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리만탄 전쟁

칼리만탄 전쟁
加里曼丹戰爭
Perang Kalimantan
Kalimantan War | Lanfang Civil War
칼리만탄 전쟁1.png
칼리만탄 전쟁2.jpg
기간
??
장소
난방공화국 북부 및 카푸아스주 일부
원인
냉전, 중화인민공화국 수립에 따른 공산주의 세력의 각성
난방공화국의 사라왁 합병에 따른 불만 고조
교전 국가 및 세력
난방공화국 국기.png 난방공화국
난방대통당 당기.png 난방대통당군
난방공산당 국기.png 난방공산당
북칼리만탄공산당.png 북칼리만탄 공산당
난방공산주의연맹.png 난방공산주의연맹
폰티아낙 인민해방전선.png 폰티아낙 인민해방군
말라야 공산당.png 말라야 공산당
인도네시아 공산당.png 인도네시아 공산당

개요 및 상세

???년 난방공화국에서 발발한 내전이다. 중화인민공화국의 수립 이후, 북칼리만탄과 사라왁을 거점으로 한 공산주의 게릴라 세력 및 빨치산이 합세하여 체제 전복을 목표로 연합한 후 일으킨 반란이 원인이 되었다. 호순빙(하손명) 정부의 몰락으로 난방대통당군 응오토헝(오도웅)이 제4공화국의 대당총장에 올라 호 정부와는 반대로 다문화주의와 아시아적 가치를 표방하며 중국인 이민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고 미국과의 관계를 새로이 하였다. 그러나 보르네오섬 북부에 영향력을 행사하던 군소 공산주의 투쟁 잔여 세력이 연합하여 중국의 지원을 받아 중국공산당의 마오주의 이념을 본받고 농본주의를 실현하고자 하였으며, 사라왁 합병에 반대하던 말레이 무장투쟁 세력과 중국계 이민자층이 합심하여 무장투쟁을 계획하였다. 또한 제4공화국 출범 이전에 보르네오섬으로 이주한 중국인들은 중국공산당의 이념적 후신으로서 난방공산당을 결성하였다.

명칭

난방공화국 국내에서는 대부분 칼리만탄 전쟁(Kalimantan War) 또는 난방공화국 내전(Lanfang Civil War)라고 불리고 있으며, 일각에서는 보르네오 전쟁(Borneo War)으로 부르기도 한다. 난방공화국 정부는 해댕 전쟁을 '공산주의 반란'으로 보아 불법 국가 전복시도로 규정하고 있다.

북칼리만탄 전쟁

배경

호순밍 난방대통당군 육군상장은 난방공화국대표자회의에서 난방대통당의 압도적인 지지를 받고 대당총장에 취임하였다. 헌법 개정으로 출범한 호 정부의 제3공화국은 연임제와 대당총장의 행정권 강화 및 여러 부당한 독재의 기반을 제공하였으며, 호순밍은 경제 개발 및 농촌 진흥을 목표로 중국의 지원을 마다하지 않았다. 냉전이 한창이던 시기에 중국 자본의 유입으로 난방공화국의 경제적 침략을 우려한 미국은 마카사르파 신진세력인 난방대통당 응오토헝을 전폭 지원하였으며, 구(舊)만도르파 티티옹셋(지충석) 대당총장의 지지세력이 합세하여 제?차 난방공화국대표자회의 대당총장 선거에서 응오토헝이 근소한 차이로 대당총장에 당선되었다.

그러나 응오토헝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