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초사마귀

난초사마귀 (꽃사마귀)
Orchid Mantis
난초사마귀.webp
학명 Hymenopus coronatus
(Olivier, 1792)
분류
동물계Animalia
절지동물문Arthropoda
곤충강Insecta
사마귀목Mantodea
애기사마귀과Hymenopodidae
난초사마귀속Hymenopus
난초사마귀H. coronatus

개요


동남아시아에 서식하는 사마귀의 일종으로 학명에서 알수 있듯 애기사마귀과의 기준종이다.[1] 난초꽃사마귀, 꽃사마귀,[2] 난꽃사마귀라고도 한다.[3]

몸 길이는 수컷 약 30mm, 암컷 약 60mm 정도로 일반적인 사마귀 크기이다.[4] 다만 난초사마귀는 애기사마귀과에 속해있는데, 과에서 따지면 매우 큰 축에 속한다. 한국의 애기사마귀도 고작 3cm 남짓이고, 아시아의 다른 애기사마귀 종류도 다 작다.

열대우림의 커다란 난초 꽃에 숨어있는 것으로 유명하지만, 난초 없는 곳에 잠복하기도 한다. 한 마디로 난초의 일부로 위장하기도 하지만 난초 자체로 위장하기도 한다는 것.

상세

난초사마귀와 난초.webp
왼쪽이 난초사마귀이고 오른쪽이 난초이다. 도플갱어

꽃처럼 위장해 먹이를 잡아먹는 것으로 유명한데, 잘 알려져 있는 것은 유충의 모습이다. 체색까지 난초를 닮았으며[5] 다리에 꽃잎처럼 넓적한 부분이 있고, 배를 위로 들어올리고 있기 때문에 비슷하게 생긴 난초 사이에 숨어있으면 구분하기가 어렵다. 꽃 사이에 숨어있다가 나비같은 곤충이 정신줄놓고 꿀을 빨러 올 때 낚아채 잡아먹는다.[6]

성충은 날개가 있기 때문에 유충보다 완벽한 위장은 못하지만 그래도 난초 사이에 숨어있으면 감쪽같다.

특이하게도 수컷은 암컷보다 몸집이 훨씬 작고 초라하게 생겼다. 수컷은 짝짓기할 때 암컷한테 올라타고 앞다리로 등을 두드리는 행위를 한다. 영상

갓 태어난 유충은 빨간색과 검정색이 섞인 모습인데, 이는 침노린재의 일종을 모방한 것이라고 한다.

곤충 중에서는 보기 힘든 색상과 아름다운 모습, 희귀성 때문에 해외의 동물원이나 곤충 판매하는 곳에서도 간혹 볼 수 있다. 간혹 우리나라에도 밀수입해 기르는 사람들이 있지만 전부 불법이고 적발되면 전량 압수 및 벌금이라는 큰 후회를 하게 되니 자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우리나라는 불법이니 박람회같은 곳 외엔 살아있는 모습을 볼 수 없다. 박람회에 전시되었던 생체들은 국내법상 나중에 폐기되거나 표본으로 만든다고 한다. 생태계 교란을 우려해 전시용으로 들여온 개체들을 풀어주거나 분양할 수는 없고 혹시 모를 병원균이나 기생충이 묻어있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7]

해외에서는 난초사마귀 알집, 유충, 성충을 파는 사이트도 있고, 사육자들이 키우면서 정보를 공개하기도 한다.[8] 일본의 경우 꽃사마귀(ハナカマキリ)로 불리우며 곤충샵에서 난초사마귀 약충을 대량으로 판매하는 경우가 많은데 모양과 색상이 아름다워 기르는 사람들도 많다. 하지만 현지 갑충 사육자들에 비하면 사마귀 사육자는 매우 적다. 사마귀 자체가 기르기 어려우니까[9].

아름다운 생김새 덕분에 곤충 표본으로도 인기가 많은데 새하얀 색상이 죽고나면 누렇게 변색되기 때문에 표본의 색상을 보존하는게 매우 어렵다고 한다.


  1. 원래라면 '난초사마귀과'로 명명되는 것이 맞지만 한반도에 자생하는 같은 과의 종이 애기사마귀 한 종류 뿐이라서 이렇게 명명된 것이다. 본래 사마귀과의 기준종은 항라사마귀속(Mantis)의 항라사마귀임에도 왕사마귀참사마귀가 한반도에 엄청나게 흔하다는 이유로 이들이 속해있는 Tenodera속이 사마귀속이 된 것과 같은 경우라 할수 있다.
  2. 다만 꽃사마귀라는 이름은 꽃으로 위장하는 비슷한 종류들까지 포함하는 이름이다.
  3. 동물의 숲 시리즈에서는 연꽃사마귀로 번역되었다.
  4. 일반적인 크기의 사마귀 기준이 어느정도냐면 사마귀과의 기준종인 항라사마귀정도라고 생각하면 된다.
  5. 노란색, 흰색, 핑크색 등 다양한 변이가 있다.
  6. 먹잇감이 되는 곤충은 사마귀가 코 앞에 있는데도 눈치채지 못한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꽃을 찾아오는 곤충이 꽃의 색보다 난초사마귀의 색에 더 매력을 보인다고 한다.
  7. 옛날에는 전부 소각처리했지만 최근에는 죽인 후 소독하여 표본으로 만든다고 한다.
  8. 영문판 위키피디아에 일부 정보가 나와있다.
  9. 하지만 사마귀 중에선 난초사마귀 정도면 난이도가 무난한 편이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