곰쥐

곰쥐 (애급쥐, 지붕쥐)
Black rat
C9j1U 9uxfEBSffqIyMAumwKR1WDDK4X4CYgTmrQQhrno78iVVlNZLWlSxpiS1DubtFiPQOSv-rL cDZISHKCFeovUHqdI75kBkuFOpyDTTi5ViXykEQCzNpcy9wwgxq oA4ZEw6RCQ1w8ScYHEnpQ.webp
학명 Rattus rattus
(Linnaeus, 1758)
분류
동물계Animalia
척삭동물문Chordata
포유강Mammalia
설치목Rodentia
쥐과Muridae
시궁쥐속Rattus
곰쥐R. rattus

개요

몸길이 15~20cm, 체중 150~250g의 시궁쥐속에 속하는 . 대략 골든햄스터만하다고 생각하면 쉽다.

특징

모색은 주로 검정색이나 진갈색인 개체도 존재하며 여느 시궁쥐속 쥐들과 마찬가지로 수컷 한 마리가 여러 마리의 암컷을 거느리는 무리 생활을 한다.

바닷가 근처의 항만이나 인간이 사는 집에 살며 주로 천장이나 다락방에 터전을 짓기 때문에 '지붕쥐' 라는 호칭으로도 불린다. 낡은 전원주택이나 기와집 천장에 살면서 발 소리나 찍찍 소리로 사람을 괴롭히는 쥐다 하면 십중팔구 이 녀석.

생태

먹이는 인간의 음식을 훔쳐먹거나 여느 설치류들처럼 곡류를 좋아하여 주로 쌀이나 보리, 콩 등을 훔쳐먹고 가끔 야외로 나가서 풀씨나 열매를 먹기도 하고 나무도 잘 타므로 나무로 올라가 다람쥐청설모처럼 과실을 먹기도 한다. 기회가 된다면 생쥐를 사냥해 잡아먹기도 한다. 천적은 고양이, 족제비, , 맹금류 등이 주된 천적이며 시궁쥐 또한 이 녀석의 천적이다.

모든 설치류들은 마치 식육목 포유류들이 그러하듯 자신보다 작은 다른 설치류를 보면 무조건 물어 죽이거나 잡아먹는데 곰쥐보다 작은 몸집의 생쥐는 곰쥐의 먹잇감에 불과하지만 곰쥐보다 몸집이 더 큰 시궁쥐는 곰쥐의 무서운 천적이 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