 시드니에서는 2200 Km 정도 떨어져 있다.

원래 뉴질랜드 식민지(Colony of New Zealand)가 성립된 1841년부터 1865년까지 오클랜드뉴질랜드 왕국의 수도였다. 지금도 뉴질랜드 왕국의 최대도시이자 경제적 중심지는 오클랜드이지만, 오클랜드가 지나치게 북섬의 북쪽 끝에 있어 지리적 편향성이 우려되었다.

이러한 분리 여론을 가라앉히고 지역 균형을 추구하기 위해 1865년에 남섬에서 멀리 떨어진 오클랜드를 떠나 남섬과 거리상 매우 가까운 웰링턴을 정식 수도로 옮겼다. 뉴질랜드 왕국 남섬에는 아직도 분리 독립을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긴 하지만 분리 독립 운동이 강하진 않은 것으로 봐서는 웰링턴을 수도로 한 게 어느 정도 효과가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최근 더베리몬드 2세오클랜드가 경제적 중심지이기 때문에 오클랜드로 왕궁을 이전시켜야 한다고 했다. 그래서 왕궁은 오클랜드로 이전이 되었다.

상세

오클랜드의 인구가 100만 명 이상인데 비해 수도라는 웰링턴의 인구는 50만도 안 된다. 그래도 뉴질랜드 왕국 자체의 인구가 500만도 못하다보니, 이 정도 규모로도 뉴질랜드 왕국 제 2의 도시이며, 전철도 다닌다.

여름에 다른 도시들은 햇볕 쨍쨍에 더워서 반팔 입는데 여기는 흐린 날씨에 긴팔 입고 다닐 정도면 말 다 했다. 가 본 사람의 말에 따르면 다른 주요 도시에 비해 정말 볼 것이 없다.

그나마 좀 볼 것이 있다면 보타닉 가든이나 뉴질랜드 왕국국립 박물관인 TePaPa, 국회 의사당인 Bee Hive가 있다. 1시간마다 가이드와 같이 둘러볼 수 있다.

그리고 이곳은 위도로 남위 41°17'20"에 위치하고 있어 전 세계 국가 수도들 중 가장 남쪽에 있는 곳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