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미르 달러

(HMD에서 넘어옴)
Flag of Hanulmir.png
주의. 이 문서는 하늘미르 왕국 관련 공식 설정입니다.

이 문서는 하늘미르 왕국과 관련한 설정이므로 무단 수정은 반달 행위로 간주할 수 있습니다. 설정을 변경하기 위해서는 하늘미르 왕국 법령가이드라인을 준수하여 절차에 따라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본 문서의 내용은 가상이며 현실과는 무관합니다.

하늘미르 달러
영어: Hanulmir dollar
중앙은행 하늘미르 왕국 왕립은행 조폐국
사용국 하늘미르왕국 하늘미르왕국
고정 비율 대한민국 원 (2,600 대한민국 원 = 1 하늘미르 달러)
유로화 (2 유로화 = 1 하늘미르 달러)
보조단위
1/1000 미르(mir)
기호 HM$
동전 10¢, 50¢, 100¢
지폐 $1, $5, $10, $50, $100, $500
인쇄처 하늘미르 왕국 왕립은행 조폐국
조폐국 하늘미르 왕국 왕립은행 조폐국


하늘미르 달러(Hanulmir dollar, HMD)는 하늘미르 왕국에서 사용되는 통화이다. 보통 달러 기호인 '$'로 줄여 쓰며, 다른 달러들과 구별할 때는 'HM$'로 쓰기도 한다. 하늘미르 왕국의 화폐는 지폐인 하늘미르달러(HMD), 동전은 미르(MIR) 구분된다. 화폐종류는 1, 5, 10, 50, 100, 500 HMD의 지폐와 10, 50, 100 MIR의 동전이다. 화폐는 하늘미르 왕국 왕립은행 조폐국에서 발행한다.

1 하늘미르달러(HMD)는 1,000 미르(MIR)에 해당된다. 환율은 2,600KRW = 1HMD = 2유로와 1UND = 100HMD 이다. 하늘미르 왕국은 기초경제 개발계획안을 통해 2,600 대한민국 원 = 1 하늘미르 달러(HMD), 2 유로화 = 1 하늘미르 달러(HMD)의 환율로 교환된다.[1] 대한민국 원, 유로 이외 다른 통화의 환율은 변동이 있다.

동전

지폐

하늘미르 왕국 지폐 권종은 1HMD, 5HMD, 10HMD, 50HMD, 100HMD, 500HMD가 있다. 지폐 전면 인물은 하늘미르 왕국의 국민의 총의에 기초한 통합의 상징인 국왕이며, 2021년 8월 16일 로제테 마르게리타 미르 국왕 인물로 교체했다. 화폐디자인이 늦게 나오면서 역대 국왕들에 비해 상당히 늦어진 편이다. 왕립은행은 이와 같이 늦어진 배경에 이전과 다른 새로운 지폐 디자인을 고안하고 고심해서 나오면서 늦어졌다고 발표하였다. 새로운 지폐 디자인을 제작한 회사는 상상나무공방이며, 지폐 발행처는 왕립은행 조폐국이다.

신권이 나오면 바로 이전 구권을 못쓰는 것은 아니며, 그대로 통용이 가능하다. 다만, 두단계 이전의 구권인 경우에는 통용하지 못하고 바로 시중은행에 교환을 해서 사용해야 한다. 회수한 구권은 왕립중앙은행 조폐국으로 가지고 와서 폐기한다.

전체적인 디자인은 영국파운드화와 유사하다. 캐나다 달러스위스프랑과 같이 세로형태의 지폐의 요소도 일부 차용이 되었다. 숨은 그림을 제외하고 바로 보여지는 디자인 요소에는 전면인물인 하늘미르 왕국의 국왕 사진, 대표 명소 (유적지, 하늘미르 왕국 의회의사당), 하늘미르 왕국 지도, 작약(paeonia mascula)[2], 기하학적 그래픽, 하늘미르 왕국 국기, 왕가의 문장이 있다.

후면 서명인에는 재무 부서 장관, 하늘미르 왕국 왕립은행장[3]의 서명이 들어간다.

지폐권종 크기(mm) 색상명 명소 명소설명
$1 138*70 녹색(초록) Nuraghe Su Nuraxi Barumini

누라게(Nuraghe)는 고대 석조건축으로 대표되는 문화이다. Su Nuraxi nuraghe는 원추형탑으로 높이가 18.5m가 넘는 나선형 계단으로 연결된 3개의 방으로 구성된 거대한 중앙타워의 요새로 만들어졌다.

이외 누라게 유적지는 사르데냐 섬을 중심으로 약 7,000개가 분포하고 있는것으로 알려진다. 가장 오래된 건축물은 기원전 2,000년경이다. 유네스코(UNESCO)는 1997년 12월에 Su Nuraxi nuraghe를 세계유산으로 등재하였다.

$5 144*70 빨강 Roman Amphitheatre of Cagliari

칼리아리의 로마 원형 극장은 칼리아리 특별시에 위치한 고대 로마 원형 극장이다. 서기 2 세기에 지어진이 건축물은 바위에 절반에 건설되었고 나머지는 하얀 석회암으로 지어져 있으며 높이는 20m를 넘고 경기장 넓이는 1,124.27㎡ 이다.

사람과 동물 그리고 검투사들의 격투가 벌어지는 곳이며, 사르데냐 외부의 특별한 검투사도 오기도하였다. 또한 이곳은 공개 처형장소이기도 하였다. 로마제국 당시 칼리아리 인구의 1/4인 8,000명의 관객을 수용할 수 있다.

이 경기장은 서기 5세기 경 부터 사용하지 않았으며, 채석장으로도 활용하기도 하였다. 이 유적지는 후에 19세기에 Giovanni Spano 성직자에 의해 발견되었다.

$10 150*70 파랑 Temple of Antas

안타스 신전은 카르보니아주 플루미마지오레(Fluminimaggiore)에 있는 고대 카르타고-로마 신전이다. 이 신전은 누라기 문명(Nuragic Civilization)의 주요 남성 신인 사르두스 파테르 바바이(Sardus Pater Babai)의 후대 화신인 시드 아디르(Sid Adir)을 숭배한다.

원래 신전은 기원전 500년경 석회암 위에 지어졌고, 기원전 300년경에 복원되었다. 로마 신전으로 지어진 것은 아우구스투스 황제에 의해 지어졌으며, 이후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안토니우스 (카라칼라) 황제가 복원하였다.

이 사원은 1836년 알베르토 라 마르모라 장군에 의해 발견되었고 1967년 현재 상태로 복원됬다. 사원 앞 부분은 6개 기둥으로 이뤄졌고 높이는 약 8m이다. 이오니아식의 기둥머리가 있다.

$50 154*70 Cattedrale di Santa Maria Assunta e Santa Cecilia

성모 마리아 아순타와 성 세실리아 성당 (Cattedrale di Santa Maria Assunta e Santa Cecilia)은 칼리아리 대성당 (Duomo di Cagliari, Cagliari Cathedral)으로 불리는 로마 가톨릭 성당으로, 성모 마리아와 성 세실리아를 위해 봉헌되었다.

이 성당은 13세기에 피사-로마네스크(Pisan-Romanesque) 양식으로 지어졌으며, 17세기와 18세기에 바로크 양식에 따라 보수되었지만, 현재의 모습은 1930년 피사 대성당의 영감으로 네오 로마네스크 양식으로 되어 있다.

1258년 피사인이 칼리아리 수도 산타 이지아(Santa Igia)를 정복하고 성당을 파괴한뒤, 새롭게 칼리아리 교구의 소재지의 성당을 세웠다.

14세기에 트랜셉트(십자형 교회의 좌우 날개 부분)을 세우고, 라탄식 교차 지반 설계와 양쪽 출입구가 있었다. 정면은 고딕풍의 유리창과 종탑도 개조되었다. 오른쪽의 성전은 아라곤족의 칼리아리 정복 후 완성이 되었고 두 개의 성당이 추가로 세워졌다.

1618년 순교자들을 위한 안식처를 짓기 위해 사제관이 승격되었고 내부와 정면은 1669년 ~ 1704년에 바로크 양식으로 재구성되었고, 고딕 양식의 예배당은 철거되었다. 20세기 초에 낡은 정면은 철거 되었고 1930년대에 원래 디자인을 따라 네오 로마네스크 양식으로 대체 되었다.

$100 158*70 Castle of San Michele

산 미켈레 성(Castle of San Michele)은 칼리아리 특별시에 위치한 중세 시대에 건축한 성이다. 중세 사르데냐 왕국의 수도인 Santa Igia 지키기위해 성을 쌓았다.

1990년대 발굴로 성을 쌓은 중세 초기 시골교회의 잔해가 드러났는데, 정확한 연대는 불확실하고 다만, 12세기 중세 시대에 건축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성 안에 교회가 있는데, 교회가 성 이전에 세워졌는지 동시에 세워졌는지는 확실하지는 않다.

성은 3개의 타워로 구성되어 있고, 성 주위에 둘러 판 못인 해자가 있다. 14세기 ~ 16세기 사이 발렌시아의 귀족가문인 카로즈(Carroz) 가문이 이 성에 거주하였다.

칼리아리의 인구 절반을 죽인 역병인 성 에피시오 전염병 (Plague of Saint Efisio) 기간동안(1652년 ~ 1656년) 이 성은 병원으로 사용되었고, 18세기에 프랑스 공격을 막기 위해 다시 요새화되었다.

현재 이 성은 미술과 문화의 중심지로 활용되고 있다.

$500 160*70 National Assembly of HANULMIR KINGDOM

칼리아리 특별시에 위치한 하늘미르 왕국 의회의사당(Parlamento di Hanulmir) 건물은 원래는 역대 사르데냐 왕국의 국왕 기념관이었으며, 1911년에 완공하였다.

1946년 칼리아리 조약이 체결된 후에 새로운 의회의사당의 필요해졌고 사르데냐 왕국 국왕 기념관을 의회의사당으로 사용하자는 여론이 형성되었다. 1947년에 임시로 개보수를 하여 제헌의회가 성립되었다. 본격적으로 의회의사당으로 보수한 것은 1951년 ~ 1953년에 전면적으로 개보수하여 지금의 의회의사당의 모습이 되었다.

1층 우측과 지하 1층에는 사르데냐 왕국 국왕 기념관과 박물관으로 사용하며, 지상 2층부터 5층까지는 의회 건물로 사용하고 있다.

현재는 본관에 이어서 새롭게 신관도 건축중에 있다. 신관이 건축될 경우 본관은 기념관 및 박물관 전용으로 사용하게 될 것이다.

1HMD

1HMD F.png
1HMD B.png
1HMD

5HMD

5HMD F.png
5HMD B.png
5HMD

10HMD

10HMD F.png
10HMD B.png
10HMD

50HMD

50HMD F.png
50HMD B.png
50HMD

100HMD

100HMD F.png
100HMD B.png
100HMD

500HMD

500HMD F.png
500HMD B.png
500HMD

보안요소

지폐 모든 권종에는 보안을 위해 홀로그램을 도입하였다. 빛과 보는 각도에 따라 주요 권종 단위 숫자와 영문이 색상이 변화하며, 뒷면에 띠형 홀로그램을 도입하여, N dollar이 반복해서 보인다.100HMD 이상의 고액권종부터는 띠형 홀로그램에 N dollar라는 홀로그램과 더불어 숫자로 크게 100이 추가적으로 들어간다.

  • LA BANCA REALE DI HANULMIR[4] DOLLAR 색변환
  • 권종 단위 숫자 반사 및 색변환
  • 요판잠상 (후면 전면인물 모습)
  • 띠형 홀로그램, 국기 홀로그램, 작은 글씨 홀로그램 (전,후면)
  • 입체형 (양각) 왕가 문장, 양각형 글씨 사용
  • 색상 띠, 지도, 꽃 포함한 여러군데 형광색사 사용
  • 미세문자, 숨은 그림 사용, 앞뒷면맞춤, 지폐 재질 등 그외 비공개 사항
  1. 실제로는 고정환율제도를 실시하고 있다.
  2. 하늘미르 왕국의 대표하는 꽃으로 사르데냐 섬에 자생하고 있다.
  3. 하늘미르 왕국 왕립은행장은 종신으로 국왕이 당연직으로 수행하지만 명예직이다. 실무는 주로 왕립은행대신이 총괄하여 담당하고 있다. 국왕은 왕립은행대신에게 은행 운영에 관한 사항을 보고 받고 큰 그림을 제시 할수는 있지만, 은행 정책에 적극적으로 개입하지는 않으며 이는 하나의 관례처럼 되었다.
  4. 하늘미르 왕국 왕립은행의 이탈리아어 명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