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칸도

월본 월본의 부속 도서
월본 지방.png
북부 북해 후안도아사모토
도후 도후마카이도
중부 북해안 산주사도
수도권 도반
중부 중부
남부 남동 신와
내안 서안
남해안 다난도
서부 주곤대마도
남해 남해 난카이군도산칸도
산칸도
山岩島(산칸도)│Sankan Island
산칸도 위치지도.png
위치 동아시아, 월본 열도 남서쪽
면적 6,426.77 ㎢
인구 약 483,300명
지역단체장
최대도시 산칸시

개요

산칸도(山岩島)는 월본 열도의 남서단의 섬으로, 온화한 아열대 해양성 기후 덕분에 사계절이 뚜렷하면서도 겨울이 따뜻해 많은 이들의 휴양지로 사랑받는 섬이다. 면적은 약 6,400㎢로 꽤 넓은 편이며, 현재 약 78만 명 정도의 인구가 자연과 조화를 이루며 살아가고 있다.

지리

섬의 중앙에는 청산이라 불리는 휴화산이 우뚝 솟아 있으며, 정상에는 늘 안개와 구름이 걸려 있어 신비로운 분위기를 자아낸다. 청산의 활동으로 인해 생긴 용암 협곡과 동굴, 여러 폭포들은 관광 명소이자 주민들의 생활 터전이 되었다. 남쪽에는 드넓은 하연 평야가 펼쳐지고, 북쪽 해안은 ‘흑비단 절벽’이라 불리는 검은색 현무암 절벽이 격렬한 파도와 맞서며 장관을 이룬다.

문화

산칸도는 고유한 생태와 환경 덕분에 독특한 특산물로도 유명하다. 보랏빛을 띠는 감귤인 ‘하연귤’과 해풍을 맞고 자라 깊은 맛을 자랑하는 ‘해풍차’, 청산 주변에서만 자라는 귀한 ‘청버섯’은 모두 이 섬의 자랑거리다. 주민들은 월본어를 기본으로 하되 ‘하연말’이라 불리는 독특한 방언을 사용하며, 다신 신앙을 중심으로 한 전통 신앙이 강하게 남아 있다. 대표적인 행사로는 화염꽃 축제, 풍령제, 해무제가 있으며, 각각 청산의 불꽃 같은 야생화, 바람의 신에게 감사하는 연날리기, 그리고 밤바다의 안개를 주제로 한 퍼레이드를 통해 섬 고유의 문화가 고스란히 드러난다.

경제

산칸도의 경제는 생태 관광과 해양 레저 산업을 기반으로 하며, 최근에는 풍력과 지열을 활용한 신재생 에너지 산업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이 외에도 섬 고유의 전설과 신화를 바탕으로 한 문화 콘텐츠 산업이 발전 중이며, 애니메이션이나 게임, 드라마 등의 원천 소재로 주목받고 있다. 오늘날에도 섬의 축제, 건축, 예술, 심지어 정치적 상징까지 영향을 끼치고 있으며, 산칸도는 그 자체로 신비와 아름다움이 공존하는 살아있는 섬이라 할 수 있다.

제조업 등 2차 산업은 매우 열악한 편이다. 건설업의 비중은 본토에 비해 상당히 높은데, 항만 건설에서 시작해서 관광지 개발, 신도심 개발 그리고 유적 복원 등 수요가 많기 때문이다. 또한 1차 산업도 3차 산업에 비해서는 비중이 점차 줄어들고 있다. 전통적으로는 사탕수수 농업이 성행하였으며 현재도 사탕수수 가공 원당 수출이 산칸도 경제에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다만 21세기 이후 산칸도의 산업구조가 다각화되며 재배면적이 점차 줄고 있다.

정치

산칸도는 정치적으로 월본사회당의 텃밭이다. 전월본제국 시기 월본에 강제 병합된 것을 시작으로 본토와 군부에 대한 반감이 내려져와 좌익 성향이 매우 강한 '좌익왕국' 선거구로 분류된다. 산칸도 역시 일부 분리주의자들이 활발하게 활동하는 중이나, 주민 사이에서 독립 여론은 그렇게 높지는 않다. 월본사회당은 산칸의 특별행정구화와 자치권 확대에 앞장섰고, 주민들의 여러 권익 향상 운동에 기여하였기에 지지가 매우 높다.

지형

산칸도 위성지도.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