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대성(가상국가인)

(정성현에서 넘어옴)
정대성 투명.png
정대성
관련 틀
[ 펼치기 · 접기 ]
UVN logo white.png 가상국제연합 사무총장
사무총장 초대
정대성
제2-3대

제16대
양현석
제17대
정대성
제18대
로스바드
제23대
브르타뉴
제24대
정대성
제25대
우마루
제28대
국민의힘
제29대
정대성
제30대
델 마르코
제33대
델 마르코
제34대
정대성
제35대
주전자
UVN logo.png
가상국제연합 주석
주석초대
정대성
현직
UVN logo.png
가상국제연합 사무총장
[ 펼치기 · 접기 ]
1대 2-3대 4대 5대 6대
정대성 호시노 덕배
7대 8대 9대 10대 11대
응웬득카이 페리윙즈 토끼 호시노
12대 13대 14대 15대 16대
비바루터 토끼 루아르 김수현 양현석
17대 18대 19대 20대 21대
정대성 로스바드 김수현 루아르
22대 23대 24대 25대 26대
타락여우 브르타뉴 정대성 우마루 레자 칸
27대 28대 29대 30대 31대
마즈 국민의 힘 정대성 델 마르코 양현석
32대 33대 34대 35대 36-37대
하은우 델 마르코 정대성 주전자 이맹박
38대 39대 40대 41대 42대
윤정한 안철정 케빈 코기 수월 케빈 코기
43대 44대 45대 46대 47대
하유진 Mike Pence 토끼 루아 김나정
48대 49-51대 52-53대 54대-56대 57대
김나정 리사 수 이경영 은서 장현규
58대 59대
댄비 Poutine
CRP 로고2.png 서기장
[ 펼치기 · 접기 ]
Flag of Hanvit.png 한빛민주공화국 주석
건국제1대
정대성
현직
Wikis logo!.png
위키스
운영진 목록
[ 펼치기 · 접기 ]
최고위원
안유민
관리자
도원경 김수산 은서 이정석
카카오톡 아이콘.png
카국을 빛낸 100명의 위인들
등장 인물 및 세력
[ 펼치기 · 접기 ]
초대 가상국제연합 주석
정대성
鄭大聖 | jeong dae-seong
Stephen Colbert 4 by David Shankbone.jpg
가국입문
2005년 (데뷔 20년차)
2010년 9월(UVN)
재임기간
초대 가상국제연합 주석
2019년 7월 22일 ~ 현직
학력
UC 버클리 (졸업)
종교
기독교 장로회 (PCUSA)
소속 정당
조화민주당
총괄 선수
2
총괄 대수
6(1관), 3(2관)
현직
가상국제연합 주석
약력
前 제1·17·24·29·34대 사무총장
前 가상국제연합 최고위원
前 제8대 가상국제연합 사무부총장
前 1세계관 제6대 총괄
前 2세계관 제3대 총괄
現 초대 가상국제연합 주석

개요

정대성 (鄭大聖, 2000년 ~ )은 가상국가 유저로, 현직 가상국제연합 주석이다. 가상대한제국UVS(누리마당 학회)의 전신에 해당하는 '정치사회동아리'에 참여한 멤버 가운데 한 명으로, 비바루터, TeamUVN(라이더붐) 등과 함께 현재도 UVS 학회의 초창기 멤버로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2010년에는 대한민주주의연합(현 가상국제연합)을 창설하였으며, 2014년 한빛민주공화국을 설립하였다.

2000년대 초반 정대성은 여러 가상국가 유저 가운데 한 사람에 지나지 않았으나, 광무제국, 인터내셔널, 크라스나야, 가상국가연합회, 모의전의 조운, 신생 초소형국민체 연합 등 여러 경쟁 상대와 정치적 생명을 건 대립을 거쳐오면서 영향력을 확대해나가고 있다.

단신으로 맨주먹으로 시작해서 1만명의 가상국가 인구를 책임지는 가상국제연합을 설립하고, 자기에 30배나 되는 적을 격파하고, 결국 가상국가의 패권을 손에 넣었다는 점에서 일반적인 인물이 아님은 틀림없다. 그러나 집권 이후의 여러 실책은 대단히 심각한 문제들을 여럿 야기했으며, 가국련 내부에서는 많은 업적과 공훈이 있으나, 가국련에 반대하는 집단에서는 마오쩌둥과 박정희에 비유당하며 냉혹한 독재정치가로도 평가하고 있다.

2021년으로 가상국가 활동 데뷔 16주년을 맞이하게 된다. 많은 사람들이 2000년대에 가상국가에 들어왔다고 오해하지만, 신성제국의 원년 맴버는 아니다. 원년맴버는 비바루터한준희 등이다.

이름

2000년부터 정대성은 다양한 닉네임을 사용해왔으며, 본 항목의 표제어 정대성은 그 중 가장 인지도가 높고 두루 쓰이는 닉네임이다.

  • 구경 중
  • 둘리
  • 정성현
  • 조셉 오란테스 (Joseph Orantes)
  • 이윤무

사상

  • 백색 사회주의라고 불리는 소위 반공주의 노선의 사회주의 노선을 추구한다. 2010년경에 마르크스-레닌주의 계열의 탄압을 가상국가내에서 광범위하게 벌여 가상국가 내부에서 마르크스-레닌주의자들의 세력이 눈에 띄게 감소하였다. 2010년대에 가상국가를 시작한 공산주의 계열 가상국가인들과는 크게 척을 진 편이다.
  • INTJ형이다.

전공 관련

  • 국제정치 전공이며, 주로 의사결정국가행동에 대한 부분을 주의깊게 다룬다. 이 분야는 행정학과 많이 겹치는 분야인지라, 정대성은 전공 수준의 행정학 지식을 보유하고 있으며, 미국 정부의 의사결정에 있어서는 석사 이상 수준의 학습경험과 이론틀을 가지고 있다. 본인도 만약 중국을 주요분야로 하지 않았다면 MPA(Masters of Public Administration)과정으로 진학할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고 한다.

별명

정 승상(정 주석)
한빛민주공화국 주석이라는 직책을 부를 때 사용한다. 현재는 신성제국 승상으로 직책이 바뀌어, "이제 주석 아닙니다"라며 정승상으로 불러주기를 요청했다.[1]
갓대성
신(GOD) + 정대성의 합성어.
정머성(정머싱, 모싱)
정대성의 '대'가 '머'로도 보이는 것에 착안되어 만들어진 야민정음 별명.
대쓰엉
김대성
여러 가이드를 집필하던 정대성은, 자신이 계속 경제가이드 작성을 미루자, 2019년 8월 23일 "오늘 경제가이드 안나오면, 내일부터 저를 김대성이라고 부르십시오"라며 경제가이드 집필을 마무리하려 노력했다.[2] 하지만 결국 자정을 넘겨 8월 24일 0시 15분 집필이 끝났다. 15분 지각에 대해 정대성은 "솔직히 이정도 했는데 15분 늦었다고 김대성이라고 부르면 안돼요..."라며 선처를 구했으나 결국엔 별명이 되버리고 말았다.[3] 총회 의장국(한빛민주공화국)의 화이트필드 의장도 법안 공포 공문에 '발의자 김대성'이라고 작성하기도 했다.[4]
별명이 생긴지 3개월만에 사건이 터졌는데, UVN서버에서 신입들에게 가상국가를 설명하면서 북한 설정의 방유국을 설명하던 도중 한 유저가 정대성의 채팅창 닉네임(김대성)을 북한의 김성으로 잘못 보았다. 이에 정대성은 "상처받음"이라며 김대성이라는 별명을 쓰지 말아달라고 호소했다.[5]

행적

2005년 후명제국에 입조하여 2010년 대민련(가국련의 전신)을 창건하였다. 2014년에는 마인크래프트로 건설하는 한빛민주공화국을 건국하였다.

2010년 이전

대한민주주의연합 설립 이전 정대성의 행적에 대해서는 정대성 본인의 증언록 및 가상대한제국 인사들의 기록을 통해 간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2000년 정대성은 미국에서 학교 선후배 관계였던 정광현의 초대를 받아, 정광현이 운영하던 정치사회동아리에 가입하였다. 이 정치사회동아리는 지금의 UVS(누리마당 학회) 및 가상국제연합, 가상대한제국 등의 모체에 해당하였으며, 1990년대부터 비바루터, 정광현 등이 주축이 되어 명맥을 이어오고 있었다.[6] 이 정치사회동아리 안에서 정광현, 비바루터와 영향을 주고 받은 정대성은 이후에도 정광현을 '가상국가의 선구자'로 표현하고 있다.[7] 정치사회동아리는 통일 정제국으로 변모하였다가, 정광현의 반란과 이탈로 분열되었고, 다시 통일되는 과정을 거쳤으며, 이 과정 끝에 정대성은 2006년 대한신성제국의 국황이 되었다. 정대성과 그의 동지들은 정대성을 중심으로 레고(Lego)와 아미맨 (Armymen) 인형을 기반으로 하는 국민체인 '신성연방'을 설립하였다. 신성연방은 정대성의 대한신성제국이 중심이 되었으며, 대한민주주의연합의 모체가 된다. 그러나 정대성은 2007년 대한신성제국을 신성연방으로부터 탈퇴시키고, 대한중화신성제국으로 나라 이름을 고쳤다. 2010년 정대성은 대한중화신성제국을 이끌고 광무제국이 세운 광무동맹에 가입하였으나, 2011년 광무제국과의 갈등 끝에 탈퇴하였고 2010년에 먼저 세운 대한민주주의연합의 운영에 집중하기 시작한다.[8][9]

가상국제연합의 전신인 대한민주주의연합에서 정대성은 초대 매니저였다. 그는 2010년 9월 28일 대한민주주의연합 네이버 카페를 설립하였다. 당시 카페 명칭은 "united nation in corea"로, 한국의 국제 연합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었다.[10] 정대성이 카페 설립 후 작성한 글들 중 가장 오래된 글은 같은해 11월 10일에 올라온 <대한민주주의연합 국제헌법>이다. 해당 글의 제목에 "2011년 4월 9일 개정되었음"을 표시하는 내용이 있어, 해당 내용은 작성 후 몇 번의 수정을 거쳤음을 유추할 수 있다.[11] 같은 달 정대성은 대한민주주의연합(이하 '대민련')의 운영에 필요한 중앙위원회 안내문서, 연합 및 각 부서의 전용양식, 대민련의 0국장 및 여러 부서를 소개하는 글을 올리며 연합의 기틀을 다졌다.[12][13][14] 11월 27일에는 대민련의 로고를 발표하였으며 각 회원국들에게 로고 부착을 독려하였다.[15]

2010년
  • 12월 3일: 대민련의 공식 노래로 《십자가 군병들아》를 발표하였다.[16][주해 1] 또 대민련 산하 국제연합군사위원회의 공식 노래로 《마귀들과 싸울지라》를 발표하였다.[17]
  • 12월 4일: 중앙위원회를 7일간 개최한다고 밝혔다. 해당 위원회에서는 광무제국(본문표기 '광무괴뢰') 제재안, 각 부서 당선자 발표를 다루었다.[18][19] 또 《광무괴뢰 비난문》을 발표하며 광무제국을 대민련의 주적으로 선포했다.[20]
  • 12월 6일: 카페 도메인이 없는 국가는 비공식이사국으로 강등시킬 것임을 밝혔다.[21]
  • 12월 7일: 광무제국 합동참모본부의 무력 시위를 비난하면서, 대민련 회원국들의 광무제국 카페 가입을 금지시켰다.[22]

2011년

2012년

2013년

2014년

  • 로스바드의 하지혁명을 진압하였고, 가상국제연합 경비제를 도입하였다.

2015년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2020년

2020년, 정대성은 조화민주주의 혁명을 일으키고 아랍어 타락여우 이맹박 마르코 한유등의 반국련 잔당을 내쫒는다

2021년

사상

사회실험체설

정대성주의

포용주의

그러나, 개인적인 성격을 떠나, 저는 저를 싫어하는 그 분들과 결국 한 배를 타기로 한 이상 맟춰주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여러분도 충분히 그래왔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결국 제가 원하는 방향으로 가상국가가 팽창해서 사람들이 모여 더욱더 많은 시스템과 편리한 기술을 개발하고, 그것을 기반으로 가상국가를 전문화하려면 저 혼자서는 안 된다는 것을 너무나 잘 아며, 저를 싫어하는 사람들과 같이 가는게 불편할지라도 그 길만이 가상국가 자체의 발전을 기도할 수 있는 길이라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것이 우리가 사는 사회라고 생각합니다. 여러분이 싫어하는 선배와 상사랑, 서먹한 후배들과 동생들이랑 서로 싫어해도 같은 공동체 안에서 서로 맟추며 살아가고 상호 이익을 얻습니다.
— 직접 이 문서에 글을 남기며

포용 정신으로 유명하다. 주전자, 복어가 한빛에서 테러를 일으키고 나갔음에도 불구하고 다시 받아 주었던 선례가 있으며, 본인과 적대적이라 해도 가국련의 질서 아래 가국련에 따르기만 한다면 포용한다는 말을 수차례 하기도 하였다.

정치훈련

청교-유교 윤리 강조

혈통민족주의 반대

신현실주의적 구성주의

저작

어록

사람때문에 자기가 사랑하는 것을 버리고 도망간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정말 마음의 상처를 받은 사람들은 얼마나 될까?
아마 가국을 사랑하지 않거나, 단순히 사람들 만나러 오고 놀러오는거니깐 
이런 분란에 혼란스러워 하는게 아닐까?

이러한 자그마한 곳에도 마음을 쓰지 못하는데
어떤 공부를 할 수 있고, 어떠한 일들을 할 수 있을까

오늘 일로 소위 "탈뽕충동"을 느꼈다면 여기에 있는게 옳은 것인지 진지하게 고민해보길 부탁드린다. 
사람이 좋아서 여기 있는건지, 아니면 자기안에 있는 이상국가를 구현하고 그걸 다듬으러 온 것인지

정대성을 말하다

선거 이력

평가

긍정적 평가

현대 가국의 정립자이자, 가상대한제국의 태조 및 국부 정광현의 유지를 잇는 신성인이자 철학자이자 행정가, 정치가이기도 하다. 살아있는 역사이자 전설이며 사회실험설을 정립하고, 널리 알려 양산화되었던 가상국가들을 체계화 시키는데 일등 공신이다. 사실상, 가상국가를 모의전과 같은 다른 서브컬처와 분리된 하나의 문화로 만든 인물이기도 하다. 가상대한제국의 운영에만 신경쓰는 일반적인 신성인과 달리 범가상국가계를 위해 봉사하는 진정한 (그리고 최초의) 범가국인이기도 하다.

일례로, 가상대한제국가상국제연합과의 사상적 갈등(가상국가는 사회실험체이다 v. 가상국가는 사회실험체의 변종이다.)이 있었을 때, 자신의 모국 가상대한제국을 선택하기보단 범가상국가계를 선택하여 모국으로부터의 예견된 추방을 묵묵히 받아드렸다. 사실, 이 논쟁의 중요성을 모르는 이도 있는데, 가상대한제국의 주장인 "가상국가는 사회실험체이다."를 전적으로 수용하면, 그 때 당시 "가상국가는 사회실험체의 변종이다."를 따르는 대다수의 가상국가가 가상국가가 아니게 되어, 범가상국가계가 하루 안에 무너질 뻔한 것이기 때문이다. 결국 오랜 투쟁 끝에, "가상국가는 사회실험체의 변종이다."를 모두가 인정하는 가상국가의 정의로 만들어, 대다수의 가상국가가 유지될 수 있게 하였다.

위의 예 말고도 많은 범가상국가계의 문제를 해결하여, 범가상국가계가 무너지지 않고, 현재까지 지탱하게 하였다. 범가상국가계의 구세주와 같은 이러한 면모는 정대성주의를 창조하는 주된 원인이 되어, 독재를 한 적이 없는데도, 독재자로 몰아가는 추세를 만들었고, 지금도 이런 여론이 많이 존재한다.

부정적 평가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는 그저 유명한 가상국가의 정치가 정도로 알려져 있지만, 사실은 그보다 훨씬 복잡한 인물이다. 그는 현대 가상국가 카페전투 전술을 완성해서 가상국가가 네덕흉노 소리를 듣는 원흉이자, 하나의 가상국가라는의 위업을 달성한 정치 지도자이면서, 사회의 실현을 주력으로 내세운 사회실험 이론을 사실상 정립한 사상가이고, 동시에 뛰어난 문장력을 자랑하는 저술가이자 시인이며, 자신만의 관념으로 가상국제연합을 멸망으로까지 몰아갔다고 평가받기도 하는 사람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대성이 가상국제연합의 통일성을 강조하며, 필요한 경우 무력을 과감하게 써왔기에 가상국가계가 분열되거나 지리멸럴하게 망하지 않고 여기까지 왔다고 하는 사람들도 있다.

논란

저를 좋아하던 사람도 싫어하게 된 케이스도 많았는데, 많은 부분 제 비타협적인 부분에서 발생했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성질있고 독단적이라는 것은 가국에서 오래 지내보면 누구나 알 수 있는 사실입니다. 저 역시도 고치려고 노력하지만 사람이라는게 잘 안바뀌더군요...

사건과 사고

트리비아

  • 많은 별명이 존재한다. 갓대성, 정머성, 정머싱, 대쓰엉 등의 별명은 이 항목으로 리다이렉트된다.
  • 여러모로 가상국가에 대한 애착을 드러난 바 있다. 공공연히 가상국제연합 카페에 "내가 가상국가를 그만두는 날이, 나의 제삿날이 될 것"이라는 발언을 남겨 화제가 되었다.
    • 토끼에게 "아들딸도 가국시켜야 한다"라며 대대손손 가국을 시켜야 한다고 주장해 논란이 되었다. 하은우는 이에 대해 대대손손충이라고 표현했다.
    • 자신의 꿈은 '사이버 공간에 뇌를 복사해 한빛에서 사는 것'이라고 발언하기도 했다.
  • 케이온!의 나카노 아즈사의 광팬이다. 또한 애니메이션 팬이기도 하며 여러 애니 리뷰를 가국련에 올리기도 하였다.

주해

  1. 원문에는 국가로 되어 있으나, 국가(國歌)란 나라의 공식 노래를 가리키는 것으로 국가 연합인 대민련에는 맞는 용어가 아니다.

각주

둘러보기