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니파

개요

이슬람의 종파 중 하나. 한국 이슬람 중앙회에서는 '순니'라는 명칭을 사용하고 있다. '무함마드의 모범(순나)을 따르는 사람들'이라는 뜻이다. 영어로는 수니 이슬람(Sunni Islam), 수니파(Sunnite)[1]라고 한다.

전 세계 무슬림의 약 83%가 소속된 이슬람 종파다.[2] 2021년 기준으로 전 세계 무슬림의 수를 통상 19억 명으로 생각하므로 수니파 무슬림의 수는 약 15억 명 가량으로 추산된다.[3] 이는 신자 수로 세계 최대의 단일종파인 가톨릭에 맞먹는 신자 수다.[4] 대한민국의 이슬람 모스크들도 기본적으로 수니파다.

특징

이슬람에는 두 가지 경전이 있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쿠란이며 두 번째로는 무함마드의 언행을 기록한 전승록인 하디스(Ahadith)를 들 수 있다. 하디스가 뭔지 이름이라도 알아야 수니파와 다른 파의 차이점이 무엇인지 이해할 수 있는데 첫 번째로 이 교파는 이슬람의 교리와 관련하여 하디스에 바탕을 둔 근거가 없다면 인정하지 않는 고증학적 입장을 취하고 있기 때문이다.

7세기 이슬람의 대분열 때 시아파가 알리와 그의 후손들만을 진정한 칼리파로 추종하면서 발생하였다면 수니파는 공동체에 의해 선출된 칼리파라면 쿠라이시 부족[5]에 속하는 한 무함마드의 혈통이 아니라도 칼리파가 되어도 상관 없다는 주장을 내세웠다. 이런 주장에 의해 논란의 대상이 된 칼리파 지위는 대체로 수니파가 독점했으나 몽골바그다드 침공 당시 칼리파가 살해당하고 한동안 오스만 제국술탄이 칼리파 자리를 겸임해 오다가[6] 1924년 튀르키예 공화국에 의해 최종적으로 폐지되었다.[7]

현재 수니파는 시아파와 함께 이슬람의 양대 종파이며[8] 이성을 통한 개인의 추론과 유추를 강조하는 시아파와 달리 하디스의 근거를 바탕으로 확립한 체계로 하위파라고 볼 수 있는 4대 법학파 역시 한발파를 빼면 차이가 크지 않은 편이다.

분포

학파

극단적인 단체

오해

  1. '~ite'는 종교나 사상의 추종자, 어느 지역 출신자나 원주민, 부족 소속원 등을 가리키는 영어 접미사. 우리말로는 단어에 따라 파(派), ~사람 등으로 번역할 수 있어 주의할 필요가 있다.
  2. 시아파가 17% 남짓으로 생각되고 있으며 이 양대 종파 외에 작은 이슬람 교파들이 존재한다.
  3. 출처
  4. 다만 수니파는 중앙집권적 단일교단조직인 가톨릭교회와 달리 개신교처럼 개교회주의적 특성을 지니고 있는 데다 내부 분파도 다양하여 단일 종교조직이라고 분류하지 않는다.
  5. 무함마드가 속한 부족.
  6. 오스만 투르크 제국의 11대 술탄 셀림 1세이집트를 침공, 1517년부터 칼리프를 겸하게 되었다. 세계사 교과서에는 '이로써 술탄-칼리프제 확립'이라고 써 놓았지만 무슨 제도가 만들어지거나 고쳐지고 한 것이 아니고 그저 술탄이 칼리프를 겸하게 되었다는 이야기이다. 가톨릭 식으로 말하면, '오스만 황제'가 '이집트 교황' 자리를 찬탈해 황제+교황이 된 거다.
  7. 튀르키예 공화국의 초대 대통령 무스타파 케말 아타튀르크의 6대 개혁 원칙('여섯 개의 화살'이라고 하며 케말 사후 '케말리즘'이라는 이름으로 정리되었다) 가운데 하나가 세속주의였기 때문이다. 게다가 또 하나는 공화주의였는데 공화제를 수립하기 위해서는 6백 년 이상 술탄을 배출해 온 오스만 가문을 정계뿐 아니라 종교계에서도 쫓아낼 필요가 있었다.
  8. 사실 이 두 교파 외에도 여러 교파가 있지만 저 두 종파가 가장 세력이 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