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 준주

호주 왕국 국장1.png 오스트레일리아 왕국
행정구역

[ 펼치기 · 접기 ]

수도 준주
Australian Captial Territory
수도 준주기.png 수도 준주 문장.png
주기 문장
For the King, the Law, and the People.
국왕, 법, 그리고 백성을 위하여.
상징
주화 블루벨
주조 앵무새
색깔 남색
행정
[ 펼치기 · 접기 ]
국가 오스트레일리아 왕국 호주
주도 캔버라
지역 동부
시간대 UTC+10 ~ UTC+11
인문환경
[ 펼치기 · 접기 ]
면적 2,358㎢
인구 422,478명
인구밀도 185명/㎢
약칭
ACT, AU-ACT

개요

오스트레일리아 왕국 내륙에 위치한 준주이며 수도 캔버라를 포함하고 있는 지역이다. 뉴사우스웨일스주에 둘러싸여 있지만 엄연한 왕국정부직속 자치준주이다. 오스트레일리아 내 에서 가장 면적이 작지만 수도지역 특성상 공무원들이 몰려있어 의회와 안보국같은 국가시설들이 이곳에 위치해있다.

역사

본래 수도 준주는 뉴사우스웨일스주의 영역이었으나 1911년 오스트레일리아 연방에 할양되어 연방직할령이 되었다. 1975년에는 오스트레일리아 왕국 건국 이후 자치의회가 만들어지고 1988년에 준주자치정부가 세워졌다. 하지만 주민들은 자치에 부정적이여서 여러차례 크고작은 시위가 일어나고 반자치정부 정당이 활개를 치기도 하였다. 현재는 공무원 혜택을 공약으로 내세우고 있는 노동당이 강세이다.

지리

수도 준주 인구의 대부분은 캔버라가 차지하고 있다. 그 외 헐(Hall), 오크 에스테이트(Oaks Estate), 다와(Tharwa), 윌리엄스데일(Williamsdale), 우리아라(Uriarra) 같은 5개의 구역들이 존재하나 개발규모가 작고 시골마을이나 마찬가지라 사람이 거의 살지않는 지역이다.

수도 준주는 목장, 낙농업, 포도밭 등 농업이 발달하고 국립공원이 있어 녹색 지대가 넓은 편이다. 기후는 사계절이 뚜렷하게 구분되는데, 수도 캔버라는 여름에는 덥고 건조하며 겨울에는 안개와 서리가 자주 발생한다. 10월에서 3월 까지는 천둥번개가 발생하기도 한다. 역대 최고기온이 46.4도, 최저기온은 영하 13.2도를 기록했다. 연간 강수량은 623mm, 봄과 여름에 비가 많이 내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