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차이나호랑이

인도차이나호랑이
Indochinese Tiger
100%
학명 Panthera tigris tigris
(Linnaeus, 1758)
분류
동물계Animalia
척삭동물문Chordata
포유강Mammalia
식육목Carnivora
고양이과Felidae
표범속Panthera
호랑이P. tigris

개요

미얀마, 태국의 산의 깊은 숲속이나 구릉에서 서식하고 있다.

생태

과거에 말레이호랑이와 같은 아종이었으나, 2004년에는 다른 아종으로 분류된 호랑이의 아종이다. 학자에 따라서는 말레이호랑이와 인도차이나호랑이를 분류하지 않는 경우도 있으며, 영문 위키백과는 이 주장을 따르고 있다. 애초에 아종간의 차이점이 적기도 하고.

몸길이는 수컷 255~285cm, 암컷은 230~255cm 이며 몸무게는 수컷이 150~190kg, 암컷이 100~130kg이다.

야행성이라서 주로 밤에 활동한다. 3~4세가 되면 성체가 되며 수명은 15년~20년 사이다.

주로 멧돼지, 사슴, 들소, 아시아코끼리[1], 원숭이, 빈투롱을 잡아먹는다.

베트남 전쟁미군베트콩들에게 의외로 큰 피해를 준 동물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베트콩들은 아예 호랑이를 잡으려고 함정을 설치했고 미군들 역시 작전에 지장을 주는 호랑이들을 보이는 즉시 다 잡아죽였다. 베트남 전쟁에 파병된 한국군도 호랑이를 잡은 사례가 있으며 사진도 남아있다.

과거에는 미얀마와 태국 뿐만 아니라 캄보디아, 라오스, 중국 남부, 베트남에도 서식했으나 베트남 전쟁으로 인한 서식지의 파괴와 남획으로 이 국가들에서는 멸절하여 현재 미얀마태국에만 살고 있다. 심각한 멸종위기종인데 2000년대 초반 추정 개체수는 약 1,000마리였으나 최근에는 수가 많이 줄어들어 221마리에 불과하다. 그래서 미얀마 정부와 태국 정부에서 보호에 나서고 있는 상황이다.

학명의 'corbetti'는 전설적인 사냥꾼이자 동물 보호 운동가 짐 코벳의 이름에서 딴 것이다.

  1. 새끼 및 아성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