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주인민공화국

사유화 아이콘.png 이 문서는 사유화 문서입니다. 사유화 문서를 편집하실 경우, 위키스 규칙에 의해 처벌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 문서의 저작권은 위키스:저작권으로 보호됩니다. 이 문서는 UVN 소속이므로 사유화 되었으며, 이 문서의 관리주체는 만몽연합공화국 정부 입니다. 편집 시 관리주체에게 연락하십시오.
1024px-A symbol of Manchu Mongol.png 경고!본 문서는 만몽연합공화국의 공식 설정입니다
본 문서는 만몽연합공화국의 공식적인 설정을 담고 있습니다. 일부 오타일지라도, 만몽연합공화국 정부의 승인을 받고, 문서 수정을 해주시길 바라며, 만일 무단으로 수정시 반달행위로 간주되어, 처벌을 받을수 있음을 공고히 알려드립니다.
Манжуур - Монгол холбооны бүгд найрамдах улс
ᠮᠠᠨᠵᡠ ᠮᠣᠩᡤᠣ ᡠᡥᡝ ᡤᡠᠩᡥᡝ ᡤᡠᡵᡠᠨ

 .

만주 냘마 이르건 궁허 구룬
ᠮᠠᠨᠵᡠ ᠨᡳᠶᠠᠯᠮᠠ ᡳᡵᡤᡝᠨ ᡤᡠᠩᡥᡝ ᡤᡠᡵᡠᠨ
Манж Найрамдах Алтан улс Ард Улс
滿州人民公和國
Flag of Manchuria.png Emblem Manchuria.png
국기 국장
국가고향의 봄
Map of Aisin.png
영토
수도하르빈
역사
중화민국으로 부터 독립1912년 3월 5일
지리
면적약 1,050,253㎢
시간대NST(zh) (UTC+8)
인문
공용어만주어
지역어중국어, 몽골어, 조선어, 러시아어
인구
2019년 조사42,820,483명
인구 밀도약 40.18명/㎢
경제
GDP(PPP)2019년 어림값
 • 전체$약 7216억
 • 일인당$16,852
GDP(명목)2019년 어림값
HDI0.754
통화투그릭 ()
기타
ISO 3166-1399, AP, APR
도메인.ap


만주인민공화국(만주어:ᠠᡳᠰᡳᠨ ᠨᡳᠶᠠᠯᠮᠠ ᡳᡵᡤᡝᠨ ᡤᡠᠩᡥᡝ ᡤᡠᡵᡠᠨ)는 동북아시아에 위치한 국가이며, 수도는 하르빈이고, 공용어는 만주어이다. 11개의 주와 2개의 직할시로 이뤄져 있으며, 만주인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다민족국가이다. 만몽연합공화국을 구성하는 국가들 중 하나이다.

지리

만주인민공화국은 요하와 흑룡강, 압록강, 두만강 등을 경계로 중국, 북한, 러시아, 몽골 등과 국경을 마주하고 있다. 만주인민공화국이 자리잡은 만주 지역은 전통적으로는 남쪽으로 함흥에 이르는 한반도 북부와 동쪽으로 러시아의 연해주 지역까지 포함하며, 그 독특한 지형은 만주인민공화국 사회발전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만주는 본래 발해 연안의 요동 만으로부터 북동의 사할린 해협을 향해 불규칙하게 뻗어 있는 저지대계에 속한다. 묵던, 하르빈, 치치하르 등 근대 만주인민공화국 도시들은 대체로 이 저지대에서 삼각형을 이루는 중심지에 해당한다. 이 저지대는 동쪽으로 송화강을 따라 요하와 흑룡강, 압록강, 두만강 등을 경계로 중국, 북한, 러시아, 몽골 등과 국경을 마주하고 있다. 만주인민공화국이 자리잡은 만주 지역은 전통적으로는 남쪽으로 함흥에 이르는 한반도 북부와 동쪽으로 러시아의 연해주 지역까지 포함하며, 그 독특한 지형은 만주 지역 사회발전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이 저지대계는 사방이 산맥으로 둘러싸여 있으며, 서쪽에는 남향으로 뻗어있는 아이신아린산맥이 만주 지역을 몽골과 북중국으로부터 갈라놓는다. 북쪽에는 일저하리 산맥이 저지대와 흑룡강 사이에 있다. 동쪽에는 시호테아린 산맥이 있어 한카 호수가 바다와 합류하는 것을 막고 있다. 동만주 지역의 저지대는 여기에서 북쪽으로 러시아 남동부와 한카 호수까지 이어지는데 한카 호수는 만주인민공화국과 러시아의 국경이 지난다. 만주의 남부에는 한반도 북부까지 아우르는 고산지대가 위치한다. 이 남부 고지대 북한과 만주인민공화국의 국경에는 만주인들의 성지로 알려진 골민샹얀산(백두산)이 있다.

문화

만주인민공화국은 만주족이 다수를 차지하는 국가이지만 소수민족에 속하는 여러 민족들의 문화가 분포하여 있고, 소수민족들의 문화는 만주인민공화국 정부의 보호를 받는다. 만주인민공화국의 주요 소수민족으로는 한족, 조선족, 몽골족, 예벤키족, 다우르족, 오로첸족, 나나이족, 시버족, 부랴트족 등이 있다.

만주족

만주족은 청황조 시기 중국을 정복하고, 통치계급을 구성하였던 민족으로 오늘날에는 만주인민공화국의 주류를 구성하고 있다. 만주족의 문화예술은 오랜 역사를 갖고 있는데 부족정 시기에는 구비문학이 전승되었고, 누르하치가 만주 문자를 창제한 이후부터는 만주 문자로 작품을 남기기 시작했다.

청조 시기에 만주족은 중국인들을 정복하고, 영향을 받으며, 문화를 발전시켰다. 만주족 문학의 많은 작품은 자연산천, 초원풍광에서부터 정치, 군사, 문화, 전쟁, 교역, 풍속, 인물에 관한 일화 및 사회저층의 생활 등에 이르기까지 소재 및 형식이 다양하고 내용이 생동감이 넘친다. 또한 관료들의 부패와 사회의 어두운 면을 폭로하는 우수한 작품들도 출현하였다. 이외에도 한문(漢文)으로 된 주요 역사사료와 저명한 문학작품들이 연속하여 만주문자로 번역됨으로써 만주족은 한족의 철학사상과 전통문화를 받아들일 수 있었을 뿐만 아니라 만주족의 문화를 풍성하게 발전시켰고 만주족 사회 전체의 진보에도 깊은 영향을 주었다.

만주족 전통복으로 여성은 “치파오”를 착용하며 꽃 모양을 수놓은 높낮이가 다양한 신발을 신었다. 남성은 장포를 입고 이 위에 마고자를 착용하며, 겨울에는 난모, 여름에는 양모를 쓴다. 만주족의 전통 복식은 조상인 여진족에게 기마와 활쏘기 등 생활양식을 이어받아 전통의상을 물려받았다. 두발 역시 전근대에는 여진족의 습속을 이어받아 남자들은 앞머리를 깎고 뒷머리를 조금 남겨 아래로 땋았으며, 여자는 기혼하면 머리를 땋아 두 개의 머리 형태를 만들었다. 부녀자들은 귀걸이와 머리장식을 화려하게 치장했다.

한족

한족은 중국의 주류를 차지하는 민족으로 만주인민공화국에는 약 5백만명 정도의 한인 인구가 거주하고 있다. 대부분이 묵던 주와 안동 주, 안서 주 등 남서쪽에서 거주하고 있으며, 다수가 만주족들과 섞여 지낸다. 만주인민공화국에 거주하는 한족들은 대부분 관화(만다린) 방언을 사용하나 대부분 만주어를 주요 언어로 사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2019년 현재 한족의 도시 지역 거주비율은 70.75%로서 전체 민족 평균보다 높은 수준이다.

조선족

조선족은 만주인민공화국에 거주하고 있는 한민족(韓民族) 혈통을 지닌 만주인민공화국 국적의 주민들이다. 약 200만 정도의 조선족이 만주인민공화국에 거주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인구가 투먼 조선족 자치주에 거주하고 있다. 19세기 중후반부터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던 함경도 지역의 조선인들이 생계를 위해 만주로 이주하면서, 조선인들이 도시가 형성된 것이 기원이다. 20세기 초에 들어서면서 한국이 본격적으로 일제의 식민지로 전락하자 새로운 생활 터전을 찾아 만주와 러시아로 이주해 가는 조선인의 수가 증가하였다.

몽골족

만주인민공화국에서 몽골족이 가장 많이 거주하는 지역은 후룬부이르 몽골인 자치주이며 약 69%인 3,795,349명이 거주한다. 만주인민공화국 내 몽골족은 넓은 지역에서 다른 민족들과 섞여 분산하면서 특정 지역에 몽골족들이 모여 사는 거주구를 형성하는 형태로 많이 생활한다. 몽골족은 향촌 지역 거주비율이 67.30%이다.

다우르족

약 13.2만 명의 다우르족이 만주인민공화국에 거주하고 있다. 주로 후룬부이르몽골인자치주 내의 모리다와 다우르족 자치현, 치치하르의 어룬춘 자치현에 거주하고 있다. 다우르족들의 기원에 대해서는 정설이 없으나 토착설과 거란 후예설의 두 가지 의견이 유력하다. 언어는 다우르어를 사용하나 독자적인 문자가 없어 만주문자를 사용하고 있다. 신앙은 샤머니즘을 신봉하나 일부는 라마교를 믿고 있다.

나나이족

골드족이라는 구칭이 있으며, 현재는 나나이족으로 칭한다. 퉁구스제어(諸語)의 남방파에 속하는 방언을 사용하며, 러시아에 7,500명, 만주인민공화국에는 약 1,500명의 나나이인이 거주한다. 형질인류학상으로는 몽골로이드이다. 기원 전후에는 현재 거주지역의 남서쪽인 화북에서 살았던 것으로 추정되는데, 만주인과 접촉한 지 오래된 오늘날에는 물질문명이 도입되어 전통적인 생활양식이 변하였으며, 만주화 또는 러시아화하였다. 하천 유역의 낙엽수림대를 생활권으로 하였던 나나이족 고유의 생활문화는 어업을 중심으로 했으며, 지금은 기술발전으로 어획량을 올리고 있다. 교통수단으로 개가 끄는 썰매가 사용했고, 자작나무 껍질로 만든 배나 통나무배를 사용하였다.

오로첸족

러시아의 흑룡강 유역과, 만주인민공화국의 아이신아린 산맥 안에 살며, 인구는 약 500명이다. 후룬부이르몽골인자치주에는 오로첸인 자치현이 설치되어 있다. 오로첸인들의 전통적인 생업은 가축으로 순록을 사육하는 사록부와 말을 사육하는 사마부로 나눌 수 있으며, 수렵 ·어로에도 종사하고 있다. 노루 ·멧돼지 ·족제비 등을 잡아 고기는 먹고 가죽의 일부로 의복과 텐트를 만들며, 일부는 타 제민족들과 교역하여 피복 ·아편 ·화약 ·총기 등을 얻는다. 부계 씨족사회로 다른 씨족의 여자와 결혼한다. 주거는 통나무를 원추형으로 짜맞추어 짐승 가죽이나 자작나무 껍데기를 씌운 텐트인데, 계절에 따라 이주한다. 문화는 특히 17세기 이후 러시아 문화와 만주족 문화의 영향을 많이 받아, 1954년부터 오로첸 자치구 등에서는 정주식 형태의 가옥을 세워 다우르족 ·만주족 등과 함께 수렵 겸 농업의 협동조합과 재단을 세우기 시작하였다.

언어

만주인민공화국의 국어로 지정되어 있는 만주어는 예벤키족, 나나이족, 오로첸족, 타타르족 등 동북아시아와 러시아 연해주 지역에서 수렵과 어업을 하는 민족들의 언어와 상대젇으로 많이 밀접해있다. 반면 한국어, 밀본어, 류큐어 등의 언어와는 분멸히 덜 연관되어 있다. 누르하치의 시대에 만주어는 몽골어, 러시아어, 중국어, 튀르크어, 아랍어, 그리고 히브리어에서 가미된 어휘를 받아 풍부해졌다. 청대와 현대에 만주어는 표준어 이외에도 시버족이 구사하는 또다른 방언이 존재한다.

중세기의 문어체인 여진어에 대한 인식은 후대의 여진족들에 의해 방치되었고, 표의문자인 여진어는 개정 없이 보존됨으로써 현대 학자들이 근대 이전 퉁구스어군의 언어를 복원하는 데 참고되었다. 누르하치 시대와 청대에 만주어는 음절문자 체제의 만주 문자로 기록되었다. 이것은 중세 여진어가 기록된 방식에서 극단적으로 벗어난 일탈이었고, 만주족들의 문화를 개괄적으로 유라시아의 문화적 영향권 안에 끌어들였다.

알려진 모든 표음문자는 고대 이집트의 표의문자라는 기원에서 시작되어 동부 지중해의 문명발전에 따라 간단해졌으며, 문어적 요소가 의미가 아닌 단어의 소리와 결합되기 시작했다. 7세기에 아랍 문자로 파생되기도 한 고대 시리아의 문자는 기원후의 몇 세기 동안 이란 동부의 소그드인들에게 채택되었으며, 이들이 중앙아시아의 무역에 종사하면서 몽골인들과 위구르인들의 문자에 영향을 주었다. 몽골과 위구르의 문자는 변화를 거쳐 현재까지 만주어와 몽골어를 표기하는 데 사용되고 있다.

다만 중세 여진어는 다른 방식으로 표기되었다. 당황조 시기부터 중앙아시아와 북아시아의 민족들은 서아시아의 표음체계와 중국식 표의문자 모두에 익숙한 상태였고, 10세기 초반에 당이 멸망하자 거란, 탕구트, 여진족들은 모두 중국어에서 유래한 표의문자에 약간의 표음적 요소를 더한 문자체계를 창시했다. 거란 문자의 배열은 특히 두드러졌다. 거란 문자는 음성적 요소의 정방형 배열을 사용하여 후일 조선에서 창제된 한글의 구조를 예션하기도 한 것 같다, 한글은 진정한 표음문자이며, 오늘날에 만주인들이 자국의 언어를 표기하는 데 한글을 빌려쓰기도 한다. 1115년에 거란족이 세운 요나라를 멸망시키고 여진족이 세운 금나라는 사실상 거란 문자를 개조없이 채택한 문자로 기록되었다. 거란어와 여진어가 같은 언어는 아니었지만 기본적인 문법구조에서 거란어와 여진어는 서로 유사했다.

여진 문자는 금의 멸망에도 살아남았고, 원나라 치하에서도 공인을 받았다, 명대에는 여진 문자가 여진족 관료와 한족 조정 간의 공식적인 의사소통 방식으로 쓰였다. 러시아의 연해주에 있는 영녕사비에는 한자, 몽골 문자, 여진 문자로 비문이 새겨져 있고, 이는 중세 여진어의 복원을 가능하게 한 일종의 로제타석과 같았다.

다만 후대의 여진족은 점차 중세 여진어를 사용하지 않았다. 특히 청조를 세운 중심이었던 건주여진은 중국보다 조선왕조와 밀접한 접촉을 하고 있었기에 여진 문자를 거의 잊어버린 상태였다. 여진족이 여진 문자를 잊게 된 정확한 시점은 명확하지 않으나 1444년에 명에서 조공국 관리업무를 받은 번역기관 사이관은 건주여진족들에게서 '여진 문자를 이해할 수 있는 자가 없으니 몽골문자로 전교해달라'는 요청을 받은 기록이 있다. 16세기 말에도 조선 사신은 건주여진의 족장이 머무는 본진에 파견되어 중국어나 여진문자가 아닌 몽골어로 의사소통해줄 것을 요청받았다.

1599년 누르하치는 표음문자인 몽골문자를 활용하여 여진어를 기록하겠다는 계획을 했고, 1632년이 되어서 후금의 칸 홍타이지에 이르러서야 권점자라는 형태의 발음 표시가 이루어졌다. 이 문자는 몽골문자에 ‘ㅇ’ ‘,’을 붙여서 만주어의 음을 정확하게 표기할 수 있도록 고친 것이다.

만주 문자는 그 구조상 한 단어는 계속해서 표기하며, 동일음의 문자라도 어두, 어중, 어말에서 그 자형을 달리하며, 세로로 쓰며, 행은 좌로부터 우로 옮기는 형태였다.

행정구역

Oblast Manchu.png
만주인민공화국은 10개의 주와 2개의 직할시로 이루어져 있는 국가이다.

-하르빈 직할시
-달니 직할시
-알추카 주
-묵던 주
-지린 주
-안동 주
-안시 주
-무단 주
-힝안 주
-치치하르 주
-투먼 조선인 자치주
-후룬부이르 몽골인 자치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