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국가 법률의 목적론

강태공 (토론 | 기여)님의 2024년 4월 29일 (월) 13:07 판 (새 문서: = 개요 = 강태공이 작성한 가상국가의 법률의 목적과 역할에 대한 논설문. = 서론 = 국가에서 법률이란 무엇인가? 법률의 사전적인 의미를...)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개요

강태공이 작성한 가상국가의 법률의 목적과 역할에 대한 논설문.

서론

국가에서 법률이란 무엇인가? 법률의 사전적인 의미를 찾아보면 "질서를 유지하고 사회가 유지되기 위해 정의를 실현함을 직접 목적으로 하는 국가의 강제력을 수반하는 사회적 규범 또는 관습"이라고 한다. 그렇다면, 가상국가에서 의미하는 법률은 무엇인가? 그리고, 목적은 무엇인가?

대부분의 가상국가는 법률을 가지고 있다. 전문적인 법 체계를 갖춘 법률부터, 단순화된 규칙까지 무질서한 국가가 아닌 이상은 법률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법치주의가 실현되는 국가는 소수에 불과하다. 왜 소수에 불과할까? 가상국가에서 법률이란 개념과 목적은 단순 '멋'을 위한 수단인가, 아니면 통치 수단이란 말인가?

본론

헌법

헌법이란, 모든 법률 중에 최상위 법률을 의미한다. 그러나, 가끔씩 어떤 국가는 헌법이 중요한 역할을 가지지 않는 국가도 있고, 어떠한 국가는 헌법이 존재하지 않는다. 물론, 그렇다고 헌법이 없거나, 중요한 역할을 가지지 않고 있다고 해서 법적 선진화가 덜 이루어지지 않았다고 볼 수 없다. 헌법의 일반화된 목적은 국가의 핵심적인 정치 제도, 경제 제도, 국가의 기관, 인권보장 등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