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파리

해파리
Jellyfish
Wsej26G-1Hv3SHR4qPE9YDttL36fs4m75dErU8BjUHr5Y6Z2fDnFkER tQpv0B6hTXIHNo7iw7Lk23Z1XxD5Uayd95qB19TIrdwY8KUoQnwVyN-aoVvuNqQf4iJLsQZb7kevvBk z5pYw5dbCfYjg.webp
학명 Scyphozoa
(Goette, 1887)
분류
동물계Animalia
자포동물문Cnidaria
아문 해파리아문Medusozoa
해파리강Scyphozoa

개요



수족관의 해파리들의 다채로운 모습을 담은 영상.

넓게는 자포동물 중에서 단일 개체(medusa)로 바다, 또는 민물을 떠다니는(부유) 특성을 보이는 동물들과 유즐동물(빗해파리류)을 총칭하는 단어이며, 좁게는 자포동물 중에서 해파리강의 생물을 의미한다. 종류에 따라 그 크기와 색, 촉수의 모양 등이 다양하다. 지금으로부터 6억년 전부터 바다에서 헤엄치고 있었던 매우 오래된 생물 중 하나.

상세

아주 원시적인 생물이기 때문에 , , , , 심장 등을 비롯한 기관이 없으며, 단지 본능적으로 헤엄치며 살아간다. 그럼에도 배고픔을 느끼는 등 신경계는 있다.#

해파리가 헤엄칠 때의 박자가 사람심장 박동과 유사해 심리적으로 높은 안정감을 가져다 준다고 하는데 별 근거는 없다. 해파리는 신체 구조상 스스로 헤엄치는 힘이 약하기 때문에 위의 영상에 나온 것처럼 몸을 움츠렸다가 폈다 하는 동작을 반복하면서 헤엄치기도 하지만 주로 물살에 몸을 맡기면서 유영하는 게 대부분이다. 그래서 물살을 타고 흐느적거리는 특유의 모습이 상당히 부드럽고 평화로운 느낌이 들기에 보고 있으면 안정감을 느낄 수 있는 것이다. 규모가 큰 아쿠아리움에선 해파리 수조에 조명 장비를 갖추고 일부러 멋진 광경을 연출하는 경우가 많다.

주로 먹는 먹이는 플랑크톤이나 어린 물고기다. 촉수에 먹이가 붙으면 찌릿하게 독침을 한 방 쏘아 꼼짝 못하게 마비시키며, 항문의 구분이 없어 으로 먹은 음식을 다 소화시킨 다음엔 배설물을 다시 을 통해 배출시킨다.

현재까지 알려진 해파리 전문 포식자에는 개복치장수거북 같은 바다거북 등이 있다. 이들은 해파리의 독에 내성을 가지고 있거나 피부가 매우 두꺼워서 해파리의 촉수 따위도 가볍게 쌈싸먹을 수 있다. 쥐치 등의 작은 물고기는 죽은 해파리는 먹어도, 직접 해파리를 사냥하는 일은 드물다. 특히 바다거북은 고기나 장식품의 용도로서 밀렵되며, 바다거북의 경우 바다에 떠도는 비닐이나 어디선가 날아온 바다에 떨어지는 과정에서 다 탈색해서 하얘진 풍선을 해파리로 잘못 알고 먹었다가 죽기도 해서 해파리의 천적은 점차 줄어들고 있다.[1] 상어, 다랑어, 황새치, 군함조도 해파리를 사냥하기도 한다.

그러나 최근 연구에 따르면 해파리가 생태계에서 기존에 알려진 것보다 훨씬 중요한 먹잇감이라고 한다. 펭귄, 알바트로스, 뱀장어 등 다양한 동물들이 먹은 먹이를 분석해 본 결과 기존에 알려진 것보다 해파리의 양이 많았다고.

W 7cLHKR0D5ry24F8GYrchb0plZRZH3-mDvWB9dntbTdYhp-oBVGn TsDhvsO-Y4oN97GfV3UTlNYGCI54EGiAlJGG1rzIbAYHo99esm0iseHuBr9gBZNFCweypSu5JApLmnXk1pffyRkHmIdogw.webp

위 사진의 출처는 "보도 자료 ― 인천 강화도에서 식용 해파리 어획 제철 맞아", 국립수산과학원 서해수산연구소, 2015-09-02.

해파리 중에는 형광을 띠는 단백질(GFP, Green Fluorescent Protein)을 가진 종류(Aequorea victoria)가 있는데, 이게 유전공학에서 꽤 인기가 좋다. 연구유전자를 새로 삽입할 때 형광 단백질을 만드는 유전자도 같이 붙여놔서 '연구용 유전자가 제대로 활동하는지' 확인하는 생물학마커로 쓸 수 있기 때문이다. 로저 첸, 마틴 챌피, 시모무라 오사무 이렇게 3명이 녹색 형광 단백질(GFP) 연구로 2008년 노벨화학상을 수상하였다. 실제 미국 연안에서 해파리를 수도 없이 잡아서 연구를 했다고.

하버드Caltech에서 심장에서 분리한 세포를 배양하여 실리콘이식해 해파리와 유사한 것을 만드는 데 성공했다. # 스스로 움직이는 것은 아니고 외부에서 전기자극을 주면 그에 따라서 움직인다.

Windows 7 베타 버전에서는 기본적으로 해파리 사진이 제공된다.[2]


  1. 내셔널 지오그래픽에 의하면 바다거북 한 마리가 한 해에 잡아먹는 해파리는 평균 5천 마리 이상이라고 한다.
  2. 물론 정식 발매 이후에는 우리가 아는 윈도우 7의 기본 바탕화면으로 바뀌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