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덜란드 왕국"의 두 판 사이의 차이

27번째 줄: 27번째 줄:
 
=== 쇠퇴기 ===
 
=== 쇠퇴기 ===
 
그러나 네덜란드를 견제하려는 [[영국]]과의 계속되는 전쟁에서 밀려나 세계의 상권을 영국에 빼앗기게 되었으며, 1793년 2월 1일, 프랑스는 네덜란드에 선전 포고하였다. [[1810년]]에는 [[프랑스 혁명]]의 소용돌이에 휘말려 프랑스 영토가 되기도 하였다. 그러나 [[1815년]] [[빈 회의]]의 결과 네덜란드 왕국이 새로이 탄생하였다. 하지만 [[로마 가톨릭]] 국가인 [[왈롱]]와 [[개신교]] 국가인 네덜란드가 합병된 왕국이었기 때문에, [[1831년]] [[왈롱]]이 네덜란드로부터 독립하여 왈롱 왕국을 건국했다.
 
그러나 네덜란드를 견제하려는 [[영국]]과의 계속되는 전쟁에서 밀려나 세계의 상권을 영국에 빼앗기게 되었으며, 1793년 2월 1일, 프랑스는 네덜란드에 선전 포고하였다. [[1810년]]에는 [[프랑스 혁명]]의 소용돌이에 휘말려 프랑스 영토가 되기도 하였다. 그러나 [[1815년]] [[빈 회의]]의 결과 네덜란드 왕국이 새로이 탄생하였다. 하지만 [[로마 가톨릭]] 국가인 [[왈롱]]와 [[개신교]] 국가인 네덜란드가 합병된 왕국이었기 때문에, [[1831년]] [[왈롱]]이 네덜란드로부터 독립하여 왈롱 왕국을 건국했다.
 +
 +
=== 현대사 ===
 +
[[제2차 세계 대전]]에서는 중립을 지키지 못하고 [[나치 독일]]의 지배하에 들어갔다. 《[[안네의 일기]]》로 유명한 [[안네 프랑크]]도 나치 독일의 네덜란드 점령기의 인물 중 하나이다. 전후 네덜란드는 안정된 정치와 높은 경제 발전을 이루었다. 그러나 [[일본]]의 지배하에 있던 식민지 [[인도네시아]]가 종전과 동시에 독립을 선언하자, 네덜란드군이 이를 탄압하여 [[인도네시아 독립전쟁]]으로 이어졌으며, 많은 비난 끝에 [[유엔]]의 중재로 독립을 승인하였다. 현재는 [[카리브 해]]의 [[네덜란드령 안틸레스]]와 [[아루바]]만이 식민지의 잔재로 남아 있다. [[1971년]]에는 [[맥도날드]] 햄버거집이 네덜란드 [[잔담]]에 상륙하였다.

2018년 2월 18일 (일) 14:26 판

Koninkrijk der Nederlanden
Reino Hulandes
네덜란드국기.jpeg 네덜란드국장.png
국기 국장
표어Ik zal handhaven
나는 유지할 것이다.
국가헷 빌헬뮈스
네덜란드지도.jpeg
수도암스테르담 시
최대 도시암스테르담 시
정치
국왕빌럼알렉산더르
총리벡커 엔조
역사
독립스페인으로부터
 • 공화국1581
 • 왕국1815년
지리
면적56,662km2
내수면 비율18.51%
시간대CET (UTC+1)
인문
공용어네덜란드 어
지역어서프리슬란드 어
파피아멘토 어
인구
2015년 어림24,324,866명
인구 밀도426명/km2
경제
GDP(PPP)2014년 어림값
 • 전체전체 $1조 953억
 • 일인당$47,365
GDP(명목)2014년 어림값
HDI0.901 (4위, 2012년 조사)
통화휠던 (f) (화폐 단위:휠던, 센트}
기타
ISO 3166-1528, NL, NLD
도메인.nl
국제 전화+31

네덜란드(네덜란드어: Nederland 네데를란트[*] [ˈneːdərˌlɑnt] 이 소리의 정보듣기 , 문화어: 네데를란드)는 서유럽카리브 제도에 걸쳐 있는 네덜란드 왕국의 구성국으로 수도는 암스테르담이나, 정부 및 각종 행정기관이 밀집한 도시는 헤이그이다. 홀란트(Holland) 지방에서 딴 이름인 홀란트라고 부르기도 한다. 네덜란드 왕국(Koninkrijk der Nederlanden)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인구 밀도가 높은 나라로 국토의 25%가 해수면보다 낮은 지역이다. 네덜란드라는 이름도 '낮은 땅'이란 뜻이다. 이 나라는 제방(둑)과 풍차, 나무 신발, 튤립으로 유명하다.

지리

독일, 벨기에, 그리고 바다를 사이에 두고 영국에 둘러싸여 있으며 총 면적은 5만6662km2이다. 북해에 면해 있는 국토는 라인 강(네덜란드어로는 레인 강(Rijn)), 마스 강(Maas), 스헬더 강(Schelde) 등이 만드는 삼각주를 중심으로 저지대가 펼쳐져 있다. 남서쪽은 구릉지대로 되어 있으나 림뷔르흐 주에 있는 이 나라 최고 지점조차도 321m에 지나지 않는, 전체적으로 평탄한 국토를 가지고 있다.

현재 소유하고 있는 카리브 해의 해외 영토인 아루바 섬퀴라소, 신트마르턴, 보네르 섬, 사바 섬, 신트외스타티위스 섬도 포함한다. 과거에는 '네덜란드령 기아나'라는 이름을 가진 수리남은 물론 본국의 100여 배도 넘는 땅인 인도네시아도 '네덜란드령 동인도'라는 이름으로 식민지에 포함되었었다.

기후

홀란트의 겨울

네덜란드는 위도가 높은 곳에 있지만, 북부 지역은 북해의 난류편서풍의 영향을 받는 해양성 기후로 1년 내내 온화한 편이다. 여름과 겨울의 기온차는 작지만, 날씨는 변하기 쉽다. 그러나 남동부 지역은 대륙성 기후의 영향을 받아 기후가 거칠고 기온차도 심하다.

역사

고대와 중세

켈트와 게르만인이 자리잡고 살던 네덜란드에 로마인이 들어와 외국 지배의 역사가 시작된 것은 BC 50년 경이다. 남부의 마스트리흐트에 로마 시대의 요새 유적이 남아 있다. 로마 지배의 말기에는 프랑크와 색슨-프리스인들이 들어와 정착하기 시작했고 이 무렵 네덜란드에 기독교가 자리잡기 시작했다. 이슬람을 막은 카롤루스 대제교황 레오 3세로부터 신성로마제국 황제의 관을 받았다.(800년) 그가 사망(816년)한 이후, 유럽은 베르됭 조약(843년)으로 서틀:.cw틀:.cw동 프랑크로 나뉘게 되는데, 이 때 저지대 국가스헬데 강을 중심으로 서쪽(현재의 벨기에)은 서프랑크 왕국에, 동쪽은 동프랑크 왕국에 속하게 된다. <ref>이병헌, 〈16~17세기 네델란드의 대항해 시대 연구 : '칼빈주의 네데란드'의 역사발전과 일본진출을 중심으로〉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2010.2.) 8쪽. “이슬람을 막은 칼대제(샤를르마뉴)가 800년 교황 레오3세로부터 신성로마제국 황제의 관을 받는다. 그가 816년 사망한 이후, 유럽은 서, 중, 동 프랑크로 나뉘게 된다. 네덜란드 즉 저지대 지역만 생각해보면, 셀데강을 중심으로 서쪽은 10~13세기에는 상업을 중심으로 하는 도시가 건설되기 시작하였으며, 홀란트 백작이 북부를 중심으로 세력을 강화하였다.

독립 전쟁

14세기에 접어들어서는 부르고뉴(부르군트) 공작 지배하에 들어가고, 15세기에는 오스트리아의 합스부르크 가문의 지배를 받게 되었다. 16세기에 들어와 에스파냐의 지배를 받게 되었을 때에는 근대 자본주의에 눈을 뜨게 된 시민들이 우상파괴 폭동사건과 네덜란드 종교개혁 등의 끈질긴 저항으로 에스파냐 세력을 몰아내고, 1588년 공화국(국호는 네덜란드 연방 공화국)으로 독립을 쟁취하기에 이른다. 공화국은 1815년에 폐지되고 네덜란드는 입헌군주제

황금시대

무역국으로 발돋움하면서 문화적으로도 황금기에 접어든다.

1588년에 네덜란드 연방 공화국이 성립되자 정치적으로 안정을 되찾은 네덜란드는 해외 진출의 황금시대를 맞이하였다(당시에는 총독이 통치했다). 17세기에는 주식회사연합 동인도 회사(VOC)를 설립하여 세계 제일의 무역국으로 발돋움하였다. 네덜란드 동인도 회사는 주주들의 투자를 받아서 설립된 주식회사였다. 네덜란드 상인들은 남아프리카동남아시아 등지에 인도네시아 등의 방대한 식민지를 건설하였으며, 북미 대륙에도 뉴암스테르담(지금의 뉴욕)을 건설하기까지 하였다. 오세아니아에도 간 상인들은 뉴질랜드를 발견하기도 하였다. 네덜란드 상인들은 일본에도 진출하였는데, 일본에서는 나가사키에 활동 공간을 마련해주었으며, '난학'(蘭學)이라고 불리는 네덜란드 문화를 배워가기도 했다. 이는 막부시대 일본에서 금지한 종교기독교의 선교를 하지 않고 무역에만 관심을 가졌기 때문이다. 한편, 이 시기에 문화적으로도 황금기를 맞이하여, 렘브란트 판 레인요하네스 페르메이르 등의 화가와 에라스무스, 스피노자와 같은 철학자도 배출하였다. 특히 에라스무스는 그 자신은 로마 가톨릭 사제였지만, 《우신예찬》으로 로마 가톨릭교회를 비판한 종교 개혁자였으며, 개신교 종교개혁자들인 루터, 츠빙글리의 사상형성과 성공회가 로마 가톨릭 교회에서 분리된 영국 종교개혁에 영향을 주었다. 네덜란드는 미국뉴욕 주, 뉴저지 주 등을 식민지로 삼고 인도네시아를 식민화하였다.

쇠퇴기

그러나 네덜란드를 견제하려는 영국과의 계속되는 전쟁에서 밀려나 세계의 상권을 영국에 빼앗기게 되었으며, 1793년 2월 1일, 프랑스는 네덜란드에 선전 포고하였다. 1810년에는 프랑스 혁명의 소용돌이에 휘말려 프랑스 영토가 되기도 하였다. 그러나 1815년 빈 회의의 결과 네덜란드 왕국이 새로이 탄생하였다. 하지만 로마 가톨릭 국가인 왈롱개신교 국가인 네덜란드가 합병된 왕국이었기 때문에, 1831년 왈롱이 네덜란드로부터 독립하여 왈롱 왕국을 건국했다.

현대사

제2차 세계 대전에서는 중립을 지키지 못하고 나치 독일의 지배하에 들어갔다. 《안네의 일기》로 유명한 안네 프랑크도 나치 독일의 네덜란드 점령기의 인물 중 하나이다. 전후 네덜란드는 안정된 정치와 높은 경제 발전을 이루었다. 그러나 일본의 지배하에 있던 식민지 인도네시아가 종전과 동시에 독립을 선언하자, 네덜란드군이 이를 탄압하여 인도네시아 독립전쟁으로 이어졌으며, 많은 비난 끝에 유엔의 중재로 독립을 승인하였다. 현재는 카리브 해네덜란드령 안틸레스아루바만이 식민지의 잔재로 남아 있다. 1971년에는 맥도날드 햄버거집이 네덜란드 잔담에 상륙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