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국가 쇠퇴기의 종말을 고하다.

BRLM (토론 | 기여)님의 2024년 6월 16일 (일) 10:35 판


개요

머리말

가상국가는 지금(2024년) 엄청난 쇠퇴기를 겪고 있습니다. 수 많은 적폐와 문제점, 또 다양한 사회의 병폐들이 복합적으로 합쳐진, 그야말로 총체적난국이라고 부를 수 있겠죠. 우리는 이 쇠퇴기를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그렇기 위해서는 그 누구보다 원인을 알아야 하고, 방법론을 만들어야 합니다. 그리고, 제일 중요한 이 글을 읽고 있는 독자 여러분의 참여가 매우 중요합니다. 물론, 이 글대로 하지 않아도 됩니다. 저는 오히려 경고합니다. 이 글이 가상국가를 더 극한 쇠퇴기에 몰아넣을 지도 모릅니다. 이는 극히 이론적인 겁니다. 그래서 저는 이 글이 이 현상의 근본적인 대책을 제시한다고 보지 않습니다. 제가 아직 모르는 부분도 있고, 아직 제가 그리 식견이 넓지 못한 것도 있습니다. 저는 사회학적으로 이 현상들을 분석하고, 이론적인 해결책을 제시할 뿐 근본적인 해결책은 아니라는 걸 명심 해 주십시오. 그럼에도 제가 이 글의 제목을 "종말을 고하다"라고 말하는 것은, 제 소원에 불과하다는 점, 알아주시기 바랍니다.

1장 쇠퇴기와 원인을 정의하다

가상국가의 쇠퇴기란, 무엇을 말하는 걸까요? 가상국가의 쇠퇴기란 -제가 아는 바로는- 가국의 활성상태가 비활성화 되거나, 가상국가들의 목적성을 잃어버리며 타 계 -예컨대, 소통계, 거래계와 같은 걸 의미합니다.-로 동화되거나, 사라지는 현상 또는 가상국가 유저들의 정치 관심도가 비정상적으로 낮아지는 이른바, 반 정치적 의제현상을 의미합니다. 이런 현상들이 발생한 원인들은 많겠지만, 극히 일반화 하여 말해보겠습니다. 인간의 이기주의, 개인주의가 가상국가에 퍼지며 개인의 국가에만 신경쓰고, 타 국가에는 참여하지 않는 개인주의적인 행위들이 늘어남에 따라서 상호교류가 근절되어버렸습니다. 또 다른 원인을 살펴봅시다. 유민님이 작성하신 가상국가의 상황을 보고합니다라는 글에서 비정상적인 행위-테러, 키배, 전쟁-가 늘어남에 따라서 자기가 애지중지 키웠던 국가가 사라지고, 사방에서 압박이 오는 등 결코 편안하다라고 느낄 만한 환경이 아니게 되어버렸습니다. 심지어 누구는 신상을 유포하겠다는 협박 등, 대한민국의 법을 어기면서까지 비정상적인 행위를 시도하는 이른바 전범이자, 범죄자인 이들이 이 가상국가의 환경을 어지럽혔습니다. 너무 섣불리 단정 짓는 것 같지만, 아쉽게도, 이들 때문에 가상국가의 쇠퇴기가 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누가 협박을 받아가면서 일을 하고 싶겠습니까? 그렇다면, 그들은 왜 그런 행위를 하는지 살펴봅시다. 현실 대한민국 사회에서는 일진이 나타나는 현상이 있습니다. 한마디로, 학교 내에서 비정상적인 계급사회가 형성되는 것이지요. 가상국가도 소위 일진이라는 것이 발생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