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LTER AIRLINE

쿼터항공
QUALTER AIRLINE
쿼터항공로고.png
기업명정식: 주식회사 쿼터항공
영어: QUALTER AIRLINE Co., Ltd.
국가일본국Flag of Japan.svg
설립일2020년 7월 18일
대표자대표이사 사장 요시무라 미나미
운항 노선망쿼터항공/노선망 참조
마일리지쿼터패스
항공 동맹없음
보유 항공기 수45(+85) (2020. 7)
취항지 수47 (2020. 7)
허브공항국제선하네다국제공항[도쿄]
나리타 국제공항[도쿄]
이타미 국제공항[오사카]

콜사인QUALTER AIRLINE
IATAQT
ICAOQUT
BCCNS
슬로건Better Service, Better Quality
직원 수11,400명 (2020. 07)
본사일본국 도쿄도
기업규모대기업
시가총액4조 1345억원 (2020. 07)


개요

일본국의 플래그 캐리어급인 항공사로 도약하며, 3세계관 일본국에 자리 잡았다. 항공기는 대부분 RONIS ALFC와 리스한 것도 있지만, 화물기와 여객기 총합 40대를 운영하고 있으며, 기타 비행기가 4대를 운영하고 있다. 아직 항공동맹은 없으며, 추후 합쳐 항공동맹을 만들 예정이라고 한다.

회사의 영문 명칭은 'QUALTER AIRLINE Co.Ltd'이고 브랜드명은 QUALTER AIRLINE이라고 불린다. 현재는 허브 공항이 하네다 국제공항 밖에 없지만 점차 나리타, 간사이, 이타미 국제공항을 허브로 할 예정으로 도합 300대 이상이 넘는 항공기를 보유할 것이라는 포부를 다짐했을 정도로 매우 큰 규모의 항공사가 될 예정이라고 한다.

화물기 항로가 가장 긴 노선이 있는 항공사이기도 하다.

역사

예전부터 RONIS GROUP에서 항공사를 창립하고자 했지만 항공기 제작사인 RONIS가 직속 계열사에 속하기 떄문에 항공기 제작사가 항공사를 창설하기에는 약간 안 좋을 수 있다는 내부적인 이야기가 흘렀었고, 보잉과 에어버스에는 항공사가 없기 때문에 항공사 제조업체가 항공사를 진출하기에는 다소 어려운 점이 많았다. 하지만 3세계관이 점차 커짐에 따라 항공사를 세워도 될 것이라는 내부적인 이야기와 직속 계열사가 아닌 독립된 형태의 일반 계열사의 형태로 항공사를 창설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는 의견에 직속이 아닌 독립적 일반 RONIS GROUP 계열사인 QUALTER AIRLINE이 2020년 7월 19일 출범했다. 참고로 독립적 일반 계열사 회사는 RONIS ALFC이다.

RONIS GROUP으로부터 항공기 지원과 RONIS ALFC의 리스 지원으로 40대의 여객기와 화물기를 얻었고, 훈련기, 비즈니스기도 리스해서 총 44대가 되었다. 7월 19일부터는 항공 노선을 위한 취항지를 모집했고, 결과적으로 일본국 하네다 공항을 필두로 운타르-덴마크 연합 왕국의 코스나 국제공항, 벨리자 제국의 모스크바 도모데도보 국제공항, 유소프 공화국의 창이공항, 앵거리 대제국의 파리 국제공항에 취항하게 되었고, 이후 중화민국의 타이완 타오위안 국제공항에 취항하게 되었다.

이후 추가적으로 허브 공항을 늘려 취항 국가를 늘리기로 결정했으며, 이에 따라 항공기 136대를 주문했다고 밝혔다.

RONIS GROUP이 현 사업과 다른 사업에 집중하기 위해서 쿼터항공을 일본국의 전일본공수에 매각했으며, 이에 따라 더 이상의 쿼터항공에 지원을 모두 불가능하게 되었다.

직원

2020년 7월 31일 기준 11,400명이 근무한다. 이는 모든 국내/외 지상종합직 근무자, 운항/객실 승무원을 포함한 숫자다. 일반적인 근무자는 4,900명, 기술직 근무자가 2,440명, 운항 승무원은 약 620명, 객실 승무원은 2160명, 해외직원 1,280명

일반직/기술직/지상직

사무직과 비슷한 일반관리직과 항공 교통과 천문 기상 등을 담당하는 운항관리직이 합쳐져 일반직이라고 불리며, 전산과 시설 보수를 담당하는 시설직도 일반직으로 분류되고 있다. 기술직은 항공기의 유지보수를 위한 정비업무를 담당하는 항공기술직이 있다. 지상직 중에 공항서비스직과 조업팀이 나뉜다.

신입공채에서 지원 가능한 학과가 정해져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대표적으로 상경계, 정치외교학과를 포함한 법정계와 신문방송학과(언론정보학과 등)과 중국어, 독일어, 벨리자어, 한정, 통계학과와 수학자 및 식품공학과 화학공학과라는 일부 이공계를 지원할 수 있다. 그 외에는 지원자격이 되지 않으며, 기본적으로 영어는 가능해야한다고 한다. TOEIC과 같은 자격증을 제출해야하며, 평균 920점 이상이라고 한다.

승무원

항공기 운항을 담당하는 운항 승무원 그리고 기내 서비스를 제공하는 객실 승무원이 있다.

운항 승무원

조종사 채용에서는 군경력 조종사나 항공대학교 APP과정 수료자나 민경력 조종사를 채용한다.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조종사 채용기준이 매우 깐깐하고 엄중하다고 악명이 높은 곳이기도 하다. 어떤 자원이던지 부조종사 선발에 최소 2,000시간 이상의 고정익 비행시간을 요구하며, 타국가들에 비해 매우 높다. 하지만 군경력 조종사의 경우는 공군, 해군에서 고정익 비행시간이 1,500시간이 넘은 전역예정자에 한해 군 조종사를 채용한다. 이 때문에 군조종사들이 민간출신을 무시할 수 있다는 우려가 높다. 이에 QUALTER AIRLINE에서 동등한 경쟁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군경력 조종사 출신이 아닌 사람들은 대부분 항공대학교에서 APP 수료자들로 채우는데 이 과정에서도 많은 선발과정에 존재하면서 기본적으로도 2,000시간 이상의 항공기 조종 연혁이 없다면 서류상에서 바로 탈락시켜버린다. 하지만 채용 과정중에 특수 운항 승무원 모집에서 지원자 중 1%의 사람이 전공 무관 대졸자의 출신 사람이 서류상과 인성 면접과 해당 전공필기시험, 자체 영어 시험, 항공 영어 시험, 기타 법령 시험 등 통해서 선발되어 자체 교육을 통해서 쿼터항공 부조종사 입사에 적합한 조종사 자원을 양성하기도 한다. 1%의 확률로 통과한 사람은 무료로 모든 과정을 가르치게 되며, 국내에서 지상학술과정을 마친 뒤, 미국의 비행학교에 위탁 면장을 취득하고 미국 비행학교 교관으로 근무하면서 2,000시간의 비행시간을 쌓아야한다. 모든 것을 쿼터항공이 부담하며, 자가 경비를 지급하지 않기 때문에 이를 포함하지 않아도 1명 당 교육기간 5년 이상, 4억이 들어간다고 한다.

민경력 조종사는 개인이 국내외 비행학교에서 개별적으로 면장을 취득하고 고정익 비행기를 2,000시간 비행한 시간이 입증되면 지원이 가능하다. 이들의 경우는 비행학교의 교관이거나 타 항공사 기장 경력이나 항공기사용사업업체 또는 외국의 소형 지역항공사에서 근무하며 비행시간을 쌓은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위 세가지 중에서 하나라도 인정되면 운항 승무원 입사전형을 통과하게 되며, 이후 면접과 필기시험, 인성면접을 통과하면 수습조종사로 입사하며, 일본 비행학교에 위탁하여 추가 면장을 취득하며, 기종배정과 해당 기종에 대한 교육훈련 및 평가를 거치며 부기장이 된다.

이 외에도 외국인 운항 승무원도 선발하며, 이 담당은 RONIS ALFC가 담당하고 있다.

위에 나와 있는 대로 쿼터항공은 더 나은 서비스와 품질을 제공하기 위한다는 슬로건 답게 미국의 아메리칸과 같은 1,500시간의 비행시간도 아니고 무려 2,000시간이 넘는 비행경력을 인정하면서 항공기 안전을 위해서 노력하고 있다. 또한 사내 규정으로 고의적인 사고를 발생시킬 경우 즉각 해고 조치하는 항공사이며, 실수로 사고를 발생시켜도 승진에 제약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한다.

이에 따른 깐깐하고 엄중한 대신에 연봉은 타 항공사보다 훨씬 많은 편인데 기종별로 연봉이 약간씩 다르나 평균적으로 부기장이 1억 6천만원이며, 기장으로 승격되면 3억 9천만원이라고 한다.

객실 승무원 자격 및 채용

쿼터 항공 승무원은 크게 키 제한이 없다. 단 교정시력이 1.0이상, 토익은 700점 이상을 지원 가능 정도로 보고 있다. 이유로는 사실 실제 토익의 500점대의 실력은 기본적인 영어 의사소통도 안되는 수준이기 때문에 해외로 많이 나가는 항공사인 만큼 700점 이상을 지원가능 정도로 보고 있으며, 평균 토익 성적은 916점이라고 밝혔다. 다만 학벌을 따지지는 않으며, 2년제 대학 이상 졸업자나 2학년 이상 수료 가능한 자라면 누구든지 지원 가능하다고 한다. 또한 당연하게도 해외여행에 결격이 없는 자여야하며, 이것으로 자격 조건이 충분하다.

채용절차는 1단계가 서류전형이고 1차 실무면접을 보는데 이때에는 심사위원들로부터 보편적인 질문을 하며, 심사자들은 남자 승무원 2명과 여자 승무원 2명이 심사를 진행한다. 1차 면접은 인성과 화술을 점검하는 것으로 모든 심사들에게 통과되어야 다음 전형을 갈 수 있고, 빠르면 10초 안에 그 사람들의 평가가 결정된다고 한다. 2차 임원 면접에서는 본인의 이력서, 자기소개서에서 뽑아 질문을 하는데 이때는 이미지와 센스, 인성, 영어, 방송 진행 능력이 중요한 면접분야이다. 2차 면접에 통과한 사람들은 심체검사가 있고, 3차 최종면접에서는 대표이사와 사장진들의 면접이 진행된다.

지원절차에서 여승무원이나 남승무원이나 나이를 따지지 않지만, 나이가 많아질 수록 경력사항이나 더 심층적인 질문을 한다고 한다. 연봉은 항공사에서 공개하지 않고 있으며, 인턴승무원에서 정규직 전환 후에 연봉이 대폭 상승된다고 한다.

직원복지

모든 직원에게 1촌이내의 가족까지 매우 저렴한 가격으로 비행기표를 연간 25장에서 최대 50장을 제공하지만 빈 좌석이 남아있을 경우에 한하며 일반 고객으로 인해 만석이 될 경우에는 탑승할 수 없다고 한다. 또한 많이 운행하지 않는 국가나 도시일 경우 출근에 지장이 있으며, 이에 따라 직원들은 성수기, 매진이 있지 않을 것 같은 편을 이용한다. 또한 정규 운임에서 50% 할인 된 가격으로 취소되지 않는 티켓을 무제한 구입 가능하다. 이후 다른 항공사와 ZED 협약을 맺어 타 항공사의 항공권을 ID항공권 보다 더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을 것이라 전망했다. 역시나 타 항공사와 마찬가지로 퇴사 후 할인 항공권은 근속 년수에 비례하여 몇 년간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매달 쿼터 보급박스를 직원에게 주고 있다. 그곳에는 가끔씩은 보너스나 각종 생필품이나 식량을 제공해준다고 한다. 하지만 이는 직원이 직접 공항 물류창고에 방문해서 받아가야 하며, 택배로 할 경우 택배비를 지불해야한다.

쿼터항공은 허브 공항인 하네다 공항 주변에 사원 아파트를 건설하고 있다.

일본 내 휴양지 티켓을 신청 직원에게 추첨을 통해 제공하고 있으며, 직원 포인트 10만엔이 지급되며, 이는 대부분의 가게나 휴양지나 교통에 사용할 수 있다. 또한 다른 대기업처럼 사원 자녀 학비를 지원하며, 중학생부터 대학까지 지원해준다. 그 중 자녀가 항공사 직원을 희망한다는 경우, 장학금도 지급해주고 있다. 하지만 이 사실이 허위로 밝혀질 경우는 장학금을 모두 돌려줘야한다고 한다. 줬다뺏기냐...

대학의 경우 모든 점수가 B 이상이어야 지급하며, 지급액은 비싼 대학이 아닌 이상 거의 대부분 지원받는다. 단, 대학원이나 직원훈련원이나 평생교육원은 해당하지 않는다고 한다. 또한 유학할 경우, 유학 1년 비용을 쿼터항공에서 부담한다.

또한 만 1세 미만 자녀를 대상으로 하여 월 20,000엔을 지급하며, 만 5세 미만의 자녀가 어린이집에 재원할 시에는 1만엔에서 2만엔을 보육비로 지급해준다. 또한 전해에 사고/준사고가 없었을 경우에는 안전 장려금을 보너스로 지급해준다.

근속 년 수가 길면 1촌이내 가족까지 우등석 티켓도 제공해준다. 사내 병원도 역시 사원 아파트 주변에 건설하고 있으며, 올해 중 완성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 외에는 경조사 지원, 개인연금 월 4000엔 지원, 배우자 동반 종합검진 지원, 사내 헬스장(건설중), 사내 음식점(건설중)무료 이용권, 전세 자금 대출(RONIS ALFC 담당), 회사 내 대출자금 지원(RONIS ALFC 담당)

노동조합

사내 노동조합 결성을 극도로 지지하지 않으며, 노동조합 결성된 것이 확인될 경우 그 즉시 해고할 것이라고 눈에 불을 켜고 있다.

마일리지

마일리지 및 회원등급을 비롯하여 상용고객 우대 제도에 대한 내용은 쿼터 패스문서로

노선망

자세한 내용은 쿼터항공/노선망

서비스

가장 높은 서비스를 자랑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위에 서술한 승무원들의 인성면접도 거치는 이유이기도 하다. 이에 다른 '프리미엄 항공사'를 지향하며 모든 광동체 항공기에는 일등석이 설치되어 있고, 항공기도 대부분 신기재들로 굴리는 중이다.

서비스의 고급화를 위해서 일등석에는 고급요리를 코스로 제공하며, 이전에 항공기 내에서 문제를 일으킨 사람은 일등석과 프레스티지석에 예약이 불가능하고 현장 예매도 불가능하도록 전산조치를 취했으며, 항공기 회항이라는 중대한 항공사고를 일으킨 사람은 쿼터항공사를 절대 이용할 수 없도록 전산 조치했다고 한다. 모든 기체들에 기내 무료 와이파이를 설치하며, B737NG 기체도 무료 기내 와이파이 기능을 탑재하고 있다.

SILVER STAR 석에서도 일등석에 준하는 요리와 다양한 생필품을 제공해주고 있다.

GOLD STAR석

자체 네이밍은 GOLD STAR라고 불리고, 일등석이다. 모든 광동체 기체인 [A330, A350, B787]에 장착되며, RONIS사의 R111-200ER도 3CLASS로 주문해 일등석을 제공할 방침이다. 당연히 일등석 고객에 대한 예우도 존재한다. 개인 룸을 가지고 있으며, SILVER STAR과 일반석과는 달리 가벽과 문이 존재해 다른 석에서 일등석을 볼 수 없게 원천 봉쇄된다. 또한 하네다 2터미널에서 전용체크인 라운지를 운영하고 있고, 일등석 유상발권 승객에게 1대 1 에스코트와 일등석에게 사은품을 제공하고, A350은 코스요리를 제공하며, 그 밖의 광동체기에서는 티본스테이크와 같은 고급요리를 제공하며, 다른 석과 달리 승무원도 전용승무원이 배치된다. 또한 기장이 일등석을 통해 조종실로 들어가는데 조종석 앞에서 인사를 하고 들어가는 등의 다양한 예우를 제공해준다.

영화 관람 무료로 제공하며, 헤드폰은 AKG의 N700이 제공된다. 고급 와인도 간이 냉장고에 있다. 이는 모두 무료로 제공되며, 루왁커피 등의 고급 음료의 경우는 돈을 주고 구매해야한다. 또한 가장 먼저 항공기에 탑승할 수 있다.

SILVER STAR석

비즈니스석의 브랜딩이며, 일반석보다는 더욱 높은 등급의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우등석보다는 못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고급와인이나 고급음료를 직접 구매해야 하며, 우등석보다는 적은 사은품을 제공한다. 일반석을 담당하는 승무원이 SILVER STAR석까지 담당하며, 고급요리의 경우 무료로 제공하나 티본스테이크와 같은 비싼 고급요리와 코스요리는 직접 구매해 이용해야한다. 그외에 음료, 간식은 무료로 제공된다.

  • SILVER VER.2

비즈니스석의 최신 모델이면서 Apex Suite의 제품을 넣어 창측에 앉아도 통로로 직접 접근이 가능하다.

  • 좌석 사양
    • 좌석 기울기: 180°(풀 플랫)
    • 좌석 너비/간격: 53cm/190cm
    • 모니터 크기: 43cm
  • 적용 기종
    • B787-9
    • A350-1000
    • A330-800
  • SILVER VER.1

비즈니스석의 1번째 모델이며, 전 좌석 통로 접근이 불가능하다.

  • 좌석 사양
    • 좌석 기울기: 180°(풀 플랫)
    • 좌석 너비/간격: 48-53cm/102-127cm
    • 모니터 크기: 23cm
  • 적용 기종
    • AVOD운영 : B737-800

일반석

브랜드명이 없이 그냥 일반석이라고 불리며, 좌석간격은 33~34인치를 유지하고 있고, AVOD를 지원한다. A350, A330 경우 3-3-3을 B737은 2-2를 유지한다. AVOD에서는 기내 엔터테인먼트 시스템을 지원한다. 음료와 물은 기본적으로 제공하며, 음식의 경우 구매해야 이용할 수 있다. 참고로 티본스테이크와 같은 기내식은 일반석에서 절대 이용할 수 없다. 일반 상용음식만 허용되며, 고급 음료 구매를 할 수 없다.

좌석너비는 B787, B737이 17.8인치를, A350과 A330은 18.1인치를 제공하는 등의 프리미엄 이코노미석이라고 불리기도 할 정도로 쾌적하다고한다.

화물 서비스

여객 수송과 함께 화물항공도 담당하는데 세계일주행 화물항공 항로를 가지고 있어 다른 항공사들에게 충격과 공포를 주었다. 한 번가는 16,975.31km이며, 이것을 B777F로 날아가도 화물을 싣고 내리는 시간까지 모두 포함하면 43시간 이상이라는 항공기 마라톤 같은 모습이 보여진다. 이런 대장정 때문인지 B777F가 5대가 투입되며, 모두 신기재들로 구성되어 있고, 화물에도 프리미엄을 지원하며, 더 빠르게 운송하는 시스템도 구축하고 있다고 한다. 이후 직통 화물 항로도 만들 방침이며, 아무래도 이곳에 프리미엄 화물이 붙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사건/사고

자세한 내용은 쿼터항공/사건사고

보유 기종

2020년 7월 기준 총 40대(비즈니스 젯, 훈련기 포함시 44대)를 보유하고 있다.
현재 보유기종에 대한 설명은 쿼터항공/보유기종 문서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