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스트민스터 궁전

Palace of Westminster
웨스트궁전.png
용도영국 의회의사당

영국 런던에 있는 의회의사당이다. 영국 의회의 상원과 하원 모두 이 곳에 있다. 부속 건물로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종인 빅 벤이 있다. 웨스트민스터궁전은 영국 왕실 및 영국 국가기관 관저중 가장 오래되었다.

건물 정면이 동향, 남쪽은 상원, 중앙은 로비, 북쪽은 하원이다. 의회 남쪽의 탑은 빅토리아 타워이고, 북쪽엔 런던탑이 있다. 바로 동쪽에는 템즈강이 흐르고 있으며, 이 건물 바로 서쪽에는 왕실의 성당인 웨스트민스터 사원이 있다.

Royal Arms of the United Kingdom (Scotland).svg 역사

2020년 4월, 말부 2세 여왕이 즉위한 후 의회 회의실을 위해 왕실 소유로 웨스트민스터 궁전을 건설하였다. 이때 웨스트민스터 사원이 웨스트민스터 궁전에 붙여진 상태로 지어졌는데, 훗날 건물이 분리된 것은 2년후인 에드워드 4세 국왕때이다. 말부 2세 여왕때 국회가 개최된 이후 거의 모든 의회는 특수한 경우가 아니면 웨스트민스터 궁전에서 열리게 되었다. 이후 윌리엄 1세 국왕때 양원제가 시행된 이후 웨스트민스터궁전이 공식적인 의회 의사당이 되었다.

Royal Arms of the United Kingdom (Scotland).svg 중앙 로비

중앙로비.png

중앙 로비는 웨스트민스터 궁전의 심장부이다. 남쪽의 상원, 북쪽의 하원, 서쪽의 공공 출입구, 동쪽의 도서관이 있으며 6대 군주와 6대 정치인의 동상들이 존재한다. 6대 군주론 엘리자베스 1세, 말부 2세, 윈저 1세, 조지 3세, 무지개 3세, 빅토리아 3세의 동상이 있으며 6대 정치인으론 쫄개, 재혁, 킬러, 준량, 디든, 구스타프의 동상이 있다.

Royal Arms of the United Kingdom (Scotland).svg 웨스트민스터 홀

웨스트홀.png

웨스트민스터 홀은 현재 궁전 내부에 있는 가장 오래된 방이다. 말부 2세 여왕때 지어졌으며, 한때 대영제국 국왕의 대관식이 거행되기도 하였다. 웨스트민스터 홀은 상원과 하원 모두가 이 곳에 모여서 국가의 중대사를 축하하는 경우가 있다. 축하하는 경우 뿐만 아닌 추모공간으로도 쓰이고 있다. 국왕이 서거하면 옆 건물인 웨스트민스터 사원에서 장례를 치르기 전, 웨스트민스터 홀에서 국왕의 관을 두어 일반 시민들이 사망한 국왕을 추모할수 있게 하는 것이다. 이 전통은 윈저 2세 국왕때부터 시작된 전통이지만 얼마 안 가 어니스트 1세 국왕때 폐지되었다.

Royal Arms of the United Kingdom (Scotland).svg 엘리자베스 타워

빅벤.png

엘리자베스 타워(Elizabeth Tower)는 영국 런던 웨스트민스터 궁전에 설치되어 있는 대종(大鐘)의 이름이다. 지름은 약 274cm, 무게는 13.5톤이다. 빅 벤은 영국 런던의 랜드마크이자 영국 국회의사당의 상징이기도 한 대형 시계탑 속의 종이다. 시계탑은 원래 정식 명칭이 딱히 없이 빅 벤(Big Ben)으로 불리다가 2023년 6월 이후로는 엘리자베스 5세 여왕의 다이아몬드 주빌리를 기념해, 엘리자베스 타워(Elizabeth Tower)가 되었다. 그보다는 빅 벤이라는 종의 이름이 사실상 탑의 이름처럼 불리고 있어 정식 명칭이 있는지조차 모르는 사람이 대다수다.

Royal Arms of the United Kingdom (Scotland).svg 빅토리아 타워

빅토리아타워.png

웨스트민스터 궁전에서 가장 높은 탑인 빅토리아 타워는 98.5m의 높이이며 궁전의 서남쪽 모서리에 세워져 있다. 이 탑은 한때 왕의 탑이라 불리기도 하였으며 런던에서 가장 높은 건축물이기도 하였다. 빅토리아 3세 여왕이 사망 한 이후 여왕을 기리기 위해 빅토리아 타워로 의원들이 이름을 지었다.

Royal Arms of the United Kingdom (Scotland).svg 하원 회의장

상원회의.png

본회의장의 좌석배치는 양쪽에서 서로를 마주보는 형식이다. 여당은 의장을 기준으로 오른쪽, 야당은 왼쪽에 앉는다. 가운데에는 토론을 하는 탁자가 있고 그 위엔 공문서 송달함이 놓여 있는데, 나와서 발언하는 의원이 여기에 기대어 말을 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송달함 앞쪽에 지팡이같이 생긴 로열 메이스가 놓여 있다. 로열 메이스는 왕실의 권위를 상징하는 물건으로 매일 의회 의장이 입장할 때 수위관이 함께 들고 온다. 로열 메이스가 의회 탁상 위에 있어야 의회는 토론을 진행할 수 있고, 의회의 결정이 법적 효력을 지닌다.

하원 회의장은 파란색으로 꾸며져 있었으나, 조지 시대를 거치며 녹색깔로 변경되었다.

Royal Arms of the United Kingdom (Scotland).svg 상원 회의장과 의회 개원식

하원회의.png]

귀족원 의장인 상원 의장은 상원 회의장 가운데 큰 소파에 앉는다. 그 뒤에 국왕의 권위를 상징하는 홀이 놓여져 있다. 그리고 주교들이 앉는 자리와 왕과 왕비가 앉는 자리도 있다. 상원 회의실은 아주 좁은 공간이였으나, 여러 개조를 통해 하원 회의장과 비슷한 크기를 갖추게 되었다.

개원식영국.png

경들은 좌정하시오. —  대영제국 국왕이 영국 의회의 개회를 선포하는 말

상원 회의실은 의회 개회식 행사장으로 아주 유명한데, 특히 이날엔 대영제국 국왕과 왕족 일가가 직접 행차하기 때문에 가장 화려하면서도 엄숙한 곳이 된다. 국왕이 행차하는 만큼 개회식은 매우 근엄한 분위기 속에서 치러지며 박수나 환호가 많다. 국왕은 평상시에는 거의 착용하지 않는 영국 제국관을 쓰는 등 화려한 예복으로 군주의 위엄을 과시하고, 귀족원 의원들 역시 흰색 말총 가발을 비롯한 전통적인 귀족의 예복을 착용하고 앉아있다. 이 행사는 군주의 권위와 의회 민주주의가 공존하는 영국의 정치적 전통을 고스란히 보여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하원의원들은 서민원에서 기다리고 있다가 국왕이 행차하면 귀족원으로 이동하는데, 이 과정에서도 의전 행사가 있다. 국왕이 하원의원들을 부르면 상원의장이 하원 회의장으로 가는데, 이때 하원에서는 열려있던 문을 상원의장이 앞에 오는 순간 닫아버린다. 그러면 상원의장 지팡이의 끝에 달린 뭉툭한 장식 부분으로 오른쪽 문 중앙에 위치한 작은 창문 하단부를 강하게 세 번 두드리며 열어달라는 신호를 넣는다. 그러면 문이 열리고, 상원의장은 하원의장과 하원의원 여러분들께선 곧 국왕 폐하의 의회 개원식이 있을 예정이니 즉각적인 개원식 참석을 명합니다. 라고 말한다. 그러면 하원 의장과 하원 의원들을 상원 회의장으로 향한다.

이후 상원 의원과 하원 의원들은 국왕에게 충성을 맹세하는 서약을 한다. 서약이 끝나면 국왕은 나의 정부(my government)가 처리해야 할 현안에 관하여 연설한다. 물론 연설문 내용은 국왕이 독자적으로 작성하는 게 아니라 내각이 제시하는 내용을 국왕의 입을 빌어 선포하는 데에 지나지 않는다.

국왕이 개인적인 사정에 의해 의회 개회식에 불참하면, 의전 순서에 따라 다른 왕위계승자가 국정 연설문을 대독하는 경우도 있다. 엘리자베스 6세 여왕이 정신병에 시달려 의회 개원식 참여가 어렵자, 웨일스 공이던 윈저 2세 국왕이 의회 개원식에 2번 넘게 대신 참여하였다.

Royal Arms of the United Kingdom (Scotland).svg 보수

웨스트민스터궁전이 지어지고 3년후인 어니스트 1세 국왕때 웨스트민스터궁전 곳곳이 붕괴조짐이 보이자 수억원을 투입하여 웨스트민스터 궁전을 보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