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주의

국가주의

사용국: 북아프리카 연방, 차드 공화국

국가주의는 북 아프리카연방에서 발생된 이념으로, 1990년 통치 이념으로 채택되었다.
이 이념은 그당시 소련 붕괴이후, 새로이 생겨나게된 우파와 좌파 간의 등이 심화되자,타협안으로 제작된 이념을 수정, 수리 한 이념이다.
국가주의 라는 이념의 기본적 원리는 국가를 위하여 일하고, 일한만큼 얻는다 이다.
전체적인 성향은 좌파보단, 우파적 성향이 눈에 띈다. 기본적으로 국가를 중심으로 돌아가는 사회이나, 사회주의와는 별개의 이념이다.
공기업과 사기업의 구분이 사실상 없으며,
개인이 세운 회사도 공기업으로 분류된다.
사회주의의 집단주의 특성보다는, 자유주의 특성이 더 강하며, 국가를 단순한 기반으로 보지 않고, 국가중심적이다. 이러한 국가주의는 대개 의회가 존재하며, 의회에서 선출된 총리나 수상이 의회의 우두머리를 맡게 된다. 국가주의에서 개인자산은
인정되나, 자산을 주는곳은 전부다 공기업 이므로,
국가를 위하여 일하고, 일한만큼 받는것이 성립된다. 그렇다보니, 국가주의에는 많은 애국심을 국민들에게 요구한다.
국가주의는 자본주의나 민주주의와 비슷해 보이지만, 말 그대로 국가가 중심이 되고, 국민들은 국가를 지탱하는 구조이다. 즉 국민이 나라의 주인이라기 보다는, 지탱하는 다리같은 존재인것이다. 상당히 계층적이라 할수도 있지만 결론적으로 중앙 정부에 권력이 집중되게 되며, 이로 정부의 의도를 명확히 펼칠수 있게된다.
다만, 다리가 빠지면 탁자가 기울듯이, 국민이 없거나, 노력하지 않는다면 나라가 기운다.
국가에 모든 권력을 집중시키므로, 독재 정권의 등장 우려도 있으나, 북 아프리카연방 같은경우는 준 전제군주제를 채택하여 황제가, 정부를 감시하는 역할을 함으로써, 독재정권을 막을 수 있다. 국가에 힘이 몰리므로, 정책 추진 등에 있어 매우 빠른 속도가 나서, 경제 발전에도 도움이되고, 많은 애국심을 요하는점으로, 전투능력 향상, 노동력 향상 등의 이점이다.
국가주의는 국민의 자유를 보장하나, 국가가 지정한 일정한 선 이상은 넘을수 없으므로, 통제적인 성향도 가지나, 사회주의정도는 아니다.
국가주의는 개인의 재산도 사실상 국고로 간주하며, 사유재산이라는것은 해당 금액 만큼의 국고를 사용하는걸 허용하는 것이다.
이로 인해 유사시 전쟁자금을 모으는 것이 수월하다. 전체적으로 보면, 사회주의, 자국중심주의, 민주주의, 공산주의등의 이념의 영향을 받아 있다.

구호: 국가를 위해 일하고, 일한만큼 받자

장점: 정부에 권력 집중, 노동력 향상, 전투능률 향상, 사기업 공기업의 구분없으므로, 같은 직종의 급여가 일정함

단점: 정부에 권력집중으로 독재정권 우려됨
지나치게 국가중심적이라, 소수의 인권이 유린되기도 함

단점 해결 방안: 정부를 감시하는 왕궁이나, 종교적 1인자를 배치, 소수의 인권을 보장하는 제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