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화민주당

국민원 휘장.svg
[ 펼치기 · 접기 ]
제31대 국민원 2034.4.8. ~ 현재
여당
민주진보당 흰색 로고.svg
241석
생활정치 화이트.svg
71석
퍼스트제주 흰색 로고.svg
3석
야당
새누리당 흰색 로고.svg
182석
무소속 0석
재적 497석
조화민주당 로고.png
조화민주당
국가 태극기.png 대한국
영문명 Harmony Democratic Party (HDP)
슬로건 공존의 힘으로 새로운 내일을
창당일 1990년 1월 22일
당명 변경 2021년 4월 12일 (통합보수당)
주소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국회대로 74길 12
당대표 김갑수
원내대표 (공석)
사무총장 (공석)
정책위의장 (공석)
국민의원 1석 / 502석 (0.2%)
광역지자체장 1석 / 29석 (3.4%)
당 색 초록색 (#0a7b3c)
정책연구소 조화민주연구원
청년조직 청년민주당
후원회 조화민주당중앙당후원회
후원회 조화민주당중앙당후원회

개요

대한국의 제1야당이자 조화민주주의를 이념으로 삼고 있는 정당이다. 사회민주당과 함께 사실상 양당제를 구축하고 있다. 당대표는 현재 공석인데, 그 이유가 당대표였던 비바루터의 탈당으로 인해서이다.

약칭은 조화당, 영어는 Harmony Democratic Party이다. 차기 사무총장 선거를 위해 통합보수당에서 최근 조화민주당으로 당명을 변경하였고 리사 수 사무총장 후보가 전에 속하였던 국민의힘과 단일화 및 합당 작업을 거치게 되었다.

상세

가상국제연합 정대성조화민주주의를 지키고 나아가는 것을 목적으로 두는 당이다. 조화민주당의 핵심적인 뿌리는 바로 정대성 전 총재라고 볼 수 있는데 조화민주주의를 만든 장본인이기도 하고 조화민주당에 없으면 간신히 남아있던 지지율 또한 추락하여 당이 쓰러질 수 있다. 2021년 4월 12일 이전에는 통합보수당이라는 이름으로 당을 운영해왔지만 한국정치모의전의 활성화 이후 조화민주당으로 당명이 변경되고 리사 수의 국민의힘과 단일화 및 합당까지 하면서 조화민주당의 규모는 점점 더 커지게 되었다.

차기 선거 이전의 국회 의석수는 139석으로 사회민주당과 5석 차이가 난다. 열린미래당과 양당체제를 현재까지 유지해오고 있으며 차기 총선에는 어떻게 될지 아직까지는 알 수 없다.

당명

한국어: 조화민주당


영어: Harmony Democratic Party (HDP)

한국어로는 조화민주당이라고 부르며 영어로는 'Harmony Democratic Party (HDP)'라고 부른다. 영어 약칭은 HDP이며, 한글 약칭은 당에서 공식적으로 내놓지 않는 상태이다. 이름에 '조화민주'라는게 들어감에 따라 조화민주주의를 표방하는 정당임을 알 수 있다.

로고

조화민주당 당 로고
UVN logo.png

조화민주당의 당 로고는 현재까지 가상국제연합의 로고를 그대로 사용하고 있다. 로고를 변경하고 싶어도 당 내에서 유명한 로고 디자이너가 없기 때문에 현재까지 보류하고 있다.

중앙당사

조화민주당의 당사는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국회대로74길에 위치하고 있다. 남중빌딩이라는 건물에 위치하고 있는데 중앙당사를 필두로 하여 각 시당이 존재하고 있다. 현재 중앙당사 근처에 있는 시당은 서울특별시당이 있다.

당사가 작다는 평가가 있는데 그래도 어느 기능은 하는 편이다. 추후에 증축을 하겠다고 선언한 바가 있으나 아직까지는 전망이 어떻게 될지 알 수 없다.

소속 의원

역대 총재

둘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