멕시코 합중국

아틀란틱 유니버스-세계.png
소속 국가
제나라
스위스
멕시코 합중국 배너.png
멕시코 합중국
United States of Mexicano
하위 문서
역사국방설정행정구역
역사
(Historia de México)
메소아메리카 문명식민지근대현대
올멕

마야

테오티우아칸

테노치티틀란

톨텍
아즈텍 제국스페인 제국
누에바
에스파냐
멕시코 제국멕시코 연방 공화국멕시코 합중국
틀락스칼텍
사포텍
믹스텍
타라스칸
멕시코 합중국
United States of Mexican
Estados Unidos Mexicanos
멕시코 국기.png
국기
멕시코 국장.png
국장
국호멕시코 합중국
United States of Mexican
상징국가조국에 평화를
국화선인장
국조독수리
자연
환경
면적면적 1,964,375㎢
인문
환경
인구수130,759,523명
공용어영어, 스페인어
종교국교 없음
정치국체공화제
정체이원집정부제
국가요인대통령맨체스터
총리대행화필
중의장해산 상태
참의장해산 상태
경비실박이현
경제GDP$6,855,591,031,367
1인당 GDP$52,429
GDP(PPP)$5,373,431,838,162
1인당 GDP(PPP)$41,094
구매력세계 11위
규모세계 13위
공식 화폐운드(UND), 페소(MXN)
국가표준법정연호서력기원
시간대동부UTC -8
중부UTC -7
서부UTC -6
주소카페네카 아이콘.png 카페
멕시코 위치.png
위치
언어별 명칭
스페인어México / Estados Unidos Mexicanos
태국어เม็กซิโก
나와틀어Mexihco / Mexihco Tlacetililli Tlahtohcayotl
영어Mexico / United States of Mexicano
독일어Mexiko
러시아어Мексика
아랍어المكسيك
에스페란토Meksiko
이탈리아어Messico
포르투갈어México / Estados Unidos Mexicanos
일본어メキシコ
중국어墨西哥(Mòxīgē)
터키어Meksika
프랑스어(Le) Mexique
한국어멕시코 / 멕시코 합중국
문화어메히꼬 / 메히꼬 련방(멕련)
히브리어מקסיקו
힌디어मेक्सिको

역사

상징

국기

초록색은 멕시코의 독립성과 풍부한 천연자원 및 자연삼림을, 하얀색은 통일성과 정직함 그리고 나라의 평화를, 빨강색은 민족의 화합과 독립운동가들의 헌신과 희생을 상징한다. 가운데에 있는 독수리 문장은 독수리가 선인장 위에 앉아 날개를 펴고 입에 뱀을 물며 발톱을 내민 듯한 모습으로 "독수리가 뱀을 물고 있는 호수의 자리에 국가를 세우라"라는 아스텍의 수도 테노치티틀란의 건국 전설을 나타낸 것이다.

국장

가운데에는 발톱에 뱀을 잡은 채로 선인장 위에 서 있는 황금독수리가 그려져 있는데 이는 독수리가 뱀을 물고 앉아 있는 호숫가의 선인장이 있는 곳에 도읍을 세우라는 아즈텍의 테노치티틀란 전설에서 유래된 것이다. 국장 왼쪽에는 참나무 가지가 그려져 있으며 국장 오른쪽에는 월계수 가지가 그려져 있다. 국장 아래쪽에는 멕시코의 국기를 구성하는 색인 초록색, 하얀색, 빨간색의 리본이 참나무 가지와 월계수 가지를 묶고 있다.

국가

정치

국가형태

1차 헌법 때만 해도 멕시코의 국명은 합중국이 아니라 공화국이었으며, 단일국가였다. 그러나 2차 헌법이 들어서면서부터 각 주(州)의 권력 및 자주권이 강화돼, 사실상 연방국가화 되었다.

정부형태

1차 헌법

1차 헌법 당시 멕시코는 대통령 중심제, 그것도 제왕적 대통령 중심제를 채택하였다. 이때문에 3권분립이라곤 하나 한국처럼 대통령이 사법부 수장을 임명하였으며, 심지어 국회를 해산할 권한을 갖기도 했다.

2차 헌법

2차 헌법 당시 멕시코는 의원내각제를 채택하였다. 이시기 수상(대통령)의 권한은 크게 약화되었고, 의회와 사법권력이 강화되었다. 의회는 외교정책을 심사할 상설위원회를 가졌고, 사법부 판관직들은 종신직으로 바뀌었다.

3차 헌법

3차 헌법 현재 멕시코는 2차 헌법 때와 동일하게 의원내각제를 채택하고 있다. 그러나 이제는 의회가 단원제에서 양원제가 되어, 중의원과 참의원으로 나뉘게 되었다. 다만, 여느 양원제 국가와 같이 멕시코 또한 중의원 우월원칙을 채택하며, 총리는 중의원에서 선출한다. 또한, 의회의 외교위원회가 사라져 총리가 이전보다 외무 부문에 더 수월히 임할 수 있게 되었다.

선거

멕시코에서 국민이 직접 하는 선거에는 네 종류가 있는데, 바로 중의원의원선거, 참의원의원선거, 전국동시지방선거, 국민투표가 그 네 종류이다. 중의원의원선거의 경우 현재 지역구의원 250인과 비례대표의원 250인을 선출하고 있으며, 참의원의원선거의 경우 비례대표의원 300인, 지방선거의 경우 지방의회의원(전석 지역구선출) 및 주지사, 관구장 등을 뽑고 있다. 국민투표는 어떠한 안건에 대한 국민의 찬반여부를 묻는 선거로, 아직까지는 열리지 않았다.

멕시코 공화국 국회의원 총선거

멕시코 합중국 중의원의원선거

멕시코 합중국 참의원의원선거

멕시코 전국동시지방선거

정당

연립여당

  • 멕시코사회혁명당

당대표는 최민이며, 총리를 배출한 좌파정당이다.

당명칭멕시코사회혁명당
대표최민
당이념좌익
참의회 의석65석 (21.7%/100%)
중의회 의석155석 (31%/100%)
양당합당일2019년 1월 29일
  • 민주당

당대표는 조윤상이며, 내각에 참여한 중도좌파 정당이다.

당명칭민주당
대표조윤상
당이념중도좌익
참의회 의석41석 (13.7%/100%)
중의회 의석101석 (20.2%/100%)
창당일2019년 1월 27일
  • 주체노동당

당대표는 경동이며, 내각에 참여한 극좌파 정당이다.

당명칭국민자유당
대표최고위원경동
당이념극좌익
참의회 의석24석 (8%/100%)
중의회 의석21석 (4.2%/100%)
창당일2019년 1월 27일

야당

  • 멕시코 자유당

당대표는 Andrew Ryan이며, 우파 정당이다.

당명칭멕시코 자유당
대표최고위원Andrew Ryam
최고위원아랍어[1], 박이현, 한유, 남상은
당이념우익
참의회 의석169석 (56.3%/100%)
중의회 의석200석 (40%/100%)
3당합당일2019년 2월 1일
전신자유미래당, 한나라당, 자유선진당
  • 바른미래당

당대표는 Enrique Serena(윤정한)이며, 우파 정당이다.

당명칭바른미래당
대표최고위원Enrique Serena(윤정한)
당이념우익
참의회 의석0석 (0%/100%)
중의회 의석22석 (4.4%/100%)
창당일2019년 2월 18일

원외정당

  • 1824 동맹

당대표는 Manuel Cruz이며, 극우 정당이다.

당명칭1824 동맹
대표Manuel Cruz
당이념극우익
참의회 의석0석 (0%/100%)
중의회 의석0석 (0%/100%)
창당일2019년 2월 16일

외교

멕시코는 가상국제연합 소속 비상임이사국으로, 1개의 동맹국과 15개의 일반수교국이 있다.

동맹국 일반수교국
앨런제국, 월본 대부여국, 빈트제국, 메트로사이버공화국, 프로이센 공화국, 북아프리카연방, 대한국, 프랑스 공화국, 몰도바 인민 공화국, 루마니아 왕국, 싱가포르, 아사달 공화국, 중화민국, 포르모사 공화국. 오스만 투르크, 베트남사회주의공화국

경제

1970년대 수입대체산업화 정책, 다른 말로 보호무역 정책이 막을 내리고, 멕시코 정부는 상당기간 석유에만 수출을 의존한다. 멕시코 정부는 상황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수많은 외채를 빌려였으나, 1981년 이후 유가가 하락하기 시작하며, 멕시코 경제는 아직까지도 침체기를 겪고 있다. 멕시코는 현재 공업과 서비스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90%를 넘어가며, 이는 멕시코 정부에서 1981년 이후부터 지금까지 오랫동안 고수해온 저임금 저곡가 정책의 여파가 컸다는 지적이 있다. 참고로, 멕시코의 공인 화폐는 UND와 페소지만, 페소는 사실상 쓰이거나 발행되지 않은 채로 방치되어 있고, 대부분의 민간 또는 공용 간의 거래가 UND로 이루어진다고 말할 수 있다.

자연

기후는 북부와 남부가 다르다. 유카탄 같은 남부 해안지대는 고온다습하며 북부는 건조하고 뜨겁다. 국토 대부분이 아열대와 열대에 걸쳐 있으며 브라질과 비슷하다. 일반적으로 멕시코 하면 열사의 나라가 생각나는 것도 북부의 이미지. 중부 고산지대는 우기를 제외하고는 건조한 온대성 기후이며 나머지 국토는 아열대 기후이다. 소노라 등 사막 지역에서는 50˚C를 넘는 기온이 기록되기도 한다. 아메리카 대륙에서 제일 더운 곳이 바로 멕시코 북부 그 중에서도 소노라 사막이며 이 사막은 캘리포니아의 모하비 사막과 같은 사막으로 이어진다. 아프리카에 사하라가 있다면 아메리카에는 이 사막이 있는 셈. 멕시코 북부는 여름에는 짤 없이 40-45도의 온도에서 몸이 구워지는 곳이다. 사막답게 일교차도 극심하다.

행정구역

멕시코에는 수십 개가 넘는 주(州)가 있다가, 풋볼 데 축구신 대통령의 통합으로 인해 공룡 6개주만이 남았다. 그러나 나머지 26개주는 최근 주지사가 임명하는 방식으로 바뀌어, 그 명맥만은 잇게 되었다.

관구, 주 주도 소속 주
바하르칼리포니아 주 티후아나 (Tijuana) 바하 칼리포니아 수르 (Baja California Sur)
치와와 주 치와와 (Chihuahua) 소노라 (Sonora), 시날로아 (Sinaloa), 두랑고 (Durango), 나야리트 (Nayarit), 사카테카스 (Zacatecas), 할리스코 (Jalisco), 콜리마 (Colima), 아과스칼리안테스 (Aguascalientes)
유카탄 연방주 메리다 (Mérida) 타바스코 (Tabasco), 캄패체 (Campeche), 치아파스 (Chiapas), 킨타나 로오 (Quintana Roo)
멕시코시티 수도관구 멕시코시티 (Ciudad de México) 과나후아토 (Guanajuato), 이달고 (Hidalgo), 케레타로 (Querétaro), 멕시코 (México), 베라크루즈 (Veracruz), 푸에블라 (Puebla), 모렐로스 (Morelos), 틀락스칼라 (Tlaxcala)
오악사카 연방주 오악사카 (Oaxaca) 미초아칸 (Michoacán), 게레로 (Guerrero)
타미올리파스 주 시우다드 빅토리아 (Ciudad Victoria) 산 루이스 포토시 (San Luis Potosí), 코아우일라 (Coahuila), 누에보 레온 (Nuevo León)

국방

교통

언어

멕시코에 특별히 공용어는 없으나, 대신 국가에서 지정한 60여개의 국어가 존재한다. 가장 많이 쓰이는 언어는 스페인어인데, 이는 과거 스페인 제국 지배의 영향을 받았기 때문이다. 그 다음으로 많이 쓰이는 언어는 원주민어, 영어 순이다.

종교

인구의 80% 정도가 가톨릭 신자들이나, 15%를 차지하는 개신교도 상당수이고 약간의 무신론자 내진 무종교인과 유대교 신자들이 공존하고, 이집트, 수단, 차드 등 북아프리카에서 일하러 온 노동 이민자들은 무슬림이다. 라틴아메리카가 다 그렇듯 기독교가 주류이고 다른 종교는 오랫동안 공존한 유대교나 최근 늘고 있는 아프리카 이민자들이 믿는 이슬람만 있다. 그나마 무슬림 인구는 5천명~1만명 정도밖에 못 미치고 유대교 신자들도 1%에 불과해 거의 없는 걸로 봐도 무방하다.

치안

멕시코의 치안은 안 좋은 것으로 유명하나, 의외로 시내에 들어가 보면 꽤 괜찮은 곳이 많다. 사실 멕시코도 여느 국가들과 같이 빈민촌은 치안이 나쁘고, 부유촌은 치안이 좋다. 다만 미국과의 국경에 마약 카르텔들이 결집하여, 그 지역 일대는 치안이 전세계적으로도 최악인 곳으로 꼽힌다. 지난 2017년에는 세계에서 가장 위험한 도시 10곳 중 5곳이 멕시코 도시인 것으로 알려졌다.

문화

스포츠

멕시코 합중국/스포츠 문서 참조.

최후

지금은 카페장이 군대간다고 잠수타서 사실상죽었다.

각주

  1. 부의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