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끼(동물)

토끼(토깽이)
兔, 兎 | Rabbit, Bunny, Hare
토끼.webp
학명 Leporidae
(Fischer de Waldheim, 1817)
분류
동물계Animalia
척삭동물문Chordata
포유강Mammalia
토끼목Lagomorpha
토끼과Leporidae

개요

토끼목 토끼과의 포유류들을 뭉뚱그려 말하는 말.

특징

포유강 영장상목 토끼목 토끼과에 속하는 동물이다.[1][2] 긴 귀가 특징으로 앞다리보다 훨씬 긴 뒷다리를 이용하여 깡충깡충 뛰어다닌다. 솜뭉치 모양으로 위쪽으로 짧아 보이게 말려 있는 꼬리긴 꼬리로 일반적으로는 토끼과부터 토끼로 분류한다. 입과 코는 작으며, 입모양이 'ㅅ' 모양. 얼굴은 약간 달걀형에 가깝다. 눈의 색은 검은색이나 갈색, 푸른색 등이 있다.[3] 알비노 개체의 경우 붉은 눈을 지닌다.

흔히 무리와 토끼 무리를 묶어 설치동물이라 하는데, 둘은 조금 다르다. 설치류(齧齒類)인 쥐는 앞니가 위ㆍ아래 각각 1쌍씩 4개로, 끌 모양으로 야문 곡식을 쏠아 닳아빠지는 만큼 일생 동안 자란다. 그리고 중치류(重齒類)인 토끼는 쥐처럼 위아래 각각 1쌍의 크고 긴 앞니가 있고, 위턱의 윗니 안쪽에 작고 짧은 이가 2개 더 있는 것이 설치류와 다르다. 때문에 重齒類라 하며 앞니가 모두 6개다. 앞의 것은 쥐처럼 끝이 예리하면서 평생 자라지만 뒤의 것은 작고 뭉툭하면서 자라지 않는다.

동서양을 막론하고 당근이 토끼 건강에 좋다는 인식이 있지만 단도직입적으로 사실이 아니다. 오히려 당근을 너무 먹으면 이빨이 마모될 수 있으며, 당근에는 당분이 많아[4] 토끼가 비만이 되기 쉽기 때문에 어쩌다 한 번 급여하는 것이 적당하다. 이러한 오해를 부른 것은 루니 툰에 등장하는 벅스 버니 캐릭터인데, 당근을 씹어 삼키는 트레이드마크는 1934년 영화 어느 날 밤에 생긴 일의 패러디이지 실제 토끼의 습성을 반영한 것이 아니라고 한다.

또한, 사람들의 편견과는 다르게 토끼는 을 자주 섭취 하여야하고, 과도한 생채소와 수분이 많은 과일은 토끼 건강에 해롭다. 주식은 보통 건초와 토끼용 펠릿이다.


  1. 같은 영장상목에 속하는 설치류, 영장류와 가까운 관계이다.
  2. 표준국어대사전에서 발췌
  3. 자주 보이는 건 검은색과 갈색 눈을 한 토끼이지만, 색소 부족인지 푸른 눈이나 오드아이를 지닌 토끼도 간혹 보이기도.
  4. 현대인들이 설탕을 접할 기회가 너무 많아 당근을 달지 않은 재료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2차 대전 때 영국은 아이스크림 대용으로 얼린 당근을 먹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