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F GROUP

PF GROUP
PF GROUP

PF GROUP LOGO.png
기본 정보
정식 명칭 PF GROUP
영문 명칭 PF GROUP Corporation
국가 유럽기.png 유럽연합
설립일 1970년 11월 14일
유형 대기업
창업주 MINJONG
업종 운송, 해운, 항공, 물류, 숙박
주소 -
대표자 MINJONG
지주회사 PF Post Service(PFPS)
자회사 -
시가총액 -
[- -]
Copyright © Horaeng

개요

세계 최대 운송, 물류 기업
유럽을 기반으로 성장했으며 동아시아의 급성장과 같이 엄청난 성장을 하였다. 유럽과 아시아가 섞여있는 기업이다. 운송업 특성상 전세계 곳곳에 지사를 보유하고 있다. 특히 해운업은 지사가 없는 국가를 찾기 어렵다.

또한 인수합병의 힘으로 많이 성장하였다. 운송과 관련분야 M&A에서 매번 등장할 정도이다. M&A로 성장한만큼 대기업으로 성장한 지금도 M&A에 적극적인 행보를 보여준다.

역사

1970년 트럭[1] 한 대를 가지고 MINJONG은 운송 사업에 뛰어든다.[2] 좋은 인맥을 바탕으로 초기 1,2년만에 수십대에 이르는 차량들을 관리하는 기업으로 성장한다. 이때부터 단일 국가 기업을 벗어나 세계경영을 시작하게된다.

1973년 후반부터 고유가 시대를 맞이하여 살짝 사업의 무리가 있었으나, 이로인하여 1974년 쓰러진 대한국의 自由海上運送의 인수를 추진하게 되어 1975년 최종 인수를 한다. 이후 이 회사가 PF SHIPPING이 될거라고 아무도 생각치 못하였다.

이후 1970년대 후반, PF해운의 공격적인 투자로 첫 호황기를 맞이한다.

1980년, 항공업 진출 시도하게 된다. 이때부터 PF라는 이름이 쓰이기 시작한다. 처음에는 회전익 기체(헬리콥터)를 이용한 긴급화물 및 험지 배달 서비스로 시작하여 1982년 에어버스사로부터 A310을 구매하며 에어버스사와 긴밀한 관계를 구성한다. 또한 이때부터 항공업에 투자 비율을 늘려 항공 화물량을 늘린다.

1980년대 후반. 저유가 시대와 맞물려 2번째 호황이 시작된다. 이때부터 항공여객 사업을 시작한다. 또한 유조선 및 가스선 계약을 대부분 이 시기에 체결하게 되어 PF해운의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면서 제대로 성장을 흐름을 탔다.

1990년대 대한국의 성장과 함께 아시아 사업이 매우 잘되어왔지만 1997년 IMF사태로 인하여 아시아 사업이 위축되었다. 이때 유럽사업에 집중하고 또한 동남아를 비롯한 아시아 시장의 확장을 추진하여 다행히 큰 피해없이 살아남았다.

2000년대부터는 운송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다양한 분야에 시도하여 많은 이득을 누렸고 꾸준히 성장하여 현재의 상태가 되었다.

계열사

PFPS

대한국의 대기업
[ 펼치기 · 접기 ]
기업집단명 동일인 지주회사 자산총액
상호출자제한 기업집단(대기업)
대한청아 이서하 대한청아㈜ -
수성 초코큐브 수성문고 -
성진그룹 윤영제 성진홀딩스㈜ -
장미그룹 이주환 ㈜장미인터네셔널 -
PF그룹 민종 PFPS -
LCSF 이경영 LCSF -
청하그룹 아이베넷 청하일보㈜ -
영산그룹 영산 ㈜영산그룹 -
EZ그룹 ㈜EZ그룹 -
PFLOGISTIC.png

구 이름 PF LOGISTICS

PF사의 병크중 하나, 철도회사까지 분업한 상황에서 처음부터 있던 택배회사가 아직도 분리 안하고 통합물류기업으로 처리되어있다. 웬만하면 PF택배라는 이름으로 분리하려 했지만 아직도 안됬다.(허나 택배차량엔 PF택배,PF TRANSPORT라고 적혀있다)
사실상 분리하지 못한 가장 큰 이유는 택배규모가 상당히 크다.
P2P(개인간 운송), B2P(기업에서 개인으로), B2B(기업간) 3가지를 모두 하고 있고 우스개 소리로 전세계에 있는 모든 물류창고를 모으면 이름모를 섬나라 하나쯤 크기는 된다고 전해진다. 또한 해운과 항공, 철도까지 모두 연계시켜주는 가장 중요한 위치에 자리잡고 있다.
역사에 비해(1985년 정식개업) 병크가 많다고 전해지는데 위에서 서술한 것 말고도 의류전용화물터미널이 존재한다. 그 외에도 전용,전문 타이틀을 달고 있는 터미널이 몇개 있다. 전용,전문 터미널 덕분인지 몇가지 품목은 해외배송시 PF의 계열사로만 배송이 올수도 있다.
배송속도는 매우 빠르다 자체항공망과 해운망을 가지고 있으니 어쩔수 없는 결과이기도 하다.(관련 일화로 호주에서 뉴질랜드로 가는 화물이 당일배송된적이 있다.)
또한 통합 배송추적시스템을 구축하여서 택배의 위치를 너무 세세히 알려준다.('태평양위-현재 해상이동중'이라고 뜬다.)

PFGF

물류 중계, 포워딩
사실상 PFPS이다. 사옥도 같이 쓰고 PFPS에 일감 받는것이 대부분이다.
2022. 4. 10을 기점으로 다시 PFPS로 흡수되었다.[3]

PF SHIPPING

대한국의 대기업
[ 펼치기 · 접기 ]
기업집단명 동일인 지주회사 자산총액
상호출자제한 기업집단(대기업)
대한청아 이서하 대한청아㈜ -
수성 초코큐브 수성문고 -
성진그룹 윤영제 성진홀딩스㈜ -
장미그룹 이주환 ㈜장미인터네셔널 -
PF그룹 민종 PFPS -
LCSF 이경영 LCSF -
청하그룹 아이베넷 청하일보㈜ -
영산그룹 영산 ㈜영산그룹 -
EZ그룹 ㈜EZ그룹 -

PF계열사 중엔 2개의 해상운송을 담당하는 회사가 있는데 이중 더 오랜 역사를 가지고 운영되는 회사이다.
PF SHIPPINGS는 화물해상운송을 담당하며 현재 벌크선사업부, 컨테이너선 사업부, 유조선사업부, 가스선사업부, 자동차운반선사업부, 항만 운영사업부, 창고물류관리부 7개로 나뉘어 있다. 특히 컨테이너선 사업부는 이중 가장 크고 많은 화물을 컨트롤한다.

PF HD

항만터미널 관리, 항만 조업사, 항만 설계를 통해 직접 건설도 진행한다.
PF해운의 항만운영사업부와 창고물류부서 일부를 분할하여 설립되었다. 허나 큰 수주실적은 없고 자잘한 수주만 조금 하여 간신히 제몫을 하여 좋은 모습을 보여주지 못하였다.

2022. 4.10을 기점으로 PF SHIPPING과 PF WATERWAYS에 분할흡수되었다.

PFCI

컨테이너 제작사. 컨테이너 수급난때 PF에서 직접 설립하였다.
다양한 해운회사와 컨테이너 공급 계약을 하며 부가적인 이득을 누리고 있다.

PF WATERWAYS

PFWATERWAYS.png
PF WATERWAYS
업종명 외항여객운송업, 내항여객운송업
자매사 PF SHIPPINGS

PF계열사 중엔 2개의 해상운송을 담당하는 회사가 있는데 이중 더 짧은 역사를 가지고 운영되는 회사이다.
PF WATERWAYS는 여객해상운송을 담당하며 현재 크루즈사업부, 페리사업부, 항만터미널 관리부 3개부서로 나뉘어 운영된다.

PF AIRWAYS GROUP

PF에 소속된 항공사와 항공조업사들을 묶어 부르는 명칭.

PF AIRWAYS

PFAIRWAYS.png
PF AIRWAYS
분류 MCC (middle cost carrier)
사업종류 PAX&CARGO (여객&화물)
주력기종 A321NEO, A350-900
운영노선 PF AIRWAYS/노선망
콜사인부호 PEACE (여객편) & FREE (화물편)
IATA PF (해외지사별코드 추후추가)
ICAO PFA (해외지사별코드 추후추가)
BCC P4
항공권식별번호 902
자회사 PF GROUND, PF AVIATION TECH, PF AIR ALPACA, PF AERO GOURMET

PF AIRWAYS CARGO

PF항공의 화물운송용 브랜드(사실 이게 먼저 생겼다) 현재로썬 여객비중이 화물비중을 역전해버렸고 여객기에도 화물은 실을 수 있어서 화물기의 비중도 같이 줄어들었다. 허나 PF항공화물의 누적물류량이 엄청나다는걸 깐깐하고 체계적인 규칙으로 보유준다. PF의 규정이 국제항공연맹에서 권고한 위험물 관리체계에 영향을 주었다고도 한다.

상품 및 화물 위탁 규정

1. General CARGO (일반화물)
특수화물도 아닌 긴급화물도 아닌경우 또한 계약에 의해 지속적으로 운송을 할 경우

2. Express&Heavy (긴급화물)
EXPRESS: 화물 운송요청으로부터 24시간 이내 운송이 필요시 제공하는 서비스, 일반보다 가격이 높지만 가장 빠른 우선순위를 제공
HEAVY: 긴급화물 중 무게가 나가는 경우, 48시간 내에 운송이 가능

3. 특수 화물 운송서비스

위험물 운송 서비스
화학적으로나 물리적으로 위험하여 특수한 처리가 필요시(예, 페인트(발화성), 드라이아이스, 방사능 물질 등등), 해당 서비스는 여객기에는 물건을 탑재하지 않음

신선화물 운송 서비스
온도유지가 필요시 (예, 아이스크림, 육류 등등), 냉장/냉동이 필요시 (예, 꽃, 과일 등등), 상온유지가 필요시 (예, 채소,일부 해산물 등등), 해당서비스는 상품을 온도조절컨테이너에 보관하고 공항에 마련된 온도유지 시설에 보관되며 화물의 우선적처리도 이루어짐

귀중품 운송 서비스
고가의 물품에 적용(귀금속이거나 예술품 혹은 의료장비), 도난 방지 컨테이너를 이용, 귀중품전용운송창고를 사용할수 있고 귀중품화물전용 모니터링 서비스 제공, 소형귀중품일시 조종석에 조종사 관할에 배송함

생명체 운송 서비스
돼지(분료냄새), 뱀(혐오감)은 괄호내 사유로 여객기 운송불가(같은 사유에 해당될수 있는 생명체도)
생명체 운송 규정
1. 설치류: 쥐,햄스터 등등
2. 기본 예방접종을 받지 않은 모든 동물
3. 멸종위기종
4. 케이지의 6면중 철창으로 5면이상 이루어진 경우
5. 동물이 탈출하지 못하게 하는 하드케이지로 이루어지지 않은 경우

차량류 운송 서비스
대상 바퀴가 달린 모든것(자전거.오토바이,자동차)

의약품 운송 서비스
온도유지가 필요시(예, 혈액), 저온상태필요시 (예, 인슐린), 자체 냉매가 필요시, 온도조절 창고보관 컨테이너 이용이 이루어지며 일반화물보다 우선권 제공

PF AIR ALPACA

동유럽, 남유럽권 LCC

TAGORE AIR

대부여국 LCC

청해항공

태극기.png대한국의 항공사
[ 펼치기 · 접기 ]
일반 항공사(FSC)

동아항공 빈자리
저비용 항공사(LCC)
청해항공 로고.png
청해항공 플라이 탐라 스카이큐브 항공

티웨이항공 빈자리 빈자리 빈자리
화물 항공사

PF AIR ASIA 빈자리

대한국의 LCC

PF GROUND

지상조업 전문회사이다. 항공화물 지상운송, 기내 청소 등등을 담당한다

PF AVIATION TECH

항공기 정비,도색 전문회사이다. MRO(항공 중정비)를 진행할수 있을정도로 중요회사이다.

PF AERO GOURMET

기내식 생산 및 공급 담당 자회사. PF계열 항공사뿐만 아닌 다른 항공사에도 공급한다.

PF HOTEL

PF HOTEL.jpg

운송업이 아닌 부분에 대한 첫번째 계열사이자 고급호텔과 일반호텔의 중간에 있는 애매한 포지션이다. 물론 이 포지션으로 성공한 PF AIRWAYS 처럼 서로 많은 부분 유사하다. 호텔의 프로모션이 다양한 편으로써 항공,해운 이용객대상 할인과 관광택시 이용고객등 다양한 할인이 있고 외부 기업과의 협업도 언제나 받을 준비가 되어있다고 한다.

내부브랜드 유형
PF그랜드 복합
PF레지던스 장기투숙형
PF웨이즈 단기투숙형
PF리미엄 최고급

PF한일여객

시내버스, 시외버스 운영사. 버스터미널 운영도 한다.

PF E&S

PF SHIPPING의 선박엔진 수급 및 정비를 위해 세워졌으며, 이와 더불어 차량용 엔진 수급 및 정비업무도 부담하면서 엔진 설계를 하였고, 잠시동안 PF항공의 엔진정비 부서를 가지고있었다. 지금은 다시 PF AVIATION TECH로 반환 하였다.

전기차 시대가 오면서 차량엔진 라이선스 생산 및 정비부서에서 차량용 구동모터(전기모터) 자체 생산에 많은 투자를 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한일모터스와 프로톤, 페로두아 두 양대 말레이시아 차량기업에 납품 중이다. 그외에도 여러회사에 옵션으로써 PF E&S의 엔진을 탑재할 수 있다.

  1. Volvo사의 FH라고 한다. 확실한 자료는 없다.
  2. 당시 기업명은 PEACE TRANSPORT였다.
  3. 당연한 결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