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레타리아 독재

Hammer and sickle.svg공산주의
[ 이념 전반 ]
분파 레닌주의
마르크스-레닌주의 (스탈린주의 · 현실사회주의 · 카스트로주의 · 호자주의 · 호찌민 사상 · 주체 사상 · 마오주의 (마르크스-레닌-마오주의 · 중국 특색 사회주의 · 신시대 중국 특색 사회주의))
볼셰비키-레닌주의
파블로주의 · 신트로츠키주의 (클리프주의) · 제3의 진영 · 포사다스주의)
자유지상주의적 공산주의
룩셈부르크주의 · 좌파공산주의 · 사회적 아나키즘 · 자율주의
그 외: 서구 마르크스주의 · 포스트 마르크스주의 · 국민공산주의 · 유럽공산주의 · 기독교 공산주의
인물 카를 마르크스 · 프리드리히 엥겔스 · 카를 카우츠키 · 블라디미르 레닌 · 펠릭스 제르진스키 · 레프 트로츠키 · 미하일 칼리닌 · 알렉산드라 콜론타이 · 나데즈다 크룹스카야 · 이오시프 스탈린 · 니키타 흐루쇼프 · 겐나디 주가노프 · 요시프 브로즈 티토 · 천두슈 · 리다자오 · 마오쩌둥 · 저우언라이 · 체 게바라 · 피델 카스트로 · 라울 카스트로 · 로자 룩셈부르크·프랑수아 노엘 바뵈프·루이 오귀스트 블랑키·카를 리프크네히트 · 니콜라에 차우셰스쿠 · 안토니오 그람시 · 호찌민 · 응우옌반린 · 보응우옌잡 · 폴 포트 · 담딘 수흐바타르 · 허를러깅 처이발상 · 고토쿠 슈스이 · 시이 가즈오 · 고이케 아키라 · 키라 요시코 · 야마조에 타쿠 · 아카미네 세이켄 · 박헌영 · 김일성 · 빌헬름 피크 · 발터 울브리히트 · 에리히 호네커 · 게오르게 게오르기우데지 · 엔베르 호자 · 헹크 스네이블릿·호세 카를로스 마리아테기 · 밥 아바키안 · 게오르기 디미트로프 · 헬렌 켈러 · 김알렉산드라
이론 공산주의 · 사회주의 · 노동가치론 · 변증법적 유물론 · 마르크스 경제학 · 여성해방론 · 프롤레타리아 독재 · 민주집중제 · 계획경제 · 반자본주의 · 무신론 · 사회주의법 · 인민민주주의 · 사회주의 문화
정당 공산당
상징 낫과 망치 · 만국의 노동자여, 단결하라! · 붉은 별 · 적기
관련 문서 분파 · 역사 · 서기장 · 탈공산주의 · 글라스노스트 · 페레스트로이카 · 레닌 투명.svg레닌주의 · 스탈린 투명.webp틀:스탈린주의 · 마오쩌둥 투명.svg틀:마오주의

프롤레타리아 계급의 개념

프롤레타리아 계급이란, '가변자본으로 기능하는 노동력으로서의 노동자들과 상대적 과잉 인구 중 잠재적 부분을 제외한 부분에 해당되는 노동 인구의 통칭', 쉽게 말하자면 노동자와 실업자로, 자본제적 생산 양식에서의 주된 노동력 공급원이자 자본제적 생산 양식에서의 혁명적 계급이다.

노동자는 자본제적 생산 양식에서 가변자본이자 대부분의 소비자로서 기능하며, 가변자본으로서 노동 수단과 결합해 노동 대상에 노동을 제공하는 한편 잉여가치를 창출하고, 대부분의 소비자로서 생필품의 대부분을 소비한다.

상대적 과잉 인구는 산업예비군이라고도 불리며, 잠재적 부분(소작농 등)을 제외하면 기본적으로 유동적 부분(한 직장에 정착하지 못하고 끊임없이 직장을 옮기는 이들), 정체적 부분(비정규직 등)으로 구성되며, 이외의 빈곤층으로 이루어진다. 상대적 과잉 인구는 가변자본으로 기능하고자 하므로, 노동자의 임금 하락에 기여하며, 자본의 노동력이 부족하면 이를 보충한다.

프롤레타리아 독재 개념

마르크스는 자본제적 생산 양식은 필연적으로 그 내적 모순이 심화된다며, 이에 따라 지배 계급인 부르주아 계급과 혁명적 계급(생산력 발전의 주체이자 지배 계급이 되고자 하는 계급)인 프롤레타리아 계급간의 대립, 즉 계급 투쟁도 격화되고, 이는 마침내 프롤레타리아 계급의 혁명으로 이어진다고 한다. 혁명의 결과 프롤레타리아 계급은 사회의 주요 생산 수단들과 국가 기관들을 장악하며, 이로써 프롤레타리아 계급은 다른 계급들에 대해 경제적, 사회적으로 지배할 수 있고, 이러한 상태 또는 체제를 '프롤레타리아 독재'라 한다.

프롤레타리아 독재 정권은 한편으로는 고정자본에 해당되던 생산 수단(대규모 기계 설비, 공장 건물 등)에 대한 공동 소유 기반의 사회주의적 경제 체제를 구축하고, 한편으로는 다른 계급들을 프롤레타리아 계급의 일부로 받아들이거나 파괴한다. 후자가 완수되면, 인류는 오직 지배 계급으로서의 프롤레타리아 계급만이 남게 되므로 무계급 사회, 즉 공산주의 사회가 시작된다.

주의 사항

ㆍ프롤레타리아 독재 정권은 외적으로는 독재를 행한다. 그러나, 내적으로는 그렇지 않을 수 있고, 오히려 원칙적으로는 민주적이다. 즉, 프롤레타리아 정권은 '프롤레타리아 계급의 민주적 정권'이 '다른 계급들에 대해 독재'를 행하는 것이다.

ㆍ사회주의적 경제 체제는 그 형태가 다양하게 해석될 수 있다. 원론적으로 이는 낮은 국면의 공산주의 사회를 의미하고, 여기서는 능력에 따라 생산하고, 필요한 생산물을 노동량만큼 분배받는 체계가 이루어지며, 여기서 민주적 계획 경제가 이루어진다. 그런데, 계획 경제의 민주성은 마르크스주의 분파들마다 해석이 상이하며, 또한 계획 경제 자체의 정도에 대해서도 해석이 상이하고, 스탈린주의 계열의 경우에는 한 국가에서 프롤레타리아 독재가 종결되고 낮은 국면의 공산주의 사회가 이루어질 수 있다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